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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7 no.4, 2014년, pp.212 - 217
박명환 (공군사관학교) , 유승훈 (공군사관학교) , 설현주 (공군사관학교) , 김천영 (국방과학연구소) , 홍영석 (국방과학연구소)
Recently, Korea Air Force has been facing a lot of problems in its pilot training system such as training time shortage due to the expensive gas price, noise pollution and difficulties in finding airspace for training. To tackle these problems, a new training system (called L-V training system) us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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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이란? |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G-force tolerance)은 조종사가 중력가속도에 노출되었을 때 의식을 상실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에너지를 의미하는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식별할 필요가 있다. 조종사의 신체특성(키, 몸무게, 체지방 등)이나 생리특성(혈압, 심박 수 등)은 중력가속도 내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큼의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이 많은 문헌에서 발표되어 있다[4, 5]. | |
균형 중력가속도란? | 균형 중력가속도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이 소모되지도 않고, 회복되지도 않는 상태의 중력가속도를 의미한다. 이 균형 중력가속도는 중력가속도 소모율과 회복율을 구할 때 사용한 그래프[Figure 4]를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 |
항공기와 시뮬레이터 연동 훈련체계를 활용한 훈련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두 체계 탑승 조종사가 대등한 상황에서 훈련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은? | 따라서, 항공기와 시뮬레이터 연동 훈련체계를 활용한 훈련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두 체계 탑승 조종사가 대등한 상황에서 훈련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첫 번째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은 시뮬레이터에 기동효과를 부여하여 시뮬레이터 탑승 조종사에게도 실제 항공기 탑승 조종사와 동일한 중력가속도를 느끼게 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이런 기능을 가진 비행 시뮬레이터가 개발되어 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시뮬레이터는 비행훈련을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라,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적응훈련을 위해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시뮬레이터의 구현충실도(Fidelity)가 비행훈련 목적으로 개발된 시뮬레이터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 또한, 이런 시뮬레이터는 회전운동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3차원 공간에서 기동하는 항공기의 운동효과를 완전히 구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두 번째로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은 시뮬레이터에 기동을 부과하지는 않지만, 중력가속도로 인해서 항공기 탑승 조종사가 기동에 제한을 받는 양만큼 시뮬 레이터 조종사에게도 동일하게 기동에 제한을 가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 방법은 기존에 개발되어 운영하고 있는 비행훈련 목적의 시뮬레이터에 소프트웨어 수정만으로 그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시뮬레이터의 구현충실도를 회손하지 않으면서 비용측면에서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이다. 하지만, 이 방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조종사가 중력가속도로 인해서 얼마만큼 기동에 제한을 받는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
Baek, Y.J., Analysis of G-LOC episode in fighter pilots. Korean Journal of Aerospace Medical Center, 2004.
Balldin, U.I., Werchan, P.M., French, J., and Self, B., Endurance and performance during multiple intense high +Gz exposures with effective anti-G protection. Aviation Space Environmental Medicine, 2003.
Burtton, R.R., Leverett, S.D., and Michaelson, E.D., Man at high-sustained Gz acceleration : A review, Aerosp Med, 1974.
Gillingham, K.K. and Fosdick, J.P., High-G training for fighter aircrew. Aviation Space Environmental Medicine, 1988.
Hrebien, L. and Hendler, E., Factors affecting human tolerance to sustained acceleration. Aviation Space Environmental Medicine, 1985.
Jeffrey, R.D., Robert, J., Jan, S., and Jennifer, A.F., Fundamentals of aerospace medicine, Wolter Kluwer, 2008.
Miller, H., Riley, M.B., Bondurant, S., and Hiatt, E.P., The duration of tolerance to positive acceleration, Aviation Medicine, 1959.
Tong, A., Balldin, U.I., Hill, R.C., and Dooley, J.W., Improved Anti-G protection boosts sortie generation ability, Aviat Space Environ Med,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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