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테이크 도어 제어를 이용한 고성능 냉난방 시스템
Air Intake Door Control for the High Air Conditioning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17 - 22  

박동규 (현대모비스 안전선행설계팀) ,  김용철 (현대자동차 칵핏모듈설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quick heating performance is an important issue in the car because engine power becomes so high. So car makers have been adapted the additional heating devices as like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heater. And the quick cooling performance is also important issue because its r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 국내에서는 HVAC 필터케이스에 플랩 러버 도어를 설치하여 일부 차종에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플랩 러버 도어를 대신하여 주변 상황에 따라 인테이크 도어를 능동적으로 제어함으로서 플랩 러버 도어 설치 이상의 초기 퀵냉난방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제어로직을 연구하였다.
  • 4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SUV 차량 및 MPV 차량을 이용하여 초기 냉난방 성능의 영향도를 평가하였으며, 냉난방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의 영향도를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에어컨 필터 케이스에 플랩 도어의 적용은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3과 같이 에어컨 필터 케이스에 플랩 도어를 설치하여, 실제 차량들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플랩 도어의 적용은 HVAC 블로워 풍량이 높을 경우 효과를 발휘하나, 블로워 풍량이 적을 경우 러버(Rubber)의 자중에 의해 도어가 열리지 않아 그 효과가 작아지며, 특히 플랩이 케이 스를 때리면서 발생하는 “짤싹” 노이즈를 개선하기 위하여 실링(Sealing)제를 부착하여 원가가 증대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HVAC에 인테이크 도어 제어로직을 적용하여 내외기 제어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6) 인테이크 도어 제어로직을 통하여 내외기 제어를 함으로써 기존의 플랩 도어를 삭제하여 원가 절감을 할 수 있으며, 플랩 도어 작동에 의한 소음 문제 및 차속에 의한 내외기 유입량의 상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엔진 효율이 향상되면서 엔진 폐열이 줄어들게 되면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연비가 중요시 되면서 엔진 효율은 크게 향상되었고, 이에 따라 에너지 소비로 나타나는 엔진 폐열이 줄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폐열의 부족은 차량 공조시스템의 난방성능 부족으로 이어지게 된다. 추운 날씨 조건에서 빠른 시간 안에 쾌적한 난방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각 자동차 회사에서는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히터 및 연소식 히터 등의 보조히터를 적용하여 초기 퀵(Quick) 난방성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J. D. Power, The Report of Initial Quality Study, 2009. 

  2. M. Hirota, H. Asano, H. Nakayama, T. Asano, K. Tada and S. Hirayama, "Turbulent Mixing of Hot and Cold Air in HVAC for Automobile Air Conditioning System," National Heat Transfer Symposium of Japan, pp.615-616, 2004. 

  3. M. Kazuhiko, "The Trend of Vehicle Air Conditioning System," Refrigeration, Vol.80, No.937, pp.977-983, 2005. 

  4. D. Huang, M. Wallis, E. Oker and S. Lepper, "Design of Vehicle Air Conditioning Systems Using Heat Load Analysis," SAE 2007-01-1196, 2007. 

  5. D. Harrison, "Air Conditioning System Utilizing Vehicle Waste Energy," SAE 2009-01-0543, 2009. 

  6. DENSO, Air Passage Switching Device, Inside/ Outside Air Switching Device for Vehicular Airconditioner, Japan Patent 2005-219679,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