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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7 no.1, 2014년, pp.77 - 87
Objective : The writer has come to see that a study of the Theory of Ministerial Fire of JuDanGae presupposes a study of earlier theories of fire. Therefore, I have analyzed and studied the theories of fire presented by medical doctors since "Nae Gyeong(黃帝內經)" Method : To begin with, I have studi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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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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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丹溪는 어떤 인물인가? | 朱丹溪는 金元四大家의 마지막 인물로 그 이전 劉完素, 李東垣, 張子和의 學說을 종합하여 臨床에 활용 하였을 뿐만 아니라 相火論, 陽有餘陰不足論등의 論說을 발표하여 「內經」 이후 의학이론을 정리한 대표적 인물이다. 火는 「內經」에서 五行의 하나로 火行에 속하고, 또 물질이 燃燒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陽氣, 溫熱한 약물의 성질, 열, 그리고 運氣에 있어서 火運之氣 少陰君火, 少陽相火등의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1). | |
硏究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그 전모를 이해할 수 없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저자는 朱丹溪의 相火論을 연구하면서 이전까지의 火에 대한 이론에 대한 硏究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그 전모를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왜냐하면 朱丹溪의 相火論은 이전 醫家들 특히 金元시대 醫家들의 火에 대한 이론을 집대성한 인물로, 후세 의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필자는 朱丹溪의 相火論에 대한 논문을 내기에 앞서 이전까지 火에 대한 연구를 선행하게 되었다. | |
火는 어떤 의미로 쓰이고 있는가? | 朱丹溪는 金元四大家의 마지막 인물로 그 이전 劉完素, 李東垣, 張子和의 學說을 종합하여 臨床에 활용 하였을 뿐만 아니라 相火論, 陽有餘陰不足論등의 論說을 발표하여 「內經」 이후 의학이론을 정리한 대표적 인물이다. 火는 「內經」에서 五行의 하나로 火行에 속하고, 또 물질이 燃燒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陽氣, 溫熱한 약물의 성질, 열, 그리고 運氣에 있어서 火運之氣 少陰君火, 少陽相火등의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1). 후대로 내려오면서 火는 인체의 生理와 病理病機를 설명하는 용어로서 「內經」에서 나온 ‘壯火, 少火’, ‘君火, 相火’의 이론을 계숭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용어와 이론이 출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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