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3, 2014년, pp.409 - 428
최은아 (영등포여자고등학교)
본 연구는 조선산학의 내용적 변화가 관찰되는 17-18세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선산학의 교육과정적 특징을 살펴보고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문헌분석 결과, 17-18세기의 조선 산학교육에서는 실용적 차원뿐 아니라 심성함양 차원의 목적이 존재하였으며, 교수 학습방법과 평가 항목에서는 15-16세기와 비교하여 큰 변화가 없었다. 반면 내용 체계에서는 위계성이 강화되고 기하 영역의 비중이 높아지는 변화를 보였다. 또한 이 시기의 조선산학서에서 유럽수학의 유입을 확인하였으며, 중국산학의 영향권에서 조금씩 벗어난 조선산학의 고유성의 면모를 관찰하였다. 이와 같이 이전 시기와 차별화되는 교육과정적 특징들이 다수 관찰되는 17-18세기는 중국산학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 조선산학의 고유한 발전이 있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eatures of the curriculum of Chosun-Sanhak(朝鮮算學), the mathematics of Chosun Dynasty in the 17th to 18th centur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goal of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of Chosun-Sanhak in the 17th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선의 교육정책의 핵심은 무엇인가? | 조선의 교육정책의 핵심은 국가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학문에 대한 연구를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하는 것이었다. 산학은 양전ㆍ조세ㆍ회계 등의 행정업무에 반드시 필요한 분야였으며, 이를 담당할 관리의 교육과 선발을 국가가 관리하였다. | |
조선산학의 내용적 변화가 관찰되는 17-18세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선산학의 교육과정적 특징을 문헌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조선산학의 내용적 변화가 관찰되는 17-18세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선산학의 교육과정적 특징을 살펴보고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문헌분석 결과, 17-18세기의 조선 산학교육에서는 실용적 차원뿐 아니라 심성함양 차원의 목적이 존재하였으며, 교수 학습방법과 평가 항목에서는 15-16세기와 비교하여 큰 변화가 없었다. 반면 내용 체계에서는 위계성이 강화되고 기하 영역의 비중이 높아지는 변화를 보였다. 또한 이 시기의 조선산학서에서 유럽수학의 유입을 확인하였으며, 중국산학의 영향권에서 조금씩 벗어난 조선산학의 고유성의 면모를 관찰하였다. 이와 같이 이전 시기와 차별화되는 교육과정적 특징들이 다수 관찰되는 17-18세기는 중국산학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 조선산학의 고유한 발전이 있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 |
2009 개정 초ㆍ중등 교육과정에는 무엇이 제시되었는가? | 2009 개정 초ㆍ중등 교육과정에는 ‘우리 문화의 이해와 향유’라는 학교급별 교육목표가 공통적으로 제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육목표가 이해의 대상을 ‘우리 문화’로 명시한 경우라면, 중학교 교육목표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로 좀 더 포괄적으로 제시한 경우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