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여가시간의 확대와 국민소득 향상으로 인하여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다. 이에 현재 운영 중인 우리나라 마리나 항만시설을 항해자의 관점에서 현황을 조사 분석한 결과, 통합관리부서의 부재,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최저기준 부재, 관(官) 위주의 행정절차, 전문 인력 부족, 교육기관간의 연계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분석하였다. 항해자의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면, 마리나 항만시설 통합관리부서 확보,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최저기준 마련, CIQ 현실화 방안 마련, 시민을 위한 마리나 친숙화 작업추진,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여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이용자들 중심의 마리나 운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여가시간의 확대와 국민소득 향상으로 인하여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다. 이에 현재 운영 중인 우리나라 마리나 항만시설을 항해자의 관점에서 현황을 조사 분석한 결과, 통합관리부서의 부재,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최저기준 부재, 관(官) 위주의 행정절차, 전문 인력 부족, 교육기관간의 연계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분석하였다. 항해자의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면, 마리나 항만시설 통합관리부서 확보,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최저기준 마련, CIQ 현실화 방안 마련, 시민을 위한 마리나 친숙화 작업추진,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여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이용자들 중심의 마리나 운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s Korean expanded the leisure time and improved the national incomes, the interest and demands of the marine leisure activities are increasing. However, it needs to considerate the infrastructure improvement for supporting these demands. This paper analyzed the problems based on the status of domes...
As Korean expanded the leisure time and improved the national incomes, the interest and demands of the marine leisure activities are increasing. However, it needs to considerate the infrastructure improvement for supporting these demands. This paper analyzed the problems based on the status of domestic marina port facilities including the absence of integrated management division and minimum standards for port facilities, governmental-centered administrative procedure, lack of professional manpower and linkage among educational institutes in aspect of navigators To improve these problems, this paper suggest that management system would be user-centered marina for marine leisure activities to make the integrated management division for marina port, the minimum standards for port facilities, realization of CIQ, familiarity for citizen and linkage among educational institutes.
As Korean expanded the leisure time and improved the national incomes, the interest and demands of the marine leisure activities are increasing. However, it needs to considerate the infrastructure improvement for supporting these demands. This paper analyzed the problems based on the status of domestic marina port facilities including the absence of integrated management division and minimum standards for port facilities, governmental-centered administrative procedure, lack of professional manpower and linkage among educational institutes in aspect of navigators To improve these problems, this paper suggest that management system would be user-centered marina for marine leisure activities to make the integrated management division for marina port, the minimum standards for port facilities, realization of CIQ, familiarity for citizen and linkage among educational institu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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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양레저 활동자 중 항해자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마리나 항만시설에 대한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 중에 있는 우리나라 마리나 14개소의 항만현황과 항만시설 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마리나 항만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항해자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011년 수상레저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2011년 9월 28일 (사)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가 창립하였다. 이 협회의 목적은 수상레저 활동 안전관리제도의 연구개발과 홍보 및 교육훈련 등, 행정기관이 위탁하는 업무의 수행과 수상레저산업의 건전한 발전 및 수상레저 관련 종사자의 안전관리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또한 협회는 정부정책지원 및 관주도의 낭전 관리에서 탈피하여 민간단체를 통한 자율적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그동안 여러 관련 단체로 분산되었던 동력수상레저 기구 조종면허시험 시행, 인명구조요원 교육, 수상레저기구 안전검사 등의 업무를 통합수행 할 예정이다.
대상 데이터
이중에는 기존 운영(11개소) 및 시공 중(5개소)인 마리나 16개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항해자의 관점에서 계류수용이 가능하고 현재 운영 중에 있는 12개 마리나(보령, 사곡 미포함)와 수도권의 서울 마리나와 아라 마리나를 포함한 총14개를 선정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후속연구
우리나라 역사교육과 해양교육은 정규교육 뿐 아니라 사회 교육을 기반으로 산학연정 합동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의 마리나 항만시설을 이용한 역사프로그램과 해양교육 프로그램 등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각 마리나에서 운영 중인 요트학교를 활성화하고, 청소년들에게 바다에 대한 친숙화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일본의 가라쯔 시립요트장과 같이 운영난에 시달리는 마리나에 대한 적극적인 중재역할과 회생의지를 가지고 마리나를 육성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 해양레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이고,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내실을 다질 수 있고 운영을 지원하여 통합운영 할 수 있는 Control Tower의 역할을 수행할 정부기관의 부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고객유치방안을 마련하여 국내 마리나 항만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5가지 개선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협회의 목적은 수상레저 활동 안전관리제도의 연구개발과 홍보 및 교육훈련 등, 행정기관이 위탁하는 업무의 수행과 수상레저산업의 건전한 발전 및 수상레저 관련 종사자의 안전관리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또한 협회는 정부정책지원 및 관주도의 낭전 관리에서 탈피하여 민간단체를 통한 자율적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그동안 여러 관련 단체로 분산되었던 동력수상레저 기구 조종면허시험 시행, 인명구조요원 교육, 수상레저기구 안전검사 등의 업무를 통합수행 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는 동력수상레저기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정되어 있어 앞서 문제점으로 제기한 적극적인 중재 및 마리나 산업 발전을 위한 통합관리부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마지막으로, 마리나에 대해 고급해양스포츠의 이미지가 아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시민을 위한 친숙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친숙화 작업이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여타의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추진하여 해양스포츠만을 즐기는 공간이 아닌 지역별 유적지 탐방, 해양체험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타의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추진하여 해양스포츠만을 즐기는 공간이 아닌 지역별 유적지 탐방, 해양체험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고객유치방안을 마련하여 국내 마리나 항만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5가지 개선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다양한 법적 제재와 연계되어 있는 마리나 항만에 대해 이를 종합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 부서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요트 아카데미가 없는 마리나의 경우에는, 마리나가 요트소유자들만을 위한 공간으로 인식되어, 일반인들이 마리나를 찾고자 하는 의지를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해양레저스포츠를 확대시킬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충원과 더불어, 전문 인력을 이용하여 요트, 윈드서핑, 카약, 수상오토바이 등을 언제나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상설학교 및 아카데미 운영이 필요하며, 주변의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단순한 스포츠 체험학습으로 그치지 않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계절 찾고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의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마리나는 무엇으로 볼 수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마리나는 요트, 보트, 제트스키 등의 위락용 선박(Pleasure Boat)의 계류를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의 정박소로 보는 협의의 개념과 계류시설(육·해상), 상하가 시설(크레인), 수리 및 보관시설, 보급 및 청소시설, 안전관리시설, 연구 및 교육시설, 숙박 및 휴식시설, 문화교류시설 등을 갖춘 종합적인 해양레저시설로 보는 광의의 개념이 있다. 일본의 경우는 항만법에 의해 마리나를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고 이것을 배체로 한 해양성 Recreation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항만” 즉,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기 위한 외곽 시설, 계류시설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든 시설을 포함한 개념으로 Club House, 주차장, 보트선착장 등은 물론 호텔, 맨션, 쇼핑센터, 연수시설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마리나 항만시설은 그 기능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Table1]에서와 같이, 첫째, 기본시설은 방파제 등의 외곽시설, 항로 등의 수역시설, 도로 등의 임항교통시설, 안벽 등의 계류시설과 둘째, 기능시설은 주정장 등의 보관시설, 경사로 등의 상하가 시설, 급유시설 등의 선박보급시설, 전기시설 등의 선박작업용 시설, 공공서비스 등의 마리나 항만관련 업무용 시설, 클럽하우스 등의 관리운영시설, 항로표지 등의 안전시설, 출입문 등의 보안시설, 쓰레기 처리장 등의 환경정화시설, 마리나 항만관련 산업의 기술개발 또는 벤처산업지원 등을 위한 연구시설이다. 셋째, 서비스 편의시설은 진료시설 등의 복지시설, 숙박시설 등의 휴게시설, 매점 등이 편익시설, 수족관 등의 문화교육시설, 해양 전망대 등의 공원시설과 마지막으로, 기본시설, 기능(점검)시설 및 서비스 편의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부지와 수역으로 분류된다(마리나 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 2013.6.
일본의 경우는 항만법에 의해 마리나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마리나는 요트, 보트, 제트스키 등의 위락용 선박(Pleasure Boat)의 계류를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의 정박소로 보는 협의의 개념과 계류시설(육·해상), 상하가 시설(크레인), 수리 및 보관시설, 보급 및 청소시설, 안전관리시설, 연구 및 교육시설, 숙박 및 휴식시설, 문화교류시설 등을 갖춘 종합적인 해양레저시설로 보는 광의의 개념이 있다. 일본의 경우는 항만법에 의해 마리나를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고 이것을 배체로 한 해양성 Recreation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항만” 즉, 유람선을 계류·보관하기 위한 외곽 시설, 계류시설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든 시설을 포함한 개념으로 Club House, 주차장, 보트선착장 등은 물론 호텔, 맨션, 쇼핑센터, 연수시설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마리나를 해변오락센터의 의미를 지니며, 해양성 Recreation의 기지로서 Pleasure Boat의 보관계류시설과 함께 레스토랑, 낚시, 산책시설 외에 호텔 등의 숙박시설을 포함한 종합적인 레저시설의 총칭으로 사용하고 있다(Kim, 2011).
참고문헌 (10)
Cho, W.J. and Jang B.Y.(2013a), "Analyses of Perceptions to Hindering Factors and Development Factors for Water Leisure Activa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3, pp. 291-298.
Cho, W.J. and Jang B.Y.(2013b), "Analyses of the Advanced Countries' Related Regulations and Perceptions to Improvement Directions for Water Leisure Activa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4, pp. 419-427.
Cho, W.J. and Kang, S.B.(2013), "Analysis of Sustainability(TBL) of Marine Sport Event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1, pp. 91-100.
Ji, S.U.(2008), Management Theory on Marina, pp. 188-208.
Kim, C.W.(2011), Studies on the Development of Marina Port, pp. 7-13.
Kim, H.S.(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ctivation of Marina Port for the Expansion of the Marine Leisure Sport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9, No. 1, pp. 215-245.
Korea Coast Guard 2012 White Paper(2012), Korea Coast Guard, pp. 117-147.
Statistic Data related Marine Industry(2011), KCOMIA, pp. 3-26.
"Korea Council of Marine Industry Associations(2011)", KCOMIA Library, http://www.kcomia.or.kr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0), "Primary Basic Plan for Marina Port", pp.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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