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525 - 530
This experimental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screen size of smart media on viewer's evaluation and presence. For this experimental research, 2 groups of subjects composed of university students were exposed to TV document video clips which were shown by two different size of smart media, and e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레즌스 개념에 대한 속성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이러한 프레즌스 개념에 대한 속성은 사회적 풍요로서의 프레즌스, 리얼리즘 차원의 프레즌스, 이동의 느낌을 주는 프레즌스, 심리적인 몰입으로서의 프레즌스, 의사 사회적 관계 형성 차원의 프레즌스, 사회적 행위자로서의 프레즌스 등 6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9]. | |
프레즌스란 무엇인가? | '프레즌스(presence)'는 미디어를 이용함으로써 수용자가 현재의 공간과 다른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물리적 초월(physical transcendence)이나 다른 사람의 경험을 체험(essential copy)함으로써, 수용자들이 미디어가 제시하는 장소에 존재한다는 느낌을 가지는 환영(illusion of being there) 현상이다[5]. | |
대학생 피험자들에게 TV 자연다큐멘터리를 화면의 크기가 다른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하게 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프레즌를 조사, 분석 한 결과는? | 본 연구를 위하여 대학생 피험자들에게 TV 자연다큐멘터리를 화면의 크기가 다른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하게 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프레즌를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화면이 큰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영상물을 시청한 피험자들이 화면이 작은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한 피험자들보다 프로그램의 영상미에 관해 더 훌륭하다는 평가를 하였으며, 프레즌스를 더 크게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화면의 크기가 프로그램의 작품성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TV영상물 시청에 있어서, 화면의 크기가 수용자들의 프로그램의 영상미에 관한 평가와 프레즌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T. Y., Kim, Perceiver Properties Influencing the Likelihood of Experiencing Telepresence,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17-2, 111-142, 2003.
H. G., Kim, A Study on the Subjective Typology of Stereoscopic Presence, Broadcasting Telecommunication Research, summer of 2010.
E. Y, Na, TV Media Psychology, HanNarae, 2010.
O. G., Lee, & I. H., Lee, Effects of Reality in High Definition Television on the Experience of Presence,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20-2, 197-236, 2006.
Biocca, F., "The cyborg's dilemma! Progressive embodiment in virtual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3)2., 1997.
Heeter, C., Being there: The subjective experience of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Cambridge, MA : MIT Press. 1992.
Hendrix, C., & Barfield, W., Presence within virtual environments as a function of visual display parameters.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5(3), 274-289. 1996.
Kim, T. & Biocca. F., Telepresence via Television : Two Dimensions of Telepresence. May Have Different Connections to Memory and Persuas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3(2). 1997.
Lombard, M. & Ditton, T. B., Measuring Presence: A Literature-based approach to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ized paper-and-pencil instrument. Project abstract submitted for presentation at Presence 2000: the Third International Workshop on Presence. 2000.
McLuhan, M., & Fiore, Q., The Medium is the Message: An Inventory of Effects. Translated by J. H. Kim., Communicationbooks., 2001.
Minsky, M., Telepresence. Omni Magazine, 2, 45-51. 1980.
Reeves, B., & Nass, C., The media equation : How people treat computers, television, and new media like real people and places, Stanford, CA : CSLI Publications. 1996.
Schloerb, D. W., A Quantatative measure of tele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4(1), 54-80. 1995.
Sheridan, T. B., Musings on telepresence and virtual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1, 120-126. 1992.
Slatter, M., Usoh, M., & Steed, A., Depth of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 Presence, 3(2), 130-144. 199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