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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단계(朱丹溪)의 상화론(相火論)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화(火)에 대한 고찰
A Study of Fire(火)Prior to the Emergence of the Theory of Ministerial Fire(相火論) of JuDan-Gae(朱丹溪)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7 no.1, 2014년, pp.77 - 87  

윤영흠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윤창열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writer has come to see that a study of the Theory of Ministerial Fire of JuDanGae presupposes a study of earlier theories of fire. Therefore, I have analyzed and studied the theories of fire presented by medical doctors since "Nae Gyeong(黃帝內經)" Method : To begin with, I have studi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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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火는 본래 五行의 하나로 火行을 의미하며 또한 물질이 燃燒되는 상태를 나타내며 경우에 따라서는 陽氣를 나타내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인체의 生理와 病理에 관련된 내용과 자연계에서 작용하는 불의 기운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內經』에서 一身에 작용하는 火에 관하여 언급된 내용은 「素問ㆍ陰陽應象大論」에 처음 보인다.
  • 이에 근거하여 醫家들은 경험을 통하여 一身에도 생명, 육체활동을 유지 시켜주는 生理적인 少火가 있고, 勞役과 精神사유 등으로 말미암아 상대적으로 亢盛하게 작용하는 病理적인 壯火가 있다고 認識하기 시작하였으며 君火, 相火를 가지고 인체의 生理와 病理를 설명하기 시작하였다. 이어서 醫家들이 內經에 바탕을 두고서 火에 관하여 어떻게 論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 특히 李東垣의 陰火는 그의 설명이 간략하고 서로 모순되는 표현까지 있어 이의 해석에 대해서 많은 論爭과 討論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필자는 이에 대한 연구가들의 주장을 종합하였고 저자의 주장도 함께 기술 하였다. 비록 朱丹溪의 相火論을 이해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연구를 시작 하였지만 역대 火의 이론에 대한 변천사를 일별하여 볼 수 있고 이에 근거하여 발전한 明淸시대 命門相火學說에 대한 이론적 근원도 살펴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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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朱丹溪는 어떤 인물인가? 朱丹溪는 金元四大家의 마지막 인물로 그 이전 劉完素, 李東垣, 張子和의 學說을 종합하여 臨床에 활용 하였을 뿐만 아니라 相火論, 陽有餘陰不足論등의 論說을 발표하여 「內經」 이후 의학이론을 정리한 대표적 인물이다. 火는 「內經」에서 五行의 하나로 火行에 속하고, 또 물질이 燃燒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陽氣, 溫熱한 약물의 성질, 열, 그리고 運氣에 있어서 火運之氣 少陰君火, 少陽相火등의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1).
硏究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그 전모를 이해할 수 없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는 朱丹溪의 相火論을 연구하면서 이전까지의 火에 대한 이론에 대한 硏究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그 전모를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왜냐하면 朱丹溪의 相火論은 이전 醫家들 특히 金元시대 醫家들의 火에 대한 이론을 집대성한 인물로, 후세 의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필자는 朱丹溪의 相火論에 대한 논문을 내기에 앞서 이전까지 火에 대한 연구를 선행하게 되었다.
火는 어떤 의미로 쓰이고 있는가? 朱丹溪는 金元四大家의 마지막 인물로 그 이전 劉完素, 李東垣, 張子和의 學說을 종합하여 臨床에 활용 하였을 뿐만 아니라 相火論, 陽有餘陰不足論등의 論說을 발표하여 「內經」 이후 의학이론을 정리한 대표적 인물이다. 火는 「內經」에서 五行의 하나로 火行에 속하고, 또 물질이 燃燒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陽氣, 溫熱한 약물의 성질, 열, 그리고 運氣에 있어서 火運之氣 少陰君火, 少陽相火등의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1). 후대로 내려오면서 火는 인체의 生理와 病理病機를 설명하는 용어로서 「內經」에서 나온 ‘壯火, 少火’, ‘君火, 相火’의 이론을 계숭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용어와 이론이 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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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劉放民. 陰火理論之我見. 實用中醫藥雜誌. 1994. 10卷(6). p.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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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岳姸, 孟曉輝, 高廣龍, 邱洪?. 再論氣虛發熱及陰火. 中醫藥信息. 2013. 30卷(3). pp.12-13. 

  4. 朱文浩. 李?"陰火"淺說. 減肅中醫. 2005. 18卷(1). pp.9-10. 

  5. 田雨河. 李東垣陰火論之實質是內藏之火. 河北中醫. 2004. 26卷(11). pp.867-868. 

  6. 周海平, 申洪硯等主編. 黃帝內經大詞典. 北京. 中醫古籍出版社. 2008. p.198 

  7. 洪元植. 精校黃帝內經. 서울. 東洋醫學硏究院. 1981. p.18, 128, 132. 

  8. 王?撰. 張登本, 孫理軍主編. 王?醫學全書.重廣補注黃帝內經素問.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304, 319, 433. 

  9. 허 준지음. 이남구현토주석. 東醫寶鑑. 서울. 法人文化社. 2011. p.876. 

  10. 孫思邈撰. 張印生, 韓學杰 主編. 孫思邈醫學全書.備急千金要方.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9. p.500. 

  11. 許叔微撰. 劉景超, 李具雙 主編. 許叔微醫學全書.普濟本事方.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100, 130. 

  12. 孫思邈撰. 張印生, 韓學杰 主編. 孫思邈醫學全書.備急千金要方.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25. 

  13. 嚴用和撰. 王道瑞, 申好眞 主編. 嚴用和醫學全書.濟生方.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19. 

  14. 洪元植, 尹暢烈. 金容辰 編著. 韓中醫學史槪說. 주민출판사. 2007. p.281. 

  15. 凌耀星主編. 難經校注.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1991. pp.67-68. 

  16. 劉完素撰. 宋乃光主編. 劉完素醫學全書.素問玄機原病式.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100. 

  17. 劉完素撰. 宋乃光主編. 劉完素醫學全書.素問病機氣宜保命集.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122. 

  18. 羅昌洙 外19인 敎授共編著. 한의학총강. 서울. 의성당. 2010. p.273. 

  19. 張元素撰. 鄭洪新主編. 張元素醫學全書.醫學啓源.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19. 

  20. 王好古撰. 盛增秀主編. 王好古醫學全書.湯液本草.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4. p.27, 40. 

  21. 李東垣撰. 張年順等主編. 李東垣醫學全書.脾胃論.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p.32, pp.44-45. 

  22. 陳大舜, 曾勇, 黃政德主編. 맹웅재 外9인 옮김. 各家學說. 서울. 대성의학사. 2001. p.169. 

  23. 李家源, 權五惇, 任昌?監修. 東亞漢韓大辭典. 서울. 東亞出版社. 1982. pp.1978-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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