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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C 분석 기법 및 EM 알고리즘 기반 잡음 환경에 강인한 진동 특징을 이용한 고 신뢰성 유도 전동기 다중 결함 분류
High-Reliable Classification of Multiple Induction Motor Faults using Robust Vibration Signatures in Noisy Environments based on a LPC Analysis and an EM Algorith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2, 2014년, pp.21 - 30  

강명수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장원철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김종면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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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산업 현장에서 유도 전동기의 사용이 증대되고 있으며, 유도 전동기는 산업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유도 전동기의 결함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도 전동기의 결함 검출 및 분류 시스템의 개발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의 결함을 조기에 식별하기 위해 선형예측 코딩(LPC)기법과 Expectation Maximization(EM)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각각의 유도 전동기 고장의 스펙트럼 포락처리 모델을 추정한다. 앞서 두 기법을 사용하여 추정된 고장 유형 모델과 마할라노비스 거리(MD) 기법을 사용하여 유도전동기의 결합을 분류한다. 또한 제안된 알고리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에 제안된 진동 신호의 특징을 이용한 유도 전동기 결함 분류 알고리즘과 분류 정확도 측면에서 성능을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잡음이 없는 환경 및 잡음이 섞인 환경에서도 높은 분류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induction motors has been recently increasing in a variety of industrial sites, and they play a significant role. This has motivated that many researchers have studied on developing fault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systems of induction motors in order to reduce economical damage cau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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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주파수 스펙트럼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유도 전동기 동작 상태가 변하거나 부하의 변동 등으로 인해 특징 주파수 성분의 변동이 발생하므로, 결함 유형별 정확한 특징 주파수를 추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7-9].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특징 주파수의 미미한 변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유도 전동기의 결함 분류 성능 감소를 줄이기 위해 선형 예측 코딩(linear prediction coding, LPC) 분석 및 EM(expectation maximiz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특징 주파수 대역의 미미한 변동이 생기더라도 각 결함 유형별 특징을 잘 묘사할 수 있는 스펙트럼 포락선을 추정한다. 이렇게 추정된 스펙트럼 포락선을 이용하여 각 결함 유형별 강인한 참조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려지지 않은 입력 신호에 대한 특징 벡터와의 마할라노비스 거리(Mahalanobis distance, MD)를 구함으로써 유도 전동기의 다중 결함을 분류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선형 예측 코딩(linear prediction coding, LPC) 분석 및 EM(expectation maximization) 알고리즘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부하 변동 또는 공급되는 입력 전원으로 인해 동일한 유도 전동기 결함일지라도 그 특징 주파수가 미미하게 변하는데서 기인하는 분류 성능의 저하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또한 유도 전동기 결함 분류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훈련 데이터(training data)로부터 LPC 분석 및 EM 알고리즘을 통해 유도 전동기 결함 유형별 참조 특징 벡터(reference feature vector)를 생성하고, 참조 특징 벡터와 테스트 데이터(test data)로부터 추출한 특징 벡터 사이의 마할라노비스 거리(Mahalanobis distance, MD)를 구하고 그 거리가 최소가 되는 범주로 결함을 분류한다.
  •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각 결함 유형별 특징 벡터의 크기는 결함 유형별로 다를 수 있는데, 이는 특징 주파수를 포함한 스펙트럼 포락선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펙트럼 포락선에서 피크(peak)의 위치를 결함 유형 분류를 위한 특징 주파수로 간주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유도 전동기의 동작 상태 변화 및 부하 변동으로 인해 유도 전동기 결함 유형별 특징 주파수를 포함한 스펙트럼 포락선의 변화로 인한 분류 성능 감소를 줄이기 위해 LPC 분석 기법 및 EM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강인한 스펙트럼 포락선을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할라노비스 거리를 이용하여 결함을 분류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 평가를 위해 진동 신호를 이용한 유도 전동기 결함 검출 알고리즘과 분류 정확도 측면에서 성능을 평가한 결과 제안한 알고리즘의 분류 정확도가 100%로 분류 성능이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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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 전동기의 결함 상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특징 추출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유도 전동기의 결함 유형별 분류를 위해서는 신호를 사전에 분석하고, 결함 유형별 특징을 효과적으로 추출하여 분류 알고리즘의 입력으로 사용함으로써 결함을 분류하는 형태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도 전동기의 결함 상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특징 추출 기법에는 고속 푸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form, FFT)을 이용하여 특징 주파수(characteristic frequency)를 추출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주파수 스펙트럼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유도 전동기 동작 상태가 변하거나 부하의 변동 등으로 인해 특징 주파수 성분의 변동이 발생하므로, 결함 유형별 정확한 특징 주파수를 추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7-9].
진동 신호가 유도 전동기의 운전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유는? 유도 전동기의 운전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진동 신호가 널리 이용되는데, 진동 신호에는 유도 전동기와 같은 회전 기계의 결함 유형별 고유의 특징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동 신호에 포함된 결함 유형별 특징을 반영하는 파라미터는 대부분 숨겨져 있으므로 취득한 진동 신호를 결함 검출 및 분류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취득한 진동 신호로부터 결함 유형별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방법이 중요한 이유는? 유도 전동기의 운전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진동 신호가 널리 이용되는데, 진동 신호에는 유도 전동기와 같은 회전 기계의 결함 유형별 고유의 특징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동 신호에 포함된 결함 유형별 특징을 반영하는 파라미터는 대부분 숨겨져 있으므로 취득한 진동 신호를 결함 검출 및 분류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취득한 진동 신호로부터 결함 유형별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방법은 유도 전동기 결함 검출 및 분류 시스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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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aesarendra, W., Park, J. H., Kosasih, P. B. and Choi, B. K.,"Condition Monitoring of Low Speed Slewing Bearings Based on Ensemble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Meth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2, pp. 131-143, 2013. 

  2. Hwang, C.-H., Kim, Y,-M., Kim, C.-H. and Kim, J.-M., "Fault Detection and Diagnosis of Induction Motors using LPC and DTW Method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3, pp. 141-147, 2011. 

  3. Hwang, C.-H., Kang, M. and Kim, J.-M., "A Study on Robust Feature Vector Extraction for Fault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of Induction Motor in Noise Circumsta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12, pp. 187-196, 2011. 

  4. Nguyen, H. and Kim, J.-M., "An Effective Feature Extraction Method for Fault Diagnosis of Induction Moto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7, pp. 23-35, 2013. 

  5. McInerny, S. A. and Dai, Y., "Basic Vibration Signal Processing for Bearing Fault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Vol. 46, No. 1, pp. 149-156, 2003. 

  6. Li, F., Meng, G., Ye, L. and Chen, P., "Wavelet Transform-based Higher-order Statistics for Fault Diagnosis in Rolling Element Bearings,"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Vol. 14, No. 11, pp. 1691-1709, 2008. 

  7. Widodo, A., Yang, B.-S. and Han, T., "Combination of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and Support Vector Machines for Intelligent Faults Diagnosis of Induction Motor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 Vol. 32, No. 2, pp. 299-312, 2007. 

  8. Prieto, M. D., Cirrincione, G., Espinosa, A. G., Ortega, J. A. and Henao, H., "Bearing Fault Detection by a Novel Condition-Monitoring Scheme Based on Statistical-Time Features and Neural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30, No. 8, pp. 3398-3407, 2013. 

  9. William, P. E. and Hoffman, M. W., "Identification of Bearing Faults Using Time Domain Zero-Crossing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25, No. 8, pp. 3078-3088, 2011. 

  10. Lei, Y., He, Z. and Zi, Y., "Application of an Intelligent Classification Method to Mechanical Fault Diagnosi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6, No. 6, pp. 9941-9948, 2009. 

  11. Do, V. T. and Chong, U.-P., "Signal Model-Based Fault Detection and Diagnosis for Induction Motors Using Features of Vibration Signal in Two-Dimension Domain,"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Vol. 57, No. 9, pp. 655-666, 2011. 

  12. Han, H. S., Cho, S. and Chong, U.-P., "Neural-Network-based Fault Detection and Diagnosis Method Using EIV(errors-in variabl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11, pp. 1020-1028, 2011. 

  13. Yu, J., "Fault Detection Using Principal Components-Based Gaussian Mixture Model for Semiconductor Manufacturing Processes," IEEE Transactions o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Vol. 24, No. 3, pp. 432-444, 2011. 

  14. Xiang, S., Nie, F. and Zhang, C., "Learning a Mahalanobis Distance Metric for Data Clustering and Classification," Pattern Recognition, Vol. 41, pp. 3600-361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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