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해자의 관점에서 본 국내 마리나 항만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tus and Improvement of Domestic Marina Port Facility in Aspect of Navigator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1, 2014년, pp.73 - 79  

정우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연구소)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여가시간의 확대와 국민소득 향상으로 인하여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다. 이에 현재 운영 중인 우리나라 마리나 항만시설을 항해자의 관점에서 현황을 조사 분석한 결과, 통합관리부서의 부재,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최저기준 부재, 관(官) 위주의 행정절차, 전문 인력 부족, 교육기관간의 연계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분석하였다. 항해자의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면, 마리나 항만시설 통합관리부서 확보,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최저기준 마련, CIQ 현실화 방안 마련, 시민을 위한 마리나 친숙화 작업추진,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여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이용자들 중심의 마리나 운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Korean expanded the leisure time and improved the national incomes, the interest and demands of the marine leisure activities are increasing. However, it needs to considerate the infrastructure improvement for supporting these demands. This paper analyzed the problems based on the status of dom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양레저 활동자 중 항해자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 중에 있는 우리나라 마리나 14개소의 항만현황과 항만시설 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마리나 항만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항해자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2011년 수상레저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2011년 9월 28일 (사)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가 창립하였다. 이 협회의 목적은 수상레저 활동 안전관리제도의 연구개발과 홍보 및 교육훈련 등, 행정기관이 위탁하는 업무의 수행과 수상레저산업의 건전한 발전 및 수상레저 관련 종사자의 안전관리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또한 협회는 정부정책지원 및 관주도의 낭전 관리에서 탈피하여 민간단체를 통한 자율적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그동안 여러 관련 단체로 분산되었던 동력수상레저 기구 조종면허시험 시행, 인명구조요원 교육, 수상레저기구 안전검사 등의 업무를 통합수행 할 예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마리나는 무엇으로 볼 수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마리나는 요트, 보트, 제트스키 등의 위락용 선박(Pleasure Boat)의 계류를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의 정박소로 보는 협의의 개념과 계류시설(육·해상), 상하가 시설(크레인), 수리 및 보관시설, 보급 및 청소시설, 안전관리시설, 연구 및 교육시설, 숙박 및 휴식시설, 문화교류시설 등을 갖춘 종합적인 해양레저시설로 보는 광의의 개념이 있다. 일본의 경우는 항만법에 의해 마리나를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고 이것을 배체로 한 해양성 Recreation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항만” 즉,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기 위한 외곽 시설, 계류시설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든 시설을 포함한 개념으로 Club House, 주차장, 보트선착장 등은 물론 호텔, 맨션, 쇼핑센터, 연수시설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마리나 항만시설은 그 기능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Table1]에서와 같이, 첫째, 기본시설은 방파제 등의 외곽시설, 항로 등의 수역시설, 도로 등의 임항교통시설, 안벽 등의 계류시설과 둘째, 기능시설은 주정장 등의 보관시설, 경사로 등의 상하가 시설, 급유시설 등의 선박보급시설, 전기시설 등의 선박작업용 시설, 공공서비스 등의 마리나 항만관련 업무용 시설, 클럽하우스 등의 관리운영시설, 항로표지 등의 안전시설, 출입문 등의 보안시설, 쓰레기 처리장 등의 환경정화시설, 마리나 항만관련 산업의 기술개발 또는 벤처산업지원 등을 위한 연구시설이다. 셋째, 서비스 편의시설은 진료시설 등의 복지시설, 숙박시설 등의 휴게시설, 매점 등이 편익시설, 수족관 등의 문화교육시설, 해양 전망대 등의 공원시설과 마지막으로, 기본시설, 기능(점검)시설 및 서비스 편의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부지와 수역으로 분류된다(마리나 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 2013.6.
일본의 경우는 항만법에 의해 마리나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마리나는 요트, 보트, 제트스키 등의 위락용 선박(Pleasure Boat)의 계류를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의 정박소로 보는 협의의 개념과 계류시설(육·해상), 상하가 시설(크레인), 수리 및 보관시설, 보급 및 청소시설, 안전관리시설, 연구 및 교육시설, 숙박 및 휴식시설, 문화교류시설 등을 갖춘 종합적인 해양레저시설로 보는 광의의 개념이 있다. 일본의 경우는 항만법에 의해 마리나를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고 이것을 배체로 한 해양성 Recreation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항만” 즉,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기 위한 외곽 시설, 계류시설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든 시설을 포함한 개념으로 Club House, 주차장, 보트선착장 등은 물론 호텔, 맨션, 쇼핑센터, 연수시설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마리나를 해변오락센터의 의미를 지니며, 해양성 Recreation의 기지로서 Pleasure Boat의 보관계류시설과 함께 레스토랑, 낚시, 산책시설 외에 호텔 등의 숙박시설을 포함한 종합적인 레저시설의 총칭으로 사용하고 있다(Kim,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 W.J. and Jang B.Y.(2013a), "Analyses of Perceptions to Hindering Factors and Development Factors for Water Leisure Activa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3, pp. 291-298. 

  2. Cho, W.J. and Jang B.Y.(2013b), "Analyses of the Advanced Countries' Related Regulations and Perceptions to Improvement Directions for Water Leisure Activa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4, pp. 419-427. 

  3. Cho, W.J. and Kang, S.B.(2013), "Analysis of Sustainability(TBL) of Marine Sport Event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1, pp. 91-100. 

  4. Ji, S.U.(2008), Management Theory on Marina, pp. 188-208. 

  5. Kim, C.W.(2011), Studies on the Development of Marina Port, pp. 7-13. 

  6. Kim, H.S.(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ctivation of Marina Port for the Expansion of the Marine Leisure Sport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9, No. 1, pp. 215-245. 

  7. Korea Coast Guard 2012 White Paper(2012), Korea Coast Guard, pp. 117-147. 

  8. Statistic Data related Marine Industry(2011), KCOMIA, pp. 3-26. 

  9. "Korea Council of Marine Industry Associations(2011)", KCOMIA Library, http://www.kcomia.or.kr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0), "Primary Basic Plan for Marina Port", pp. 21-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