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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을 이용한 실시간 e-Actuator 오류 검출
Realtime e-Actuator Fault Detection using Online Parameter Identification Method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3, 2014년, pp.376 - 382  

박준기 (Dept. of Control and Robot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김태호 (ATT Co.) ,  이흥식 (ATT Co.) ,  박찬식 (Dept. of Control and Robot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ctuator is an essential part of an eVGT, it receives the command from the main ECU and controls the vane. An e-Actuator failure can cause an abrupt change in engine output and it may induce an accident. Therefore, it is required to detect anomalies in the e-Actuator in real time to prevent acc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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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 기법을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입력과 출력에 대해 관측가능이어야 하며, 정상상태의 시스템 모델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이 필요하며, 정확한 시스템 모델링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동작이 요구 되고 메모리 등 자원이 부족한 e-Actuator 환경에서 이 기법을 구현하기 위해 온라인 구조의 모델링 기법과 변수의 관측성을 최대화시키는 입력 선정기법을 제안하고 실제 구현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 한다.
  • eVGT는 고온의 차량 엔진 룸에 장착되므로 고장의 확률이 높으며,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쉽게 파악하기 힘들 므로 eVGT의 고장을 빠른 시간에 검출하고 보고하는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eVGT의 많은 고장 원인들 중에서 e-Actuator와 직접 연관이 있는 기어, 스프링 및 DC 모터만 고려하여 이상을 검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앞 절의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 기법에 의하여 구해지는 매개변수 추정치 x= (α210 )T 는 e-Actuator 구동부의 DC 모터, 기어 그리고 스프링의 특성이 반영되어 나타난다.
  • 는 비틀림 스프링과 모터가 연관되어 있는 매개변수이다. 본 논문에서는 매개변수 추정치의변화로부터 e-Actuator의 오류를 판별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메모리와 연산량의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서 재귀형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재귀형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 기법은 식(6)과 식(7)을 이용 하여 구현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 기법을 이용한 실시간 e-Actuator 오류 검출 기법을 제안했다. e-Actuator 모델은 DC 모터의 전기자 모델에 기어와 스프링이 포함된 회전자 모델이 결합된 형태로 표현하고 최종적으로는 매개 변수를 이용하여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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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VGT(electronic VGT)는 무엇인가? 이후 자동차가 저속일 때는 배기유로를 축소시켜 빨라진 배기가스 속도로 터빈의 구동력을 높여 토크를 향상 시키고, 고속주행에서는 배기유로를 확대해 출력을 높이는 가변 터보차저(VGT: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가 채용되었다[4]. eVGT(electronic VGT)는 배기유로를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최신 기술이며 마이크로프로세스를 이용한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여 엔진 성능 향상과 연료소비 및 배기가스 감소에 탁월한 성능을 나타낸다[5].
터보차저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고효율 디젤엔진 터보차저는 적은 크기로 같은 출력을 낼 수 있어 터보차저는 다운사이징 엔진에서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1]. 터보차저는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압축된 공기를 엔진으로 공급하며 일반적으로 압축공기를 엔진으로 공급하는 압축기 휠,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해 압축기를 구동하는 터빈 휠, 압축공기 통로인 압축기 하우징, 배기가스 통로인 터빈하우징과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으로 구성된다[2]. 터보차저에서 압축기 압력이 너무 높아져 압축공기가 엔진으로 과도 과급되는 현상을 막기 위하여 초기에는 압력이 높아지면 압축공기가 별도의 통로로 빠져나가도록 하는 WGT(Waste Gate Turbo-charger)가 사용 되었다[3].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 기법을 위해서 본 논문에서 진행한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식별 및 매개변수 추정 기법을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입력과 출력에 대해 관측가능이어야 하며, 정상상태의 시스템 모델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이 필요하며, 정확한 시스템 모델링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동작이 요구 되고 메모리 등 자원이 부족한 e-Actuator 환경에서 이 기법을 구현하기 위해 온라인 구조의 모델링 기법과 변수의 관측성을 최대화시키는 입력 선정기법을 제안하고 실제 구현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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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iroshi Uchida, "Trend of Turbocharging Technologies", Special issue turbocharging technologies R&D review of Toyota CRDL. Vol 41 No.3. 

  2. Wikipidia, the free encyclopedia, "Turbocharger". 

  3. Klaus Heim, "Existing and future demands on the turbocharging of modern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s", the 8th Supercharging conference, 1-2 October 2002, Dresden. 

  4. Hawley J., Wallace F., Cox A., Horrocks R. and Bird G. "Variable geometry turbocharging for lower emissions and improved torque characteristic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1999; 213, 2; ProQuest Science Journals page. 145. 

  5. Inhae Cho, Jaegoo Kim, Kitae Park, Hyungtae Moon , "Study on the position control of e-Actuator for e-VGT",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0.11 

  6. Dubravko Miljkovic "Fault Detection Methods: A Literature Survey", IEEE MIPRO, 2011 Proceedings of the 34th International Convention. 

  7. Silvio Simani, Cesare Fantuzzi and Ron J.Patton "Model-based Fault Diagnosis in Dynamic Systems Using Identification Techniques", Springer, 2003. 

  8. Manlan Liu,Xu Yang, Shumei Cui "Online Fault Detection and Diagnosis of Permanent-magnetic DC Motor",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Harbin, China, 2008.9. 

  9. Johnson electric, http://www.johnsonelectric.com 

  10. Melexis, http://www.melexis.com 

  11. Jungi Park, Youngcheol Shin, Heungsik Lee, Tea-ho Kim, Chansik Park "e-Actuator Online Modeling using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The Korea Insitute of Miltary Science and Technology, 2013.7. 

  12. Dongsu Kwon, Jung Kim, Jungmyun Bae, "DC Motor System Identification", KAIST Mechanical Engineering Experiment Part 4. 

  13. Elliott Ward Cheney, David Kincaid. "Numerical Mathematics and Computing 6th edition", ThomsonLearning, 2007.08. 

  14. Atmel.Co.Ltd, http://www.atm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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