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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공동 수중운동체의 천이구간 특성을 고려한 동역학 모델링 및 심도제어 연구
Study on Dynamics Modeling and Depth Control for a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 in Transition Phas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1, 2014년, pp.88 - 98  

김선홍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낙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percavitation is modern technology that can be used to reduce the frictional resistance of the underwater vehicle. In the process of reaching the supercavity condition which cavity envelops whole vehicle body, a vehicle passes through transition phase from fully-wetted to supercaviting oper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이영역에서의 속도 변화에 따른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동역학 모델링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천이영역의 특성을 고려한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동역학 모델링 및 심도제어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천이영역에서의 속도 변화에 따른 영향을 고려한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동역학 모델링은 공동의 모델링, 공동을 발생시키는 캐비테이터의 모델링, 운동체 후부에 위치하여 제어력을 발생시키는 핀의 모델링 그리고 유체에 의하여 운동체가 받는 유체력 모델링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모델링을 연결하여 통합 시뮬레이션을 구성하였고, 발사 후부터 속도가 증가하여 운항속도에 도달하기까지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역학 모델링의 물리적 타당성 및 특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70년대 러시아에서 제시한 수중운동체의 속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1970년대에 들어 러시아과학자들은 수중운동체의 속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추진시스템의 향상이 아닌 물과의 접촉으로 인한 항력 자체를 줄이는 방법이다. 수중운동체를 공동(cavitation)으로 감싸 물과의 접촉면을 줄이면 마찰저항 역시 줄어들게 된다.
수중운동체의 운동속력의 한계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의 어뢰와 같은 수중운동체는 물과 완전히 접촉한 상태로 운동하게 되며 이때 물에 의한 마찰저항으로 인해 운동속력의 한계가 존재하게 된다. 1970년대에 들어 러시아과학자들은 수중운동체의 속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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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zielski, J., 2011. Longitudinal Stability of a Supercavitating Vehicl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36(4), pp.562-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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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an, H. Zhang, Y. & Wang, X., 2011. Longitudinal dynamics modeling and MPC strategy for high-speed supercavitating vehicles. Electric Information and Control Engineering (ICEI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uhan, China, 15-17 April 2011, pp.5947-5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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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ogvinovich, G. & Syeryebryakov, V.V., 1975. On Methods of Calculations of Slender Asisemetric Cavities. Gidromenhanika, 32, pp.47-54. 

  10. May, A., 1975. NAVSEA Hydrodynamics Advisory Committee, Water entry and the cavity-running behavior of missiles, No.SEAHAC/TR-75-2. NAVSEA HYDROBALLISTICS ADVISORY COMMITTEE SILVER SPRING 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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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ou, W. Yu, K. & Wan, X., 2010. Research on the gas-leakage rate of unsteady ventilated supercavity. Journal of Hydrodynamics, Ser.B, 22(5), pp.778-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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