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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 온라인 유통채널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 간의 다자간 협상전략에 관한 연구
Strategic Analysis of the Multilateral Bargaining among the Manufacturer, the Online and the Offline Distribution Cha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7 no.4, 2014년, pp.145 - 153  

조형래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  이민호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  임상규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y the bargaining strategy of a manufacturer who sells a product through the online and offline distribution channels. To do this, we derive and analyze the equilibrium solutions for both simultaneous and sequential bargaining games. The result shows that the optimal bargain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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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시 협상이란 제조업체가 두 유통채널과 동시에 협상하는 경우를 의미하며 순차 협상이란 제조업체가 어느 한 유통채널과 먼저 협상을 실시한 후 그 다음에 나머지 유통채널과 협상을 순차적으로 실시하는 방식이다. 각 협상 방식에 대한 균형해를 구하기 위해 우선 반응함수(reaction function)에 대해 살펴보자. 반응함수란 경쟁관계에 있는 상대방의 협상 가격이 주어졌을 때, 이에 대한 자신의 협상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표현한 함수를 의미한다.
  • 다음으로 유보가격이 온라인 유통채널의 소매가격보다는 크지만 오프라인 채널의 소매가격보다는 낮은 소비자 즉 pd < rp < pr인 소비자에 대해 생각해 보자.
  • 우선 두 유통채널과 동시에 납품가격을 협상하는 경우(동시협상)와 한 유통채널과 우선 협상을 실시한 후 차후 나머지 유통채널과 협상하는 경우(순차협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조업체 입장에서 어떤 협상방식이 유리한가를 밝혀 보고자 한다. 또한 두 유통채널 간의 기본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가격차이,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 즉 유보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온라인 유통채널에 대한 충성고객의 크기가 최적 협상방식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제조업체, 온라인 유통채널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납품가격 협상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한 제조업체(M)가 생산한 제품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이라는 두 가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시장에 있어서 제조업체와 각 유통채널과의 최적 협상 방식에 대해 분석하였다. 우선 최적 협상방식이 온라인 유통채널에 충성하는 고객의 비중(β) 및 두 유통채널 간의 가격차이(pd/pr)의 변화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두 가지 대표적인 협상방식인 동시 협상과 순차 협상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 제조업체(M)가 생산한 제품을 온라인(D) 및 오프라인(R)이라는 두 가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시장에 있어서 제조업체와 각 유통채널 간의 납품가격에 대한 협상전략에 대해 분석한다. 분석의 편의를 통해 제품의 생산원가 및 (납품가격을 제외한) 판매원가는 모두 0이라 가정한다.
  • 따라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유통채널의 영향력을 고려해 볼 때, 제조업체가 어떤 전략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납품가격을 협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중요한 의사결정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이라는 두 가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시장에 있어서 제조업체와 각 유통채널 간의 납품가격 협상전략에 대해 분석한다. 우선 두 유통채널과 동시에 납품가격을 협상하는 경우(동시협상)와 한 유통채널과 우선 협상을 실시한 후 차후 나머지 유통채널과 협상하는 경우(순차협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조업체 입장에서 어떤 협상방식이 유리한가를 밝혀 보고자 한다.
  • 의 변화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조업체 입장에서의 최적 협상 방식 및 협상 참가자들의 협상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지침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β 및 pd/pr의 변화에 따른 협상 참가자 즉 제조업체, 온라인 유통업체 및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수익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협상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순차협상은 누구와 먼저 협상하는 가에 따라 두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우선 온라인 유통채널과 먼저 협상을 진행하는 경우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조업체와 온라인 유통채널 간에 wd라는 협상 결과가 나오면 차후 오프라인 유통채널 과의 협상은 식 (3)의 반응함수에서 보듯이 wr = αpr +(1-α)wd로 반응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한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이라는 두 가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시장에 있어서 제조업체와 각 유통채널 간의 납품가격 협상전략에 대해 분석한다. 우선 두 유통채널과 동시에 납품가격을 협상하는 경우(동시협상)와 한 유통채널과 우선 협상을 실시한 후 차후 나머지 유통채널과 협상하는 경우(순차협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조업체 입장에서 어떤 협상방식이 유리한가를 밝혀 보고자 한다. 또한 두 유통채널 간의 기본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가격차이,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 즉 유보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온라인 유통채널에 대한 충성고객의 크기가 최적 협상방식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제조업체, 온라인 유통채널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납품가격 협상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고자 한다.
  • 우선 제조업체의 수익을 살펴보자. 제조업체의 수익은 pd/pr의 값에 전반적으로 비례함을 알 수 있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유통채널과의 협상 결과가 wr이라 할 때 이에 대한 온라인 유통채널과의 협상에 대한 반응함수 wd(wr;P)를 구해보자. 전체 수요 중 (1+β)/2는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나머지 (1-β)/2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구입하게 되므로 πM(w) = ((1+β)/2)wd+((1-β)/2)wr , 그리고 πd(w) = ((1+β)/2)(pd-wd)가 된다.
  • 이제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먼저 협상을 진행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제조업체와 오프라인 유통채널 간에 wr이라는 협상 결과가 나오면 나중에 온라인 유통채널 과의 협상은 식 (2)의 반응함수에서 보듯이 wd = apr+((1-α)(1-β)/(1+β))wr로 반응하게 된다.
  • 전체 수요 중 (1+β)/2는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나머지 (1-β)/2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구입하게 되므로 πM(w) = ((1+β)/2)wd+((1-β)/2)wr , 그리고 πd(w) = ((1+β)/2)(pd-wd)가 된다. 이제 온라인 유통채널과의 협상이 결렬되었을 경우의 수익에 대해 살펴보자. 만일 오프라인 유통채널과의 협상도 결렬된다면 (즉 wr = ⊗), #이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그런데 매장관리비, 재고비용, 판매원 인건비 등의 차이 때문에 온라인 유통채널의 소매가격(pd)은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소매가격(pr)보다 작은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본 논문에서도 항상 pd < pr이 성립한다고 가정한다.
  • 하지만 제품에 따라 유통채널 간 협상력에 차이가 있는것이 사실이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각 유통채널의 소매가격이 시장 수요에 의해 협상이전에 미리 주어졌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협상을 통한 공급가격이 소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의 확장을 통해 이러한 경우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분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제조업체와 두 유통채널 간의 협상력이 같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제품에 따라 유통채널 간 협상력에 차이가 있는것이 사실이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분석의 편의를 통해 제품의 생산원가 및 (납품가격을 제외한) 판매원가는 모두 0이라 가정한다. 또한 판매 가능성 및 수익성에 대한 고려 없이 납품여부 및 납품가격부터 결정하는 불합리성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제품에 대한 각 유통채널의 소매가격 및 이에 의한 각 유통채널의 수요(판매량)는 시장경쟁을 통해 미리 결정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조업체와 각 유통채널 간의 납품가격에 대한 협상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이는 실제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적인 가정으로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도 채택하고 있다[5].
  • 본 논문에서는 분석의 편의를 위해 이 1-β의 소비자 중 주어진 소매가격 하에서 (1-β)/2는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나머지 (1-β)/2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구매한다고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한 제조업체(M)가 생산한 제품을 온라인(D) 및 오프라인(R)이라는 두 가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시장에 있어서 제조업체와 각 유통채널 간의 납품가격에 대한 협상전략에 대해 분석한다. 분석의 편의를 통해 제품의 생산원가 및 (납품가격을 제외한) 판매원가는 모두 0이라 가정한다. 또한 판매 가능성 및 수익성에 대한 고려 없이 납품여부 및 납품가격부터 결정하는 불합리성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제품에 대한 각 유통채널의 소매가격 및 이에 의한 각 유통채널의 수요(판매량)는 시장경쟁을 통해 미리 결정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조업체와 각 유통채널 간의 납품가격에 대한 협상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 앞장에서 언급하였듯이 양 채널을 통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전체 소비자를 1이라 하고 이중 유보가격이 pd와 pr사이에 있어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서만 제품을 구입하는 비중을 β라 하고, 유보가격이 pr보다 큰 나머지 1-β 소비자 중 (1-β)/2는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나머지 (1-β)/2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구매한다고 가정하자.
  • 여기서 분석의 편의를 위해 각 유통채널에 대한 제조업체의 협상력은 α로서 같다고 가정하였다.
  • 하지만 보다 실제적인 의사결정 지침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유보가격 및 가격민감도에 집중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채널만 충성고객이 존재하고 오프라인 유통채널에는 충성고객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그런데 두 유통채널 모두에 충성고객이 존재하거나, 제품 특성에 따라서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만 충성고객이 존재할 수도 있다.
  • 동시협상과는 달리 순차 협상은 제조업체가 어느 한 유통채널과 먼저 협상을 한 후 이 협상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유통채널과 순차적으로 협상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나중에 협상하는 유통채널은 앞서 이루어진 협상에 대한 타결 또는 결렬 여부는 알 수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순차협상은 누구와 먼저 협상하는 가에 따라 두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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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응함수란 무엇인가? 각 협상 방식에 대한 균형해를 구하기 위해 우선 반응함수(reaction function)에 대해 살펴보자. 반응함수란 경쟁관계에 있는 상대방의 협상 가격이 주어졌을 때, 이에 대한 자신의 협상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표현한 함수를 의미한다.
온라인 유통채널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온라인 유통채널이 앞서 언급한 장점만 지니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우선 인터넷의 특성상 소비자가 제품의 질을 직접 확인(touch and feel)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제품의 인도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 즉시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신용정보의 보안에 대한 우려 등의 문제점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장을 독점 할 수 있는 일방적인 장점만 지닌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 비해 장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유통채널과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가격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의 배경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 인터넷 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유통채널의 시장진입은 기존의 유통시장의 구조와 행태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야기해 왔으며, 매출액 측면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은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매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매장 운영비용이 절감되어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소매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는 점, 제품정보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 및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구매의 간편성 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구매할 경우 소매가격 외에도 매장을 직접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비용 및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 등의 오히려 추가적인 거래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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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lasubramanian, B., Mail versus Mall : A Strategic Analysis of Competition between Direct Marketers and Conventional Retailers. Marketing Science, 1998, Vol. 17, No. 3, p 181-195. 

  2. Brynjolfsson, E. and Smith, M.D., Frictionless Commerce? A Comparison of Internet and Conventional Retailer. Management Science, 2000, Vol. 46, No. 4, p 563-585. 

  3. Cho, H.R., Ryu, J.S., and Cha, C.N., Analysis of price competition between B&M and C&M Supplier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2002, Vol. 28, No. 4, p 379-389. 

  4. Cho, H.R., Ryu, J.S., Cha, C.N., and Lim, S.K., Analysis of pricing and efficiency control strategy between online and offline marketing channe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2001, Vol. 27, No. 2, p 181-189. 

  5. Gans, J.S., Vertical contracting when competition for orders precedes procurement. J. Industrial Economics, 2007, Vol. 55, No. 2, p 335-346. 

  6. Guo, L. and Iyer, G., Multilateral Bargaining and Downstream Competition. Marketing Science, 2013, Vol. 32, No. 3, p 411-430. 

  7. Nash, J.F., The bargaining problem. Econometrica Vol. 18, No. 2, p 155-162. 

  8. Rhee, M.H. and Cho, H.R., Game theoretic analysis of the direct marketing channel strategy.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9, Vol. 32, No. 3, p 168-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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