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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기반의 측후방 차량 검출 및 추적 방법
A Method for Rear-side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with Vi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1 no.3, 2014년, pp.233 - 241  

백승환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흥섭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  부광석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tributes to development of a new method for detecting rear-side vehicles and estimating the positions for blind spot region or providing the lane change information by using vision systems. Because the real image acquired during car driving has a lot of information including the targ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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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경우에도 검출 알고리즘은 차량을 빠르게 찾고 추적하거나 사라진 차량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주행 상황을 모두 재현해 실험하지 못하였지만, 유사한 실제 주행 상황에서의 검출 및 추적 능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후방 접근 차량의 검출 및 추적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차량 판별 알고리즘을 위한 간단한 영상처리 과정이 적용되었고, 대상 차량의 검출은 영상처리가 완료된 결과를 이용하여 투영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 영상처리는 차량의 검출 알고리즘을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구성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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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후방 차량 감지 시스템은 무엇을 사용하여 구성되는가? 차선 변경 시에 발생하는 측면 충돌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사이드 미러의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차량을 감지하는 BSDS(Blind Spot Detection System)와 측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의 정보를 이용하여 차선 변경을 보조하는 LCA(Lane Change Assist)가 상용화되고 있다. 이러한 측후방 차량 감지 시스템은 대표적으로 IR(Infrared) 센서, 초음파 센서, 레이더 센서, 혹은 비전 센서를 사용하여 구성된다.
고속도로에서 차선 변경 시에 발생하는 측면충돌 교통사고의 원인은 무엇인가? 고속도로에서 차선 변경 시에 발생하는 측면충돌 교통사고는 측후방 차량의 접근을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하거나 측후방 차량이 사각지대에 존재하여 보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다. 또한, 측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운전자가 인지하더라도, 접근하는 측후방 차량의 속도를 예측하지 못하는 원인도 있다. 반면, 능숙한 운전자는 사이드 미러를 통해 측후방의 차량을 인지하고, 그 차량의 접근 속도를 판단하여 차선 변경 여부를 결정한다.
Neural Network 알고리즘을 이용한 차량검출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학습의 반복 횟수와 인식의 정도를 비교하였으며, Multi Layered 방식의 Neural Network의 학습 결과와도 비교하였다. 그러나 Neural Network은 학습된 환경과 차량에 대해서는 매우 정확한 검출 결과를 나타내지만, 차량의 형상, 위치 그리고 비전 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전혀 다른 검출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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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yo, S., Koga, T., Sakurai, K., and Okazaki, S., "A Robust Vehicle Detecting and Tracking System for Wet Weather Conditions using the IMAP-VISION Image Processing Board," Proc. IEEE ITS, pp. 423-428, 1999. 

  2. Kim, H. J. and Kim, H. S., "Techniques for Detecting Side-Rear Vehicles," http://210.101.116.28/W_fileskiss61/1u400271_pv.pdf (Accessed 20 Feb. 2014) 

  3. Denasi, S. and Quaglia, G., "Obstacle Detection using a Deformable Model of Vehicle", Proc. of IEEE IV, pp. 145-150, 2001. 

  4. Kruger, W., Enkelmann, W., and Rossle, S., "Realtime Estimation and Tracking of Optical Flow Vectors for Obstacle Detection," Proc. of Intelligent Vehicles '95 Symposium, pp. 304-309, 1995. 

  5. Hu, Z. and Uchimura, K., "Tracking Cycle: A New Concept for Simultaneously Tracking of Multiple Moving Objects in a Typical Traffic Scene," Proc. of IEEE 2000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233-239, 2000. 

  6. Smith, S. M. and Brady, J. M., "ASSET-2: Real-Time Motion Segmentation and Shape Tracking,"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7, No. 8, pp. 814-820, 1995. 

  7. Goerick, C., Noll, D., and Werner, M., "Artificial Neural Networks in Real-Time Car Detection and Tracking Applications,"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 17, No. 4, pp. 335-343, 1996. 

  8. Inagaki, K., Sato, S., and Umezaki, T., "A Recurrent Neural Network Approach to Rear Vehicle Detection Which Considered State Dependency," Journal of Systemics, Cybernetics and Informatics, Vol. 1, No. 4, pp. 72-77, 2003. 

  9. Choi, Y. W., Kim, K. D., Choi, J. W., and Lee, S. G., "Laser Image SLAM based on Image Matching for Navigation of a Mobile Robot,"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2, pp. 177-184, 2013. 

  10. Kim, K. K., Kang, S. S., Kim, J. B., Lee, J. Y., and et al., "Object Recognition Method for Industrial Intelligent Robot,"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9, pp. 901-90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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