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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 RTM 공정에서 고속 수지 유동에 의한 섬유 보강재의 변형 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lip Behavior of Fiber Preform by High Speed Resin Flow in High Pressure Resin Transfer Molding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7 no.1, 2014년, pp.31 - 36  

안종무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성동기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이원오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엄문광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최진호 (국립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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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압 RTM 공정에서 고속 수지 유동에 의한 섬유 보강재의 변형 거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섬유와 금형마찰계수 측정 장치와 고압 RTM 공정을 모사하여 preform 변형을 평가하는 장치를 구축하였다. 마찰계수 측정 장치를 통해 금형-섬유 간 Coulomb 마찰계수와 수력학적 마찰 계수를 측정하였고, preform 변형 평가 장치를 통해 preform의 변형이 발생할 때의 유체에 의해 작용하는 외력의 힘을 측정하였다.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마찰력을 구하고 외력과 비교하여 직물의 슬립(slip) 여부를 판별할 수 있었다. 유체에 의해 섬유에 작용하는 외력이 섬유와 금형 사이의 마찰력보다 커지게 되면 직물이 움직이는 것으로 관찰 되었으며, 이는 섬유의 체적률과 마찰계수에 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slip behavior of composite fabrics by high speed resin flow in high pressure resin transfer molding. In order to observe the fiber deformation behavior, we constructed the measuring equipment for friction coefficient between fiber and mold, and the monitoring system for de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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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압 RTM 공정에서 고속 수지 유동에 의한 복합재료 직물의 슬립 거동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두 번째 실험은 실제 공정을 간략하 모사하여 고압 RTM 공정에서 수지가 흐를 때 preform의 변형을 관찰 할 수 있는 장치를 구축하여 특정 공정 조건에서의 변형 유무를 판별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프리폼의 형상과 공정 조건에 따른 섬유보강재의 변형 거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고압 RTM 공정 최적화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복합재로 자동차를 양산하기 위해서는 고속 고압 공정이 필요한데, 고압 RTM 공정에서 수지가 주입 되면 그 때 직물에 주름 혹은 슬립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주름 혹은 슬립현상은 제품 물성 저하 및 결함을 야기시킬 수 있다[7]. 이에 본 논문에서 고속으로 수지가 주입되는 상황에서 직물의 주름 및 슬립 발생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두 가지의 실험을 진행하였고 첫 번째 실험은 직물의 변형의 발생을 예측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수지가 채워지는 상황에서의 마찰을 고려할 수 있는 수력학적 마찰계수 측정을 위해 장치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에 마찰계수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마찰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simple slip criteria[8]를 살펴보게 되면 Fig. 1과 같이 금형과 적층된 섬유 사이에 유체가 흐를 때 유동압이 발생을 하는데 이 유동압이 직물에 작용하는 마찰력보다 큰 경우 슬립이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이현상을 RTM 공정 해석 시 슬립 판별 조건으로 이용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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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로 제품을 생산할 경우, 제품의 단가와 생산성, 물성을 고려해 볼 때 어떤 공정이 가장 적합한가? 복합재로 제품을 생산할 경우, 제품의 단가와 생산성, 물성을 고려해 볼 때 RTM(Resin transfer molding) 공정이 가장 적합하다. 오토클레이브 성형(Autoclave molding)의 경우는 물성이 가장 좋지만 단가가 비싸고 제작 공정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주로 항공기 제조 시에 많이 쓰이고 있다.
RTM 공정의 시간 소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일의 한 회사에서는 어떤 공정을 개발하였는가? RTM 공정은 섬유 프리폼을 금형에 넣고 수지를 주입하고 경화 시켜 복합재를 제조하는 공정인데 수지 주입 및 경화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된다[4].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에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독일의 한 회사에서는 High pressure RTM이라는 고속 고압 대량생산에 적합한 공정을 개발하였다[5]. 이는 보통 RTM 공정과 유사한 방법으로 진행되지만, 주로 한 점으로 주입하는 일반적 공정과는 다르게 금형을 일부만 닫은 상태에서 고압으로 주입하고 2차적으로 금형에 압력을 가하여 속경화 시킴으로써 공정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다.
자동차를 고효율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지구 온난화 문제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와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 강화로 자동차 산업 역시 고효율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자동차를 고효율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게 절감을 통한 연비 향상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승용차의 무게를 10%만 감소시키게 되면 연비, 가속, 제동정지거리, 조향, 내구성, 배기가스 등 많은 부분에서 이득을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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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K.S., Bae, K.M., Oh, S.Y., Seo, M.K., Kang, C.G., and Park, S.J., "Trend of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s for Lightweight Vehicles," Elastomers and Composites, Vol. 47, No. 1, 2012, pp. 65-74. 

  2. Jung, J.W., Kim, S.H., Kim, S.H., Park, J.K., and Lee, W.I.,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Properties of PLA Composites for Automotive Interior Pa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4, No. 3, 2011, pp. 1-5. 

  3. Gong, J.D., "A Report of Comprehensive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Innovative, Next-Generation, Low-Pollution Vehicles Part I," Auto Journal, Vol. 31, No. 3, 2009, pp. 76-80. 

  4. Lee, D.G., Composite Materials, Hongrung Pub. Co., Korea, 2007. 

  5. Erich Fries, "Light Weight and HP-RTM,"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Seoul, Korea, May. 2013, pp. 17-18. 

  6. Choi, C.H., "Current Development Status of Polymer Composites for Automobile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Seoul, Korea, May 2013, pp. 15-16. 

  7. Daniels, W.W., "Relationship Between Fiber Properties and Fabric Wrinkle Recovery,"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30, No. 9, 1961, pp. 656-661. 

  8. Joakim Schon, "Coefficient of Friction of Composite Delamination Surfaces," Wear, Vol. 237, No. 1, 2000, pp. 77-89. 

  9. Joakim Schon, "Coefficient of Friction and Wear of a Carbon Fiber Epoxy Matrix Composite," Wear, Vol. 257, No. 3-4, 2004, pp. 395-407. 

  10. Gorczyca Jennifer, A Study of Frictional Behavior of a Plainweave Fabric during the Thermostamping Process, Ph.D. Thesis, University of Massachusetts Lowell, USA, 2004. 

  11. Rauch, J.Y., Roisselot, C., and Martin, N., "Structure and Coposition of TiAlN Thin Films Sputter Deposited Using a Composite Metallic Target,"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157, No. 2-3, 2002, pp. 138-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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