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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글로벌 교육 확대와 교육 국제개발협력 효과 증대 방안 일고
Enhancing Global Teacher Education and Inter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0 no.4, 2014년, pp.504 - 520  

권상철 (제주대학교 지리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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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시대 대학의 국제화는 인적 교류 그리고 다양한 국제이해, 다문화 교육 등의 교과 개설로 나타나고 있다. 사범대학의 국제화는 대내적으로 다문화 가정, 외국인, 외국 생활 경험 학생의 증가, 대외적으로 개발도상국에서 한국의 교육분야 개발협력에 대한 높은 수요에 비해 교육전문가의 참여가 저조한 상황이어서 글로벌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사범대학은 국제화 노력이 타 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한국의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이 직업교육에 치중하여 기초 교육 강화의 국제사회 목표와는 거리가 있고 교육전문가의 활용이 미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따라서 사범대학 교육 과정에 글로벌 교육을 포함시키고 예비교사 교육실습을 개발도상국 현지에서 실시해 교육 개발협력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면 사범대학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 국제개발협력의 효과를 높이는 호혜적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세계화 시대 교육분야 국제화 방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ization brings changes to universities in particular facilitating internationalizing students exchange and curriculum diversification. Such efforts are relatively weak in education college even though the demands are high in students' global learning expectations internally and educational d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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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은 사범대학이 세계화 시대 국내의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고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으로 교육봉사와 실습을 개발도상국 현지에서 시행하여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원조 효과를 높이는 호혜적 연계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는 국내 교사양성이 우수한 인재를 유입하여 질적으로 우수하나, 제한적인 국제화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개발도상국 교육기관과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개발협력이 보다 전문적으로 진행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범대학 글로벌화의 한 방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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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화 시대 대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세계화 시대 대학교육은 국제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실제 대다수의 노력은 외국어 교육이나 교환학생 파견, 유학생 유치 등 교류 프로그램에 치중한 대학의 글로벌화에 기울여져왔고, 그나마도 영어와 일부 영어권 대학에 한정 되어 있는 모습이다. 교육과정에서는 국제이해교육이나 다문화교육을 강조하는데, 이를 실제 운영 하는 대학은 소수에 불과하다(정혜영, 2012; 김아영, 2008).
예비교사들의 개발도상국 교육 개발협력사업 참여를 통한 해외현장 경험이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되는 이유는? 글로벌 교육에 대한 사범대학 예비교사 대상 조사에서 구체적인 개발교육에 대한 수요는 높으나 지식은 부족하기에 개발교육을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글로벌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김영환 등, 2014), 이 글로벌 교육 내용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외국인 교원연수 유학생 프로그램으로도 확대 적용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보경 등, 2013; 신현석 등, 2009). 해외 교육실습은 글로벌 교육을 통해 이수한 전공 지식과 기술, 다문화와 다양성, 폭넓은 시각과 사고, 의사소통 능력 등을 실제 상황에서 경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예비교사들의 개발도상국 교육 개발협력사업 참여를 통한 해외현장 경험은 다른 삶의 방식과 문화를 존중하고 공존하는데 필요한 국제화된 인식과 세계시민 소양을 갖춘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글로벌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정혜영, 2012),1)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2013년 파견 해외봉사단 활동 분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교육 관련 해외봉사단 파견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주도로 개도국 인적자원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기술협력 활동으로, 2013년 파견 해외봉사단 활동 분야 중 교육분야는 가장 큰 비중인 81.5퍼센트로 대다수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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