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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Virtual 시뮬레이터 모의특성 보정에 관한 연구 : 중력가속도에 따른 조종사의 기동제한 특성 기반
A Study on the Calibration of Simulation Characteristics of Live-Virtual Simulator System : To Impose Restrictions on a Maneuverability of a Simulated Aircraft Due to Pilot's G-forc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7 no.4, 2014년, pp.212 - 217  

박명환 (공군사관학교) ,  유승훈 (공군사관학교) ,  설현주 (공군사관학교) ,  김천영 (국방과학연구소) ,  홍영석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 Air Force has been facing a lot of problems in its pilot training system such as training time shortage due to the expensive gas price, noise pollution and difficulties in finding airspace for training. To tackle these problems, a new training system (called L-V training system)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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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탑승 조종사와 시뮬레이터 탑승 조종사간의 공정한 교전환경 제공을 위하여, 위에서 설명한 두 번째 방안인 시뮬레이터의 기동에 제한을 가하는 방안을 구현하였다. 항공기 탑승 조종사들이 중력가속도로 인해서 기동에 제한을 받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조종사들의 중력가속도 내성 소모율과 회복율을 실험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계산하였다.
  • 항공기와 시뮬레이터간의 기동성 차이에 의한 불공정한 훈련조건을 해결하기 위하여, 시뮬레이터에 중력가속도의 효과를 부여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방안은 전투기 탑승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효과를 중력가속도 내성(소모율, 회복율, 균형 중력가속도)으로 모델링하였고, 중력가속도 내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실험을 병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중력가속도가 일정했을 때 중력가속도의 소모율과 회복율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가령, 조종사가 일정한 중력가속도에 노출되어 있을 때, 10초 동안에 10%의 중력가속도 내성을 소모했으면, 초당 1% 비율로 소모되었다고 가정한다. 높은 중력가속도에서는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이 소모되겠지만, 낮은 중력가속도에서는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이 회복될 것이다.
  • 중력가속도 소모율은 시간(초)당 중력가속도 내성 소모량을 의미하며, 중력가 속도 회복율은 시간(초)당 중력가속도 내성 회복량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력가속도가 일정했을 때 중력가속도의 소모율과 회복율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가령, 조종사가 일정한 중력가속도에 노출되어 있을 때, 10초 동안에 10%의 중력가속도 내성을 소모했으면, 초당 1% 비율로 소모되었다고 가정한다.
  • 실험 직전의 조종사 중력가속도 내성을 1로 가정하고, black-out 직전(즉, 주변시력 상실)의 상태를 중력가속도 내성 0으로 가정하였다. 해당 중력가속도에서의 중력가 속도 내성 소모율은 식 (1)과 같이 100을 해당 중력가속도에서 버틴 시간(t1)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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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이란?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G-force tolerance)은 조종사가 중력가속도에 노출되었을 때 의식을 상실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에너지를 의미하는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식별할 필요가 있다. 조종사의 신체특성(키, 몸무게, 체지방 등)이나 생리특성(혈압, 심박 수 등)은 중력가속도 내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큼의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이 많은 문헌에서 발표되어 있다[4, 5].
균형 중력가속도란? 균형 중력가속도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내성이 소모되지도 않고, 회복되지도 않는 상태의 중력가속도를 의미한다. 이 균형 중력가속도는 중력가속도 소모율과 회복율을 구할 때 사용한 그래프[Figure 4]를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항공기와 시뮬레이터 연동 훈련체계를 활용한 훈련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두 체계 탑승 조종사가 대등한 상황에서 훈련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은? 따라서, 항공기와 시뮬레이터 연동 훈련체계를 활용한 훈련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두 체계 탑승 조종사가 대등한 상황에서 훈련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첫 번째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은 시뮬레이터에 기동효과를 부여하여 시뮬레이터 탑승 조종사에게도 실제 항공기 탑승 조종사와 동일한 중력가속도를 느끼게 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이런 기능을 가진 비행 시뮬레이터가 개발되어 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시뮬레이터는 비행훈련을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라, 조종사의 중력가속도 적응훈련을 위해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시뮬레이터의 구현충실도(Fidelity)가 비행훈련 목적으로 개발된 시뮬레이터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 또한, 이런 시뮬레이터는 회전운동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3차원 공간에서 기동하는 항공기의 운동효과를 완전히 구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두 번째로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은 시뮬레이터에 기동을 부과하지는 않지만, 중력가속도로 인해서 항공기 탑승 조종사가 기동에 제한을 받는 양만큼 시뮬 레이터 조종사에게도 동일하게 기동에 제한을 가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 방법은 기존에 개발되어 운영하고 있는 비행훈련 목적의 시뮬레이터에 소프트웨어 수정만으로 그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시뮬레이터의 구현충실도를 회손하지 않으면서 비용측면에서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이다. 하지만, 이 방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조종사가 중력가속도로 인해서 얼마만큼 기동에 제한을 받는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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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ek, Y.J., Analysis of G-LOC episode in fighter pilots. Korean Journal of Aerospace Medical Center, 2004. 

  2. Balldin, U.I., Werchan, P.M., French, J., and Self, B., Endurance and performance during multiple intense high +Gz exposures with effective anti-G protection. Aviation Space Environmental Medicine, 2003. 

  3. Burtton, R.R., Leverett, S.D., and Michaelson, E.D., Man at high-sustained Gz acceleration : A review, Aerosp Med, 1974. 

  4. Gillingham, K.K. and Fosdick, J.P., High-G training for fighter aircrew. Aviation Space Environmental Medicine, 1988. 

  5. Hrebien, L. and Hendler, E., Factors affecting human tolerance to sustained acceleration. Aviation Space Environmental Medicine, 1985. 

  6. Jeffrey, R.D., Robert, J., Jan, S., and Jennifer, A.F., Fundamentals of aerospace medicine, Wolter Kluwer, 2008. 

  7. Miller, H., Riley, M.B., Bondurant, S., and Hiatt, E.P., The duration of tolerance to positive acceleration, Aviation Medicine, 1959. 

  8. Tong, A., Balldin, U.I., Hill, R.C., and Dooley, J.W., Improved Anti-G protection boosts sortie generation ability, Aviat Space Environ Med,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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