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향성과 정서단어의 재인 기억: 정서가, 빈도, 과제 난이도 효과
Extraversion and Recognition for Emotional Words: Effects of Valence, Frequency, and Task-difficulty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5 no.4, 2014년, pp.385 - 416  

강은주 (강원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향성이라는 성격 특성에 따른 정서적 단어의 기억 수행의 차이를 연구하기 위해, 신호 탐지 분석법을 적용하여 기억 변별력과 재인 반응 편향을 분석하였다. 참여자들은 부호화 시에 제시되는 정서 단어에 대하여 정서 범주 판단과제를 수행하고, 이어서 재인 검사를 받았다. 또한 단어 재인에 미치는 과제의 난이도와 성격의 상호작용 조사하기 위해, 부호화와 인출 사이의 기간을 달리한 두 개의 실험이 수행되었다. 파지 지연기간이 짧은(5분) 저난이도 과제(Study I)에서는 특히 저빈도 단어에 대해, 외향성이 낮은 사람일수록 더 좋은 기억 수행(높은 d')을 보였으며, 재인 반응 편향에는 외향성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특히, 외향성이 높을수록 오류 재인 후에 과신하는 경향이 높았다. 파지기간이 긴(한 달) 고난이도 과제(Study II)의 경우, 기억 수행은 외향성에 따른 차이가 없이 전반적으로 저조하였나, 고빈도-긍정 단어에서만 외향성이 높은 개인일수록 훨씬 자유로운 반응 준거(높은 적중률과 높은 오경보율)를 적용하는 재인 수행의 특성을 보이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이런 긍정단어에 대한 자신의 재인에 과신하는 경향도 높았다. 본 결과는 기억 수행이 저조해질 때, 외향성이 높은 개인들이 내적 통제 과정에 더 취약해 지며, 이런 성격차이는 긍정단어의 기억의 재인 준거나 재인 반응에 대한 확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인다. 즉 기억의 흔적이 약할 때, 외향성이 높은 개인들은 긍정적 정서가의 단어에 특정적으로 기억 보고와 확신 편향을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emory for emotional words was compared between extraverts and introverts, employing signal detection analysis to distinguish differences in discriminative memory and response bias. Subjects were presented with a study list of emotional words in an encoding session, followed by a rec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a personality trait’s effect on memory in term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a normal, healthy popul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min, Z., Constable, R. T., & Canli, T. (2004). Attentional bias for valenced stimuli as a function of personality in the dot-probe task.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8(1), 15-23. 

  2. Barrett, L. F. (1997). The Relationships Among Momentary Emotion Experiences, Personality Descriptions, and Retrospective Ratings of Emo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3(10), 1100. 

  3. Bower, G. H. (1981). Mood and memory. American Psychologist, 36(2), 129-148. 

  4. Bradley, B. P., & Mogg, K. (1994). Mood and personality in recall of positive and negative information.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32(1), 137-141. 

  5. Bradley, M. M., & Lang, P. J. (1994). Measuring emotion: the self-assessment manikin and the semantic differential. 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25(1), 49-59. 

  6. Canli, T., Zhao, Z., Desmond, J. E., Kang, E., Gross, J., & Gabrieli, J. D. E. (2001). An fMRI study of personality influences on brain reactivity to emotional stimuli. Behavioral Neuroscience, 115(1), 33-42. 

  7. Cantor, N., & Mischel, W. (1977). Traits as prototypes: Effects on recognition mem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1), 38-48. 

  8. Corr, P. J., Pickering, A. D., & Gray, J. A. (1995). Personality and reinforcement in associative and instrumental learning. Pers Individ Dif, 19(1), 47-71. 

  9. Costa, P. T., Jr., & McCrae, R. R. (1980). Influence of extraversion and neuroticism on subjective well-being: Happy and unhappy peo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8(4), 668-678. 

  10. Derryberry, D., & Reed, M. A. (1994). Temperament and attention: orienting toward and away from positive and negative sign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6), 1128-1139. 

  11. Dewhurst, S. A., Holmes, S. J., Brandt, K. R., & Dean, G. M. (2006). Measuring the speed of the conscious components of recognition memory: Remembering is faster than knowing. Consciousness and Cognition, 15(1), 147-162. 

  12. Dolcos, F., Iordan, A. D., & Dolcos, S. (2011). Neural correlates of emotion-cognition interactions: A review of evidence from brain imaging investigations. J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23(6), 669-694. 

  13. Dougal, S., & Rotello, C. M. (2007). "Remembering" emotional words is based on response bias, not recollection. Psychonomic Bulletin and Review, 14(3), 423-429. 

  14. Easterbrook, J. A. (1959). The effect of emotion on cue utilization and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Review, 66(3), 183. 

  15. Eldridge, L. L., Sarfatti, S., & Knowlton, B. J. (2002). The effect of testing procedure on remember-know judgments. Psychonomic Bulletin and Review, 9(1), 139-145. 

  16. Eysenck, H. J. (1967). The biological basis of personality (Vol. 689): Transaction publishers. 

  17. Eysenck, H. J., & Eysenck, S. B. (1967). On the unitary nature of extraversion. Acta Psychol (Amst), 26(4), 383-390. 

  18. Gardiner, J. M. (1988). Functional aspects of recollective experience. Memory & cognition, 16(4), 309-313. 

  19. Gillespie, C. R., & Eysenck, M. W. (1980). Effects of introversion?extraversion on continuous recognition memory. Bulletin of the Psychonomic Society, 15(4), 233-235. 

  20. Glanzer, M., & Adams, J. K. (1985). The mirror effect in recognition memory. Memory & cognition, 13(1), 8-20. 

  21. Glanzer, M., & Bowles, N. (1976). Analysis of the word-frequency effect in recognition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Learning and Memory, 2, 21-31. Gomez, R., Gomez, A., & Cooper, A. (2002). Neuroticism and extraversion as predictors of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al information processing: Comparing Eysenck's, Gray's, and Newman's theori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6(5), 333-350. 

  22. Gorman, A. M. (1961). Recognition memory for nouns as a function of abstractness and frequenc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61(1), 23-29. 

  23. Gray, J. A. (1970). The psychophysiological basis of introversion-extraversion.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8(3), 249-266. 

  24. Guttentag, R. E., & Carroll, D. (1997). Recollection-Based Recognition: Word Frequency Effect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7(4), 502-516. 

  25. Hooker, C. I., Verosky, S. C., Miyakawa, A., Knight, R. T., & D'Esposito, M. (2008).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on neural mechanisms of observational fear and reward learning. Neuropsychologia, 46(11), 2709-2724. 

  26. Kang, B. M., & Kim, H. K. (2004). Frequency Analysis of Korean Morpheme and Word Usage 2, Seoul: Institute of Korean Culture, Korea University. 

  27. Kantner, J., & Lindsay, D. S. (2012). Response bias in recognition memory as a cognitive trait. Memory & cognition, 40(8), 1163-1177. 

  28. Kensinger, E. A., & Corkin, S. (2003). Memory enhancement for emotional words: Are emotional words more vividly remembered than neutral words? Memory & cognition, 31(8), 1169-1180. 

  29. Kim, D. H., & Sohn, Y. W. (2006). The Effect of personality traits on confidence Level and response bias in flight situation awareness.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1), 85-104. 

  30. Kinoshita, S. (1955). The word frequency effect in recognition memory versus repetition priming. Memory & cognition, 23, 569-580. 

  31. Larsen, R. J., & Ketelaar, T. (1989). Extraversion, neuroticism and susceptibility to positive and negative mood induction procedur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12), 1221-1228. 

  32. Lucas, R. E., & Baird, B. M. (2004). Extraversion and Emotional Re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3), 473-485. 

  33. MacLeod, C. M., & Kampe, K. E. (1996). Word frequency effects on recall, recognition, and word fragment completion tes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2(1), 132-142. 

  34. Matthews, G., & Gilliland, K. (1999). The personality theories of H. J. Eysenck and J. A. Gray: A comparative review.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4), 583-626. Nelson, T. O., & Narens, L. (1990). Metamemory: A theoretical framework and new findings.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26, 125-141. 

  35. Robinson, M. D., Moeller, S. K., & Ode, S. (2010). Extraversion and reward-related processing: probing incentive motivation in affective priming tasks. Emotion, 10(5), 615-626. 

  36. Rusting, C. L. (1998). Personality, mood, and cognitive processing of emotional information: three conceptual frameworks. Psychological bulletin, 124(2), 165-196. 

  37. Rusting, C. L. (1999). Interactive effects of personality and mood on emotion-congruent memory and judgment. J Pers Soc Psychol, 77(5), 1073-1086. 

  38. Rusting, C. L., & Larsen, R. J. (1998). Personality and cognitive processing of affective inform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4(2), 200-213. 

  39. Schaefer, P. S., Williams, C. C., Goodie, A. S., & Campbell, W. K. (2004). Overconfidence and the big fiv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8(5), 473-480. 

  40. Sharot, T., & Phelps, E. A. (2004). How arousal modulates memory: Disentangling the effects of attention and retention.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 4(3), 294-306. 

  41. Stanislaw, H., & Todorov, N. (1999). Calculation of signal detection theory measur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1(1), 137-149. 

  42. Tulving, E. (1985). Memory and consciousness. Canadian Psychology/Psychologie Canadienne, 26(1), 1. 

  43. Yerkes, R. M., & Dodson, J. D. (1908). The relation of strength of stimulus to rapidity of habit-formation. Journal of comparative neurology and psychology, 18(5), 459-482. 

  44. Yonelinas, A. P. (2002). The nature of recollection and familiarity: A review of 30 years of research.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6(3), 441-517. 

  45. Zinbarg, R., & Revelle, W. (1989). Personality and Conditioning: A Test of Four Mode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2), 301-3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