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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7 no.4, 2014년, pp.145 - 153
조형래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 이민호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 임상규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In this paper, we study the bargaining strategy of a manufacturer who sells a product through the online and offline distribution channels. To do this, we derive and analyze the equilibrium solutions for both simultaneous and sequential bargaining games. The result shows that the optimal bargai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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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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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함수란 무엇인가? | 각 협상 방식에 대한 균형해를 구하기 위해 우선 반응함수(reaction function)에 대해 살펴보자. 반응함수란 경쟁관계에 있는 상대방의 협상 가격이 주어졌을 때, 이에 대한 자신의 협상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표현한 함수를 의미한다. | |
온라인 유통채널의 단점은 무엇인가? | 그 이유는 온라인 유통채널이 앞서 언급한 장점만 지니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우선 인터넷의 특성상 소비자가 제품의 질을 직접 확인(touch and feel)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제품의 인도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 즉시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신용정보의 보안에 대한 우려 등의 문제점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장을 독점 할 수 있는 일방적인 장점만 지닌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 비해 장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유통채널과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가격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의 배경은 무엇이 있는가? | 최근 인터넷 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유통채널의 시장진입은 기존의 유통시장의 구조와 행태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야기해 왔으며, 매출액 측면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은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매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매장 운영비용이 절감되어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소매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는 점, 제품정보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 및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구매의 간편성 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구매할 경우 소매가격 외에도 매장을 직접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비용 및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 등의 오히려 추가적인 거래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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