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1, 2014년, pp.1 - 15
Entering the twentieth century, corsets began to disappear with the tendency of concentrating on slim bodies and youth. As corsets proceeded to be discarded, they began to be internalized as a means of controlling the body; 'muscular corset' takes hold. However, the internalized corset increasingl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토르소 부위가 복식 조형의 초점이 된 과정은? | 데콜테(decollete), 어깨, 허리, 등, 엉덩이, 다리, 배꼽 등의 부위는 주목을 유도하는 시각적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신체부위는 여성 몸의 전체적인 인식에 영향을 주는데, 특히 허리를 중심으로 한 토르소 부위는 코르셋이라는 도구를 통해 복식 조형의 초점이 되어 왔다. Brownmiller(1986)는 서구에서의 여성성에 대한 진정한 논의는 코르셋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언급하면서 코르셋은 여성 몸의 역사 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진술한 바 있다. | |
20세기에 어떤 과정을 거쳐 내면화된 코르셋이 되었는가? | 그러나, 내면화된 코르셋이 현대 패션에서 겉옷으로 다시 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코르셋이 내면화(內面化)와 동시에 외면화(外面化)(Yim, 2011)의 전략을 통해 현대 패션에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 |
여성 몸의 역사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 코르셋은 어떠한 의미를 전달하는가? | Brownmiller(1986)는 서구에서의 여성성에 대한 진정한 논의는 코르셋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언급하면서 코르셋은 여성 몸의 역사 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진술한 바 있다. 코르셋은 당시의 지배적인 도덕률과 사고방식과의 연관 없이는 이해가 불가능한 많은 모순되는 상징적 의미를 전달한다(Thesander, 1997). |
Arnold, R.(2001). Fashion, desire and anxiety. New Brunswick: Rutgers University Press.
Ash, J., & Wilson, E.(Eds.)(1992). Chic thrills: A fashion reader. London: Pandora.
Bancroft, A. (2011). Inspiring desire: Lacan, couture, and the avant-garde. Fashion Theory, 15(1), 67-82.
Barnard, M.(1996). Fashion as communication. London: Routeledge.
Barnard, M.(Ed.)(2007). Fashion theory: A reader. New York: Routledge.
Benstock, S., & Ferriss, S.(1994). On fashion. Piscataway: Rutgers University Press.
Bippus, E., & Mink, D.(Eds.)(2007). Fashion body cult. Stuttgart: Arnoldsche.
Brill, D.(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Brownmiller, S.(1986). Femininity. New York and London: Simon and Schuster.
Choi, H. S.(2000). Study of representation of traditional feminism, postmodern feminism, female sexuality in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Craik, J.(2009). Fashion: The key concepts. Oxford. New York: Berg.
Davis, F.(1992). Fashion, culture, and identit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Dimant, E.(2010). Minimalism and fashion: Reduction in the postmodern era. New York: Harper Design.
Eiland, H., & Jennings, M.(Eds.)(2003). Walter Benjamin:Selected writings, Vol. IV: 1938-1940.Cambridg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Press.
Evans, C.(2007). Fashion at the edge: Spectacle, modernity, and deathlines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Falk, P.(1994). The consuming body. London: Sage Publications.
Freeman, R.(1986). Beauty bound. Toronto: Prentice Hall & IBD.
Freud, S.(1997). Freud theory of sexual love(S. Jung, Trans.). Seoul: Munhaksegye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1)
Fukai, A.(2005). Visions of the body 2005 exhibition catalogue. Seoul: Seoul Museum of Art.
Galliano, J.(2006). http://www.firstviewkorea.com. Retrieved June 17, 2013,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1&CityCD001&EventEV003&Designer442
Gaulter, J. P.(2011). http://www.theguardian.com. Retrieved December 9, 2012, from http://www.theguardian.com/lifeandstyle/gallery/2010/jul/08/dita-von-teese-striptease-jean-paul-gaultier
Gaultier, J. P.(2008). http://www.bagcrazeblog.com. Retrieved May 9, 2013, from http://www.bagcrazeblog.com/2008/05/jean-paul-gaultier-corset-backpack.html
Hanlim Museum of Art.Semiotics Institute of Ewha Womans University(Eds.)(1999). Body and art.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Koda, H.(2004). Extreme beauty: The body transformed.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Kreiswirth, M., & Cheertham, M.(Eds.)(1990). Theory between the disciplines.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Kunzle, D.(2004). Fashion and fetishism: A social history of corsets, tight-lacing and other forms of body sculpture. Gloucestershire: Sutton Publishing.
Loschek, I.(2009). When clothes become fashion: Design and innovation systems. Oxford.New York: Berg.
Lynn, E.(2010). Underwear: Fashion in detail. London: V&A Publishing.
Madonna(1990). http://madonnachartdiary.wordpress. com. Retrieved June 14, 2013, from http://madonnachartdiary.wordpress.com/tours/the-blond-ambition-tour-1990
Madonna(2006). http://www.mad-eyes.net. Retrieved June 14, 2013, from http://www.mad-eyes.net/tours/confessions-tour/index.htm
Mugler, T.(1998). http://90srunway.tumblr.com. Retrieved December 9, 2012, from http://90srunway.tumblr.com/page/10
Screen(Eds.)(1992). The sexual subject: A screen reader in sexuality. London: Routeledge.
Steele, V.(1985). Fashion and eroticis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Steele, V.(1996). Fetish: Fashion, sex, and power. New York.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Steele, V.(2001). The corset: A cultural histor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Suh, K. S.(1999). Study of fetishism from the point of view of psychoanalytic.socio-economic research in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Thesander, M.(1997). The feminine ideal. London: Reaktion Books.
Turner, B.(2002). The body and society (I. Lim, Trans.). Seoul: Body and Heart.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Turney, J.(2009). The culture of knitting. New York: Berg.
Vincent, S.(2010). The anatomy of fashion: Dressing the body from the Renaissance to today. Oxford: Berg Publishers.
Welters, L., & Lillethun, A.(Eds.)(2007). The fashion reader. Oxford.New York: Berg.
Welters, L., & Lillethun, A.(Eds.)(2011). The fashion reader (2nd ed.). London.New York: Berg.
Westwood, V.(1988). http://fashionmuseum.fitnyc.edu. Retrieved May 9, 2013, from http://fashionmuseum.fitnyc.edu/view/objects/asitem/766/68/dynasty-desc?t:state:flow8c3e8886-7a17-42d2-942e-2608a1c20c95
Wilson, E.(1985). Adorned in dreams: Fashion and modernity. London: Virago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