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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UTAUT2 모델의 응용
Influential Factors of College Students' Intention to Use Wearable Device -An Application of the UTAUT2 Model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8, 2014년, pp.7 - 33  

손현정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이상원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조문희 (테네시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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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확장된 UTAUT2 모델을 이용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주요 잠재적 수용자인 대학생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용자의 사용의도에 대한 분석을 위해 기존의 UTAUT 모형에서 상정하고 있는 핵심변수 네 가지 즉,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외에 쾌락적 동기, 가격 효용성, 인지된 위험을 추가한 확장된 UTAUT2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기존의 UTAUT 모델의 주요 변인인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및 촉진조건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UTAUT2 모델에서 추가된 변인인 쾌락적 동기와 가격 효용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음을 발견하였다. 한편, 본 연구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UTAUT2 모델의 이론적인 검증이었는데, UTAUT1 모델의 주요 변인들뿐만 아니라 UTAUT2 모델에 새롭게 추가된 변인인 쾌락적 동기 변인과 가격 효용성 변인이 모두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를 잘 설명하는 변인임을 확인함으로써 UTAUT2 모델이 새로운 ICT 기술의 수용을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모델임을 밝혔다. 따라서 UTAUT2 모델에 관한 이론적인 검증은 새로운 ICT 기술 수용 및 다른 다양한 연구주제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계속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data from an online survey in Korea, this study examines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intention to use wearable device based on an extende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Technology (UTAUT) (UTAUT2 Model). The results of the regression analysis suggest that performance expecta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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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TAUT2 모델을 적용하여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 모형을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라는 플랫폼을 고려한 새로운 요인들을 탐색하여 모형을 설계하고자 하며, 이것이 사용자들의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 인지된 위험의 경우,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에 따른 물리적 위험과 새로운 디바이스 환경에 따른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의 심리적 위험, 그리고 사생활 침해 등 타인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물리적 위험, 심리적 위험, 사회적 위험 정도로 인지된 위험을 정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용자의 사용의도에 대한 분석을 위해 기존의 UTAUT 모형에서 상정하고 있는 핵심변수 네 가지 즉,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외에 쾌락적 동기, 가격 효용성, 인지된 위험을 추가한 확장된 UTAUT 모형(변형된 UTAUT2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해 검증해보고자 한다.4) 구체적으로 7개의 핵심요인을 변수로 하여 인포테인먼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을 반영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신기술의 특성 외에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심리적, 인지적인 요인을 추가하고자 하는데, 이는 바로 쾌락적 동기(Hedonic Motivation) 변인이다.
  • 본 연구 주요 목적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도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확장된 UTAUT2 모델을 이용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주요 잠재적 수용자인 대학생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벤카테시 외(2012)가 제안한 확장된 UTAUT2 모형에서의 쾌락적 동기 변인과 가격 효용성 변인을 추가하고, 루 외(2011)의 인지된 위험 변인을 새롭게 추가하여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관련된 모형을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위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모형은 위의 <그림 1>과 같다.
  • UTAUT2 모델을 이용하여 가격효용성과 사용의도의 인과관계를 검증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가격 효용성이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임을 발견하였다 (Escobar-Rodriguez & Carvajal-Trujillo, 2013; Martins, 2013).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구입하고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에 비해 만족감을 느끼는 정도로 가격 효용성을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가격 효용성은 벤카테시 외(2012)의 UTAUT2 모형에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또한 UTAUT2 모델을 이용하여 쾌락적 동기와 기술 사용의도의 관계를 검증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쾌락적 동기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임을 발견하였다 (Martins, 2013; Raman & Don, 2013).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 재미나 즐거움을 인지하는 정도로 쾌락적 동기를 정의하고자 한다. 쾌락적 동기는 벤카테시 외(2012)의 UTAUT2 모형에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지원이 존재한다고 믿는 믿음의 정도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한다.
  • UTAUT 모델을 이용한 선행연구들은 성과기대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발견하였다(Martín & Herrero, 2012; Moran, Hawkes, & Gayer, 2010; Wang & Wang,2010).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개인적인 믿음의 인지 정도로 성과기대를 정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 , 2010; Wang & Wang, 2010).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할 시 용이하다고 인지하는 정도로 정의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 기존의 경험연구들은 사회적 영향이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발견하였다(Gupta, Dasgupta, & Gupta, 2008; Wang & Wang, 2010).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와 주위의 주변인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을 바람직한 것으로 믿는 믿음의 정도로 정의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UTAUT2 모델의 이론적인 검증이었는데 UTAUT1 모델의 주요 변인들뿐만 아니라 UTAUT2 모델에 새롭게 추가된 변인인 쾌락적 동기 변인과 가격 효용성 변인이 모두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의도를 잘 설명하는 변인임을 확인함으로써 UTAUT2 모델이 새로운 ICT 기술의 수용을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모델임을 밝혔다. 따라서 UTAUT2 모델에 관한 이론적인 검증은 새로운 ICT 기술 수용 및 다른 다양한 연구주제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계속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는 ‘입을 수 있는 전자기기’를 뜻한다(김대건, 2013).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라는 용어로도 쓰이는 이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신체의 일부처럼 거부감이 없이 항시 착용과 사용이 가능해야 하고 개인의 신체적 능력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3).
  • 위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 인지된 위험의 경우,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에 따른 물리적 위험과 새로운 디바이스 환경에 따른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의 심리적 위험, 그리고 사생활 침해 등 타인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물리적 위험, 심리적 위험, 사회적 위험 정도로 인지된 위험을 정의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UTAUT(Extende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2) 모형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UTAUT2 모형은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동을 설명하는 데 적용된 모형인 초기수용모델(TAM),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1)의 모델의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사용자의 사용 의도나 사용행위에 대해 더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Venkatesh et al.

가설 설정

  • 가설 6. 가격 효용성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노력기대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회적 영향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성과기대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인지된 위험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촉진조건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쾌락적 동기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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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목적은 사용자의 선호에 맞춰 어떻게 분류 되는가? 소비자들이 이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목적은 매우 다양하지만 사용자의 선호에 맞춰 크게 네 가지 기능인 피트니스 기능, 헬스케어 기능, 인포테인먼트 기능, 군사·산업 기능으로 분류된다(김대건, 2013). 본 연구에서는 인포테인먼트 계열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시장성장을 주도할 핵심적인 기기임을 고려하여 스마트 안경,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은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무엇인가? 현 시점에서 향후 스마트폰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모바일 기술로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가 꼽히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단어 그대로 ‘착용하는 전자기기’를 뜻한다. 하지만 단순히 전자기기를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편할 수 있도록 신체에 가장 근접한 위치에서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기를 의미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규모는 계속 빠른 추세로 성장 하여 2016년까지 60억 달러에 근접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IMS Research, 2014).
통합기술수용모형의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무엇이 제시되었는가? 이로써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변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1개 변수, 그리고 그 과정에 조절효과를 미칠 수 있는 4가지 통제변수를 활용해 UTAUT 모형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으로 UTAUT는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성과기대 (performance expectancy),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 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행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촉진조건(facilitating conditions) 을 제시하였는데, 이 가운데 성과기대는 TAM의 인지된 유용성과 대응되는 개념으로,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작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 믿음의 정도를 의미하며, 노력기대는 TAM의 인지된 용이성과 대응되는 개념으로 시스템 사용에 대한 용이성의 정도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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