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패션에 표현된 코르셋의 외면화
Externalization of corset i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1, 2014년, pp.1 - 15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ering the twentieth century, corsets began to disappear with the tendency of concentrating on slim bodies and youth. As corsets proceeded to be discarded, they began to be internalized as a means of controlling the body; 'muscular corset' takes hold. However, the internalized corset increasingl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르소 부위가 복식 조형의 초점이 된 과정은? 데콜테(decollete), 어깨, 허리, 등, 엉덩이, 다리, 배꼽 등의 부위는 주목을 유도하는 시각적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신체부위는 여성 몸의 전체적인 인식에 영향을 주는데, 특히 허리를 중심으로 한 토르소 부위는 코르셋이라는 도구를 통해 복식 조형의 초점이 되어 왔다. Brownmiller(1986)는 서구에서의 여성성에 대한 진정한 논의는 코르셋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언급하면서 코르셋은 여성 몸의 역사 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진술한 바 있다.
20세기에 어떤 과정을 거쳐 내면화된 코르셋이 되었는가? 그러나, 내면화된 코르셋이 현대 패션에서 겉옷으로 다시 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코르셋이 내면화(內面化)와 동시에 외면화(外面化)(Yim, 2011)의 전략을 통해 현대 패션에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여성 몸의 역사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 코르셋은 어떠한 의미를 전달하는가? Brownmiller(1986)는 서구에서의 여성성에 대한 진정한 논의는 코르셋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언급하면서 코르셋은 여성 몸의 역사 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진술한 바 있다. 코르셋은 당시의 지배적인 도덕률과 사고방식과의 연관 없이는 이해가 불가능한 많은 모순되는 상징적 의미를 전달한다(Thesander,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rnold, R.(2001). Fashion, desire and anxiety. New Brunswick: Rutgers University Press. 

  2. Ash, J., & Wilson, E.(Eds.)(1992). Chic thrills: A fashion reader. London: Pandora. 

  3. Bancroft, A. (2011). Inspiring desire: Lacan, couture, and the avant-garde. Fashion Theory, 15(1), 67-82. 

  4. Barnard, M.(1996). Fashion as communication. London: Routeledge. 

  5. Barnard, M.(Ed.)(2007). Fashion theory: A reader. New York: Routledge. 

  6. Benstock, S., & Ferriss, S.(1994). On fashion. Piscataway: Rutgers University Press. 

  7. Bippus, E., & Mink, D.(Eds.)(2007). Fashion body cult. Stuttgart: Arnoldsche. 

  8. Brill, D.(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9. Brownmiller, S.(1986). Femininity. New York and London: Simon and Schuster. 

  10. Choi, H. S.(2000). Study of representation of traditional feminism, postmodern feminism, female sexuality in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11. Craik, J.(2009). Fashion: The key concepts. Oxford. New York: Berg. 

  12. Davis, F.(1992). Fashion, culture, and identit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3. Dimant, E.(2010). Minimalism and fashion: Reduction in the postmodern era. New York: Harper Design. 

  14. Eiland, H., & Jennings, M.(Eds.)(2003). Walter Benjamin:Selected writings, Vol. IV: 1938-1940.Cambridg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Press. 

  15. Evans, C.(2007). Fashion at the edge: Spectacle, modernity, and deathlines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6. Falk, P.(1994). The consuming body. London: Sage Publications. 

  17. Freeman, R.(1986). Beauty bound. Toronto: Prentice Hall & IBD. 

  18. Freud, S.(1997). Freud theory of sexual love(S. Jung, Trans.). Seoul: Munhaksegye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1) 

  19. Fukai, A.(2005). Visions of the body 2005 exhibition catalogue. Seoul: Seoul Museum of Art. 

  20. Galliano, J.(2006). http://www.firstviewkorea.com. Retrieved June 17, 2013,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1&CityCD001&EventEV003&Designer442 

  21. Gaulter, J. P.(2011). http://www.theguardian.com. Retrieved December 9, 2012, from http://www.theguardian.com/lifeandstyle/gallery/2010/jul/08/dita-von-teese-striptease-jean-paul-gaultier 

  22. Gaultier, J. P.(2008). http://www.bagcrazeblog.com. Retrieved May 9, 2013, from http://www.bagcrazeblog.com/2008/05/jean-paul-gaultier-corset-backpack.html 

  23. Hanlim Museum of Art.Semiotics Institute of Ewha Womans University(Eds.)(1999). Body and art.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4. Koda, H.(2004). Extreme beauty: The body transformed.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25. Kreiswirth, M., & Cheertham, M.(Eds.)(1990). Theory between the disciplines.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6. Kunzle, D.(2004). Fashion and fetishism: A social history of corsets, tight-lacing and other forms of body sculpture. Gloucestershire: Sutton Publishing. 

  27. Loschek, I.(2009). When clothes become fashion: Design and innovation systems. Oxford.New York: Berg. 

  28. Lynn, E.(2010). Underwear: Fashion in detail. London: V&A Publishing. 

  29. Madonna(1990). http://madonnachartdiary.wordpress. com. Retrieved June 14, 2013, from http://madonnachartdiary.wordpress.com/tours/the-blond-ambition-tour-1990 

  30. Madonna(2006). http://www.mad-eyes.net. Retrieved June 14, 2013, from http://www.mad-eyes.net/tours/confessions-tour/index.htm 

  31. Mugler, T.(1998). http://90srunway.tumblr.com. Retrieved December 9, 2012, from http://90srunway.tumblr.com/page/10 

  32. Screen(Eds.)(1992). The sexual subject: A screen reader in sexuality. London: Routeledge. 

  33. Steele, V.(1985). Fashion and eroticis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4. Steele, V.(1996). Fetish: Fashion, sex, and power. New York.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5. Steele, V.(2001). The corset: A cultural histor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36. Suh, K. S.(1999). Study of fetishism from the point of view of psychoanalytic.socio-economic research in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37. Thesander, M.(1997). The feminine ideal. London: Reaktion Books. 

  38. Turner, B.(2002). The body and society (I. Lim, Trans.). Seoul: Body and Heart.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39. Turney, J.(2009). The culture of knitting. New York: Berg. 

  40. Vincent, S.(2010). The anatomy of fashion: Dressing the body from the Renaissance to today. Oxford: Berg Publishers. 

  41. Welters, L., & Lillethun, A.(Eds.)(2007). The fashion reader. Oxford.New York: Berg. 

  42. Welters, L., & Lillethun, A.(Eds.)(2011). The fashion reader (2nd ed.). London.New York: Berg. 

  43. Westwood, V.(1988). http://fashionmuseum.fitnyc.edu. Retrieved May 9, 2013, from http://fashionmuseum.fitnyc.edu/view/objects/asitem/766/68/dynasty-desc?t:state:flow8c3e8886-7a17-42d2-942e-2608a1c20c95 

  44. Wilson, E.(1985). Adorned in dreams: Fashion and modernity. London: Virago Press. 

  45. Yim, E. H.(2011). Idealization of the body in fashion -Focusing on skinny jeans as externalized cors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0), 1215-122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