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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빅데이터 적용방안 연구 -A사, Y사 빅데이터 시스템 적용 사례-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s of Big Data at a Corporation -Cases of A and Y corporation Big Data System Project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5 no.1, 2014년, pp.103 - 112  

이재성 (LG CNS Co.) ,  홍성찬 (Division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s, Hanshi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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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년간 스마트 폰 같은 스마트 기기의 빠른 확산과 함께 인터넷과 SNS소셜 미디어가 급성장함에 따라 개인 정보와 소비패턴, 위치 정보 등이 포함된 가치 있는 데이터가 매 순간 엄청난 양으로 생성되고 있으며, M2M (Machine to Machine)과 IoT (Internet of Things) 등이 활성화되면서 IT 및 생산인프라 자체도 다량의 데이터를 직접 생성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의 대표적 유형인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의 적용사례를 고찰함으로써 데이터 유형에 따른적용 영역별 파급효과를 알아본다. 또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비정형 빅데이터는 물론 정형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로 기업에 보다 나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한연구 결과로 빅데이터의 기업내 활동이 나아갈 수 있는 지향점으로써 내 외부에서 발생하는 정형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적절히 결합함으로써 분석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rapid diffusion of smart devices and growth of internet usage and social media has led to a constant production of huge amount of valuable data set that includes personal information, buying patterns, location information and other things. IT and Production Infrastructure has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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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사는 2011년에 자사의 노트북 컴퓨터 마케팅 전략을 휴대성과 디자인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2012년 노트북 컴퓨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현재까지 추진된 전략의 적정성 검토가 필요하게 되어, 소셜미디어상의 문서를 분석하여 시장에서의 기존 전략의 적정성은 물론, 경쟁사와 장단점을 비교하고 그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2011년 주요 온라인 사이트 및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3개 브랜드의 노트북에 대해 총 308,402건의 비정형 데이터를 취합하여 항목별 긍정과 부정 수준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 마케팅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였다.
  • A사는 수익성 정보를 활용한 분석 관점 및 의사 결정 포인트가 변화되어 수익성 데이터의 정도 향상을 위해 수행하는 정교화 작업 회수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 시스템의 성능 한계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키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 되었다. 따라서, 기존 시스템의 처리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대표적인 2가지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수익성 분석 작업 중 두 가지 업무를 나누어, 업무 특성에 맞도록 제품별/모델별 판관비 배부 작업은 하둡(Hadoop)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나머지 배부 결과 인터페이스(Interface) 형성 및 요약 작업은 고도 병렬 그리드 데이터베이스 기기(DB machine)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여 실증 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시장의 발전에 착안하여 기업의 내 외부에서 발생한 정형(Structured), 비정형(Unstructured) 빅데이터를 기업이 경쟁상황을 파악하고 가치 창출에 활용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효과를 검증하고 기업 내부 정형 빅데이터 처리의 개선 효과와 ‘마케팅’이라는 구체적인 기능에서의 비정형 데이터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 지금까지 학계의 연구나 업계에 회자되는 빅데이터 관련 내용들은 현황과 관련된 자료정리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었고, 인용된 사례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피상적이며 단편적인 것이 대다수를 차지 하였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실제 기업에서 활용되는 빅데이터의 사례를 심도 깊게 다루어 그 함의를 도출하였으며, 사례의 내용에서도 비정형 뿐 아니라 정형 데이터의 사용까지 확대하여, 빅데이터의 활용 영역에 대한 기존의 편협 된 시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향후 빅데이터의 기업 내 활동이 나아갈 수 있는 지향점으로써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정형데이터와 비정형데이터를 적절히 결합함으로써 분석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를 소개하였고, 이를 통하여 빅데이터 처리를 통한 기술적 체계(architecture) 또한 전통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하둡 (Hadoop) 등의 신기술이 융합된 복합적 기술체계(Hybrid Technical Architecture)가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될 연구방법론은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한 적용연구이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기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의 대표적인 활용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각 유형별로 적용될 수 있는 기술적 요소, 이행방법, 기업이 느끼는 가치 및 적용 분야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다. 빅데이터에 대한 논의는 활발하지만 아직 기업에서의 구체적인 활용사례가 그다지 많지 않고, 특히, 국내에서의 활용 사례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며, 연구의 단위를 개인이 아닌 기업으로 보는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례는 더욱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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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는 무엇을 의미하나?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그리고 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하며,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와 비교하여 양, 속도, 다양성 및 복잡성에서 그 차이를 볼 수 있다[1]. 데이터에는 정형화된 데이터와 비정형화된 데이터가 있는데, 최근에 논의 되고 있는 빅데이터는 정형화된 것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말한다.
관계형 데이터와 빅데이터의 차이는 어디에서 볼 수 있나?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그리고 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하며,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와 비교하여 양, 속도, 다양성 및 복잡성에서 그 차이를 볼 수 있다[1]. 데이터에는 정형화된 데이터와 비정형화된 데이터가 있는데, 최근에 논의 되고 있는 빅데이터는 정형화된 것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말한다.
세계 빅데이터 시장에서 어떤 회사들이 빅데이터의 도입과 활용을 서두르고 있나요? 빅데이터 시장 전망을 살펴보면 (그림 1)과 같다. 실제로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야후 등의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업체들이 빅데이터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며 빅데이터 기반의 소셜 분석(Social Analytics)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지켜보던 기존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들도 이제 빅데이터와 고급분석이라는 명제 하에 빅데이터의 도입과 활용을 서두르고 있다. 하둡(Hadoop)이나 NoSQL 등의 빅데이터 오픈소스 솔루션과 빅데이터가 강화된 상용 솔루션 등이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적용되는 사례가 증가되면서 빅데이터는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으로 빠르게 자리를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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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i-Sook Kim, Practical use and analytic method of big data, Korea Univ., 2013, p4 

  2. Ha Yeon editorial department, Market prospect of bigdata and DBMS, 2012, Ha Yeon 

  3. Database White Paper, Big data analytics trends, 2013, Korea Database Agency 

  4. Thomas M. Philip, Sarah Schuler-Brown, Winmar Way, A Framework for Learning About Big Data with Mobile Technologies for Democratic Participation: Possibilities, Limitations, and Unanticipated Obstacles, 2013, Technology, Knowledge and Learning Volume 18 

  5. A new possibility and matching strategy for big data, 2011.1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6. Mckinsey, Big Data :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2011) 

  7. Database White Paper, Big data analytics trends, 2013, Korea Database Agency 

  8. Ling Liu. Computing infrastructure for big data processing, 2013, Frontiers of Computer Science Volume 7 

  9.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with Big Data, A community white paper developed by leading researchers across the United States, 2010, www.cra.org/ccc/files/docs/init/bigdatawhitepaper.pdf 

  10. Worldwide Big Data Technology and Service Market Forecast, IDC, 2011 

  11. Press report(ITworld, 2013 Big data market trends 5 - Big data companies, 2013) 

  12. Database White Paper, Big data analytics trends, 2013, Korea Database Agency 

  13. Database White Paper, Big data analytics trends, 2013, Korea Database Agency 

  14. Press report(LG CNS Press release, LG CNS first big data integrated solution 'Smart Big Data Platform', 2012) 

  15. Chris Yiu. The Big Data Opportunity, 2012, Policy Exchange 

  16. Advanced Analytics Insight Report, LG CNS Advanced Analytics Business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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