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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미디어의 화면크기가 수용자의 평가와 프레즌스에 미치는 영향-TV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Effect of screen size of smart media on viewer's evaluation and presence -Focused on TV documenta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525 - 530  

박덕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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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TV영상물을 시청할 때, 스마트 미디어의 화면 크기가 수용자들의 영상물 평가와 프레즌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대학생 피험자들에게 TV 자연다큐멘터리를 화면의 크기가 다른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하게 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프레즌를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화면이 큰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영상물을 시청한 피험자들이 화면이 작은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한 피험자들보다 프로그램의 영상미에 관해 더 훌륭하다는 평가를 하였으며, 프레즌스를 더 크게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화면의 크기가 프로그램의 작품성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TV영상물 시청에 있어서, 화면의 크기가 수용자들의 프로그램의 영상미에 관한 평가와 프레즌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al research explores the effect of screen size of smart media on viewer's evaluation and presence. For this experimental research, 2 groups of subjects composed of university students were exposed to TV document video clips which were shown by two different size of smart media, and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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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일반 수상기를 통해서 전달될 때 시청자들이 느끼던 프레즌스가 스마트 미디어 기기를 통해서 전달되어졌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는지, 그리고 스마트 미디어의 화면 크기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평가와 수용자가 느끼는 프레즌스에 차이가 있는지 실험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 등장하기 시작한 스마트 미디어가 수용자의 프레즌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TV영상물 시청에 있어서, 스마트 미디어의 화면크기가 수용자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TV 프로그램이 일반 수상기를 통해서 전달될 때 나타나는 수용자의 프레즌스가 최근 급격히 대중들에게 보급된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었을 때도 나타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미디어 화면 크기가 수용자의 프로그램 평가와 프레즌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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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레즌스 개념에 대한 속성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이러한 프레즌스 개념에 대한 속성은 사회적 풍요로서의 프레즌스, 리얼리즘 차원의 프레즌스, 이동의 느낌을 주는 프레즌스, 심리적인 몰입으로서의 프레즌스, 의사 사회적 관계 형성 차원의 프레즌스, 사회적 행위자로서의 프레즌스 등 6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9].
프레즌스란 무엇인가? '프레즌스(presence)'는 미디어를 이용함으로써 수용자가 현재의 공간과 다른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물리적 초월(physical transcendence)이나 다른 사람의 경험을 체험(essential copy)함으로써, 수용자들이 미디어가 제시하는 장소에 존재한다는 느낌을 가지는 환영(illusion of being there) 현상이다[5].
대학생 피험자들에게 TV 자연다큐멘터리를 화면의 크기가 다른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하게 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프레즌를 조사,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를 위하여 대학생 피험자들에게 TV 자연다큐멘터리를 화면의 크기가 다른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하게 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프레즌를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화면이 큰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영상물을 시청한 피험자들이 화면이 작은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청한 피험자들보다 프로그램의 영상미에 관해 더 훌륭하다는 평가를 하였으며, 프레즌스를 더 크게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화면의 크기가 프로그램의 작품성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TV영상물 시청에 있어서, 화면의 크기가 수용자들의 프로그램의 영상미에 관한 평가와 프레즌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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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 Y., Kim, Perceiver Properties Influencing the Likelihood of Experiencing Telepresence,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17-2, 111-142, 2003. 

  2. H. G., Kim, A Study on the Subjective Typology of Stereoscopic Presence, Broadcasting Telecommunication Research, summer of 2010. 

  3. E. Y, Na, TV Media Psychology, HanNarae, 2010. 

  4. O. G., Lee, & I. H., Lee, Effects of Reality in High Definition Television on the Experience of Presence,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20-2, 197-236, 2006. 

  5. Biocca, F., "The cyborg's dilemma! Progressive embodiment in virtual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3)2., 1997. 

  6. Heeter, C., Being there: The subjective experience of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Cambridge, MA : MIT Press. 1992. 

  7. Hendrix, C., & Barfield, W., Presence within virtual environments as a function of visual display parameters.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5(3), 274-289. 1996. 

  8. Kim, T. & Biocca. F., Telepresence via Television : Two Dimensions of Telepresence. May Have Different Connections to Memory and Persuas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3(2). 1997. 

  9. Lombard, M. & Ditton, T. B., Measuring Presence: A Literature-based approach to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ized paper-and-pencil instrument. Project abstract submitted for presentation at Presence 2000: the Third International Workshop on Presence. 2000. 

  10. McLuhan, M., & Fiore, Q., The Medium is the Message: An Inventory of Effects. Translated by J. H. Kim., Communicationbooks., 2001. 

  11. Minsky, M., Telepresence. Omni Magazine, 2, 45-51. 1980. 

  12. Reeves, B., & Nass, C., The media equation : How people treat computers, television, and new media like real people and places, Stanford, CA : CSLI Publications. 1996. 

  13. Schloerb, D. W., A Quantatative measure of tele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4(1), 54-80. 1995. 

  14. Sheridan, T. B., Musings on telepresence and virtual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1, 120-126. 1992. 

  15. Slatter, M., Usoh, M., & Steed, A., Depth of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 Presence, 3(2), 130-144.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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