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코건설 울릉도 사동항 케이슨 구조물 PHDC(Promoted High Durability Concrete)공법 적용
Filed Application of PHDC(Promoted High Durability Concrete) in Ulleung Do Sadong Port Caisson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4, 2014년, pp.9 - 12  

유조형 (포스코건설 R&D Center 건축연구그룹) ,  김우재 (포스코건설 R&D Center 건축연구그룹) ,  길배수 (트라이포드)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대상 구조물에 대한 기본 조건은 다음 Table 2와 같으며, 울릉도 사동항 동방파제 케이슨 구조물을 크게 두 부위(케이슨 후면벽 슬릿부, 케이슨 벽체부) 대상으로 다음 Table 1과 같이 기존 5:4:1 배합을 기준으로 Hyper-HD를 사용한 배합을 사용하여 내구수명 해석을 실시하였다.
  • 염해환경 하에 노출된 울릉도 사동항 방파제 축조공사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하여 콘크리트 표준시방서(2009) 및 Life 365 Ver.2.0 내구수명 예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염소이온 침투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염해피해가 우려되는 대표 단면으로 케이슨 슬릿부와 벽체부에 대해서 각 콘크리트 배합별로 염해내구성을 검토하여 당사에서 개발한 내구성 개선제(Hyper HD)를 혼입에 대한 결과 Table 5에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내구성 콘크리트에 적용되는 혼화제의 주요성분은? 본 고내구성 콘크리트(Promoted High Durability Concrete; 이하 PHDC)의 적용되는 혼화제(Hyper-HD)의 주요성분인 Si/Al 복합 무기염과 다환영 올리고머 축합물에 의한 콘크리트의 균열을 제어하기 위한 수축저감 및 내염해성 개선 메커니즘을 제시하면 다음 Fig. 2와 같다.
최근 토목구조물에 대한 건설공사의 문제점은? 최근 국내외 해안 매립지 신도시 개발 사업이 크게 증가함에 해안교량, 해안터널 및 해안 공업단지, CTS 반출부두 등의 토목구조물에 대한 건설공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구조물 차제가 항만 또는 해안가에 위치하거나 해수환경에 접하는 해안 콘크리트 구조물 특성상 시공 단계부터 염해 및 다습한 환경에 노출되어 염소이온, 황산 염류 및 수분 등의 부식이자에 콘크리트의 스케일링과 염소이온의 침투에 의한 철근 부식이 야기되어 균열 및 피복 탈락 등의 구조적 결함이 발생하여 구조물의 급속한 열화가 초래되어 성능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이중에서도 특히 염해에 의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손상은 침투된 염소이온 및 해사 혼입 등의 내⋅외부요인에 의해 콘크리트내 철근의 부식으로 직접연결 되므로 유지보수에 의해 열화손상 이전 상태로의 완전회복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른 열화 요인에 비해 그 손상정도나 발생빈도 면에서 매우 심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해안 콘크리트 구조물의 열화요인 개선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최근 국내외 해안 매립지 신도시 개발 사업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것은? 최근 국내외 해안 매립지 신도시 개발 사업이 크게 증가함에 해안교량, 해안터널 및 해안 공업단지, CTS 반출부두 등의 토목구조물에 대한 건설공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구조물 차제가 항만 또는 해안가에 위치하거나 해수환경에 접하는 해안 콘크리트 구조물 특성상 시공 단계부터 염해 및 다습한 환경에 노출되어 염소이온, 황산 염류 및 수분 등의 부식이자에 콘크리트의 스케일링과 염소이온의 침투에 의한 철근 부식이 야기되어 균열 및 피복 탈락 등의 구조적 결함이 발생하여 구조물의 급속한 열화가 초래되어 성능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