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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군인의 효과적인 전직지원 교육을 위한 실증적 연구
Objective Research about Effective Outplacement Education for Discharged Soldier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4 no.6 pt.1, 2014년, pp.65 - 73  

구영휘 (육군학생군사학교 167학군단) ,  이영욱 (전주기전대학 부사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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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제대군인의 취업률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는 많았으나 전직지원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분석과 발전방향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아쉬운 부분이 있었고, 이로 인해 제대군인의 전직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의 지원에 대해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중 장기간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보아지고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착안하여 제대군인의 취업지원이 가능한 전직지원 교육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자료의 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인지적 차원에서 제대군인의 심리적 측면, 재취업에 대한 구조적 측면, 재취업에 대한 환경적 측면에서 실제 전역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연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장기간 근무한 제대군인의 심리적 상태와 전직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시급한 것과 이것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한 것으로 보아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any years,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and guidelines to improve the employment rate of discharged soldiers. However, there have not been enough effective analysis conducted about the outplacement service and improvement guidelines. That is the reason why the satisfaction level of govern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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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유사한 연구를 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생각하면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현행 전직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전직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제대군인의 취업에 가장 큰 장애로 여겨지는 취업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실질적인 전직교육 정책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 4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추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현행 전직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전직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제대군인의 취업에 가장 큰 장애로 여겨지는 취업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실질적인 전직교육 정책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세계경제의 불황과 국내경기의 내수침체와 맞물려 취업이 어려운 상황이며, 특히 청년실업이 해소 되지않는 상황에서 제대군인들의 재취업은 더욱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재취업을 해야 하는 제대군인의 입장에서 재취업이 어려운 이유를 파악하여 철저한 준비와 개인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시키고 의식 전환을 하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 7>을 보면 재취업이 어려운 이유의 항목들 중 전문성 부족이 50.
  • 그동안 제대군인 취업률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는 많았으나 전직지원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및 발전방안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가 진행되지 못한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착안하여 제대군인의 취업지원이 가능한 전직지원 교육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적절한 프로그램의 지원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제대군인들이 복무연수에 따른 전직준비 시기와 재취업에 대한 요구, 전역을 받아들이는 심리상태, 전직교육의 필요성 등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자 설문을 실시하였다. 다음 <표 2>는 군 복무 기간에 따라 재취업 준비시점, 재취업 준비분야, 전역불안요인에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교차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제대군인들이 생각하는 능력발휘 가능 분야와 일반 사회의 기업들이 요구하는 제대군인들의 소요분야를 판단해보고 서로의 인식의 차이가 무엇이며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를 줄여나갈 방법은 무엇이며, 제대군인들의 재취업 시 선호분야는 어느 분야 인지를 파악하여 정책적으로 취업직위개발과 취업을 집중 지원하고자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 9>를 보면 관리직이 3 7.
  • 제대군인들이 전역에 대하여 느끼는 심리 상태를 파악하여 군 생활 간에 불안감해소와 인식 및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어떠한 제도를 시행하고 지원 할 것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역을 받아들이는 태도와 심리적 불안 요인을 설문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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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직지원프로그램의 교육대상은? 전직지원프로그램의 교육 대상은 퇴직자이다. 퇴직자는 성인이며 평생교육 관점에서 성인학습자이다.
제대군인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군에서 복무하는 동안 특별한 조건 없이 근무한 대신 전역 이후 국가는 그들에 대해 생활 보장을 뒷받침 하여야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제대군인은 사회의 다른 직업 종사자들에 비해 이직을 통해 새로운 일에 종사하거나 직업을 바꿀 수 있는 전업성이 취약한 것은 물론이고 재취업을 하더라도 군이라는 직업의 조직적 특성과 문화 등으로 인하여 새로운 직장에서의 정착과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1].
전직지원프로그램 개발이 각 대상자의 필요에 따라 맞춤식이거나 융통성이 반영되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전직지원프로그램 개발은 각 대상자의 필요에 따라 맞춤식이거나 융통성이 반영되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성인학습자는 학습주체가 자기중심적일 때 몰입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남성사무직 베이비부머들이 현재의 경력을 위한 학습 뿐 아니라, 미래의 경력 준비를 위한 학습도 병행하고 있는 것도 감안하여야 할 것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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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구영휘, "제대군인 전직지원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목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2. Andler & Herbst, " The complete reference checking handbook : The proven Way to prevent hiring mistakes(2nd ed), 2003. 

  3. 전찬호 외, "경력중기 남성 사무지 베이비부머의 경력개발 학습 동기에 관한 연구", HRD 연구원, 2011. 

  4. 채선희, "교육평가에 개입되는 가치간의 갈등유형분석과 갈등해결을 위한 평가모형 탐색", 한국교육학회, 2000. 

  5. 권두승, "평생교육기관 이미지 측정모델 개발 및 평생교육기관 간 이미지비교", 평생교육학 연구, 2006. 

  6. 정철영 외, "효율적 군 전직지원 절차 연구", 국방부,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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