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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 특성, 커뮤니티 멤버 특성, 개인 특성이 잠복관찰 활동에 미치는 영향:왜 사람들은 쓰지 않고 읽기만 하는가?
The Effect of Online Community, Member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Lurking Behavior: Why do people only consume rather than create content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5 no.1, 2014년, pp.73 - 88  

박도형 (Schoo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okmi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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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전과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여야 한다. 하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이나 컨텐츠를 공유하려는 적극적인 참여보다는 단순히 타인의 글이나 컨텐츠를 감상하는 수동적인 참여를 하고 있다. 즉, 사용자가 글/컨텐츠를 감상하는 의도와 글/컨텐츠를 창출하는 의도사이에는 큰 격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은 글이나 컨텐츠 공유를 통한 참여 활동보단, 타인의 글이나 컨텐츠를 보기만 하는 잠복관찰 활동을 많이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 자체의 특성과 커뮤니티 멤버와의 관계적 특성, 개인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의 잠복관찰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멤버와의 관계적 특성 변수 중 멤버들간의 친밀감, 커뮤니티와의 동일시 등은 커뮤니티에 대한 소속감을 증가시키고 잠복관찰 의도를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이 밝혀졌다. 반면, 커뮤니티의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멤버들의 전문성의 경우, 오히려 잠복관찰 의도를 증가 시키는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흥미롭게도, 자기존중감이 낮을수록 잠복관찰보다는 온라인 상의 활발한 참여를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잠복관찰자를 활발한 참여자로 변모시키기 위한 커뮤니티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communities are getting more popular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is essential that community members participate actively and share their contents or opinions continuously for the success and growth of online communities. However, it is revealed that most of members ju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멤버간의 상호작용성이란? 멤버간의 상호작용성이란 커뮤니티 멤버 상호간의 의견 교환이나 대화가 빈번히 이루어지는 정도라 할 수 있는데[38,40], 상호작용이 높은 경우라면 커뮤니티에 대한 높은 애착과 재방문 및 몰입 행동 등이 높아질 것이라 예측할 수 있으며, 해당 커뮤니티에 대한 신뢰와 태도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기대 할 수 있다. 그리고 Preece et al.
자기존중감이란? 자기존중감(Self-esteem)이란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형성하고 유지하는 평가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표현되며, 자신이 중요하고 유능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보는 정도를 나타낸다[53]. 자기존중감의 수준이 낮은 사람은 높은 사람보다 불안이 강하며, 대인관계가 좋지 않고, 자신감, 지도력이 결여되어 있다[49].
커뮤니티 멤버와의 관계적 특성들을 위한 전략은? 커뮤니티 멤버와의 관계적 특성들을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은 커뮤니티를 알기 위해 잠복관찰 활동을 하는데, 면대면 관계와 마찬가지로 몇몇의 잠복관찰자들은 커뮤니티에 편한 마음으로 활동하는 데에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얼마나 빨리 친숙해지느냐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가입자가 빨리 온라인 커뮤니티에 적응할 수 있도록,기존 이용자는 잠복관찰자를 피드백이나 쪽지 등의 의사소통 기능을 활용하여 따뜻하게 맞이하여 줄 필요가 있다. 운영자는 사람들의 참여를 끌기 위해, 일대일 개인화된 메시지를 보낼 필요가 있다. 그 외의 다른 전략으로는 새로운 멤버를 소개하고 그들에게 자신을 직접 소개하는 글을 남기게 하여 환영 받음을 느끼게 할 수도 있다. 멘토링 시스템도 새로운 가입자나 잠복관찰자가 커뮤니티에 대해 친밀감을 늘리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가입자의 환경을 잘 생각하여 그들에게 도움 줄 수 있거나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 주는 것도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을 끌게 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기존의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에 있는 추천시스템과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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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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