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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7 no.1, 2014년, pp.31 - 36
안종무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성동기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이원오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엄문광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센터) , 최진호 (국립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This paper presents the slip behavior of composite fabrics by high speed resin flow in high pressure resin transfer molding. In order to observe the fiber deformation behavior, we constructed the measuring equipment for friction coefficient between fiber and mold, and the monitoring system for de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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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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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로 제품을 생산할 경우, 제품의 단가와 생산성, 물성을 고려해 볼 때 어떤 공정이 가장 적합한가? | 복합재로 제품을 생산할 경우, 제품의 단가와 생산성, 물성을 고려해 볼 때 RTM(Resin transfer molding) 공정이 가장 적합하다. 오토클레이브 성형(Autoclave molding)의 경우는 물성이 가장 좋지만 단가가 비싸고 제작 공정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주로 항공기 제조 시에 많이 쓰이고 있다. | |
RTM 공정의 시간 소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일의 한 회사에서는 어떤 공정을 개발하였는가? | RTM 공정은 섬유 프리폼을 금형에 넣고 수지를 주입하고 경화 시켜 복합재를 제조하는 공정인데 수지 주입 및 경화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된다[4].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에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독일의 한 회사에서는 High pressure RTM이라는 고속 고압 대량생산에 적합한 공정을 개발하였다[5]. 이는 보통 RTM 공정과 유사한 방법으로 진행되지만, 주로 한 점으로 주입하는 일반적 공정과는 다르게 금형을 일부만 닫은 상태에서 고압으로 주입하고 2차적으로 금형에 압력을 가하여 속경화 시킴으로써 공정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다. | |
자동차를 고효율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 지구 온난화 문제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와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 강화로 자동차 산업 역시 고효율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자동차를 고효율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게 절감을 통한 연비 향상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승용차의 무게를 10%만 감소시키게 되면 연비, 가속, 제동정지거리, 조향, 내구성, 배기가스 등 많은 부분에서 이득을 볼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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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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