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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들은 $0.99{\\cdots}$ <1라는 주장을 어떻게 반박하는가?
How Do Pre-Service Teachers Disprove $0.99{\\cdots}$ <1?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491 - 502  

이지현 (인천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0.99{\cdots}$가 1보다 작다는 주장을 어떻게 반박하는지를 관찰함으로서 왜 $0.99{\cdots}=1$가 참이라고 정당화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일부 예비교사는 $1-0.99{\cdots}$의 값을 무한소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표준 실수의 입장에서 $1-0.99{\cdots}$의 값은 무한소가 아닌 0이라고 생각했던 예비교사들도 이것을 실수에 대한 가정으로부터의 논리적 결론으로 정당화하기보다는 유한과 무한은 다르다는 직관적 정당화에 안주하였다. 예비교사들이 $0.99{\cdots}$ <1의 반박에서 드러낸 인식의 한계는, 표준 실수 체계만이 수학적으로 옳은 유일한 수체계라는 믿음과 무관하지 않다. $0.99{\cdots}$ <1이지만 표준 실수체계와 마찬가지로 무모순인 비표준 실수체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평범한 중학생이 제기하는 $0.99{\cdots}$가 1이냐 아니냐의 질문도 학교수학 수준의 상식적 설명 혹은 예비교사들의 직관적인 정당화만으로는 대답할 수 없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pre-service teachers' justification of $0.99{\cdots}$=1 from their disproof of $0.99{\cdots}$ <1. Some pre-service teachers thought of the difference between $0.99{\cdots}$ and 1 as an infinitesimal. On the contrary, the others claimed that the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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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 : 1과 ‘0.999···’를 수직선에 나타내보자.
  • 또한 예비교사들의 0.99···<1에 대한 논박의 한계와 그것에 내재된 의미를 비표준해석학의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 연구자는 예비교사들이 0.99···=1에 대한 학교수학의 공식적인 설명 방법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대신, 0.99···가 1보다 작다는 주장을 반박하게 함으로서,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예비교사들이 0.99···=1을 수용하는 ‘다른’ 이유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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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수학에서는 실수개념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학교수학에서는 유리수를 순환하는 무한소수, 무리수를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로, 실수개념을 무한소수에 의존하여 도입한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무한순환소수 0.
정당화된 참인 믿음이란? ‘정당화된 참인 믿음(justified true belief)’이란, Plato의 Theaetetus에서 등장하는 지식의 고전적 정의이다(Chappell, 2013). 즉 ‘어떤 명제가 참임을 안다’는 것은 그 명제가 참이라는 것뿐만 아니라 왜 참인지도 정당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정당화된 참인 믿음은 곧 무엇을 의미하는가? ‘정당화된 참인 믿음(justified true belief)’이란, Plato의 Theaetetus에서 등장하는 지식의 고전적 정의이다(Chappell, 2013). 즉 ‘어떤 명제가 참임을 안다’는 것은 그 명제가 참이라는 것뿐만 아니라 왜 참인지도 정당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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