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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정 셔터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와 패럴랙스 베리어를 이용한 초다시점 3D 디스플레이
Super Multi-View 3D Display Using Liquid-Crystal Shutter Glasses and Parallax Barrier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9C no.2, 2014년, pp.130 - 138  

이현민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광정보처리연구실) ,  권기철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광정보처리연구실) ,  박재형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3차원정보처리연구실) ,  김성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가기반기술연구본부) ,  민성욱 (경희대학교 정보디스플레이학과) ,  김남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광정보처리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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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액정 셔터 안경과 슬렌티드 패럴랙스 베리어(slanted parallax barrier:SPB)를 이용한 초다시점(super multi view:SMV) 3D 디스플레이 방법을 제안한다. 새로운 방법은 기존의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해상도 저하를 시분할 방식을 이용하여 기존 무안경 방식 디스플레이 수준으로 줄였다. 기존 안경 방식 혹은 멀티뷰 방식 3D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초점과 수렴간의 불일치로 인한 입체영상 관측 피로는 초다시점 디스플레이 방식을 구현함으로써 개선하였다. 구성된 입체영상 디스플레이가 초다시점 디스플레이로써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안기와 디스플레이의 간격을 500mm로 구성한 후 초점거리를 관측했다. 실험에 사용된 SMV 디스플레이에서 제공되는 영상은 관측위치로부터 551.88mm, 524.66mm, 477.55mm, 457.04mm의 깊이 값을 가지는 영상을 제공하고 각각의 초점반응이 549.08mm, 525.52mm, 475.67mm, 448.81mm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측정결과로부터 양안시점을 사용한 3D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초점과 수렴간의 불일치 문제점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MV 3D display method using liquid crystal shutter glass(LCSG) and SPB has been proposed. The proposed SMV display can solve the resolution degradation problem of conventional multiview displays that using based time-multiplexing method. Also, observers fatigue due to the mismat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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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11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simulation result는 각각의 disparity의 변화에 따라 accommodation distance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실선으로 표시된 항목은 셔터방식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실험으로 영상의 깊이정보의 변화에 따라 10명의 관측자를 대상으로 초점거리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는 관측자의 두 눈에 의한 양안시차와 수렴의 두 가지 기능만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3D 디스플레이 기술의 하나인 멀티뷰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해상도 저하 문제와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초점과 수렴의 불일치로 생기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새로운 SMV 디스플레이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멀티뷰는 시점의 수가 늘어나면 보다 부드러운 입체영상을 관측할 수 있다.
  • SMV와 같은 무안경 방식의 디스플레이가 시점 수에 비례하는 해상도 저하를 겪는 것을 고려하면, 기존의 SMV 디스플레이는 매우 큰 해상도 저하 문제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SMV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해상도 저하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셔터방식 3D 디스플레이에 SMV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새로운 방식의 디스플레이를 제안한다. 기존의 패럴랙스 배리어(parallax barrier)는 슬릿을 수직으로 구성해 시점의 수에 대응하는 영상을 픽셀(pixel)단위로 제공해 해상도 저하의 문제점을 안고 있지만[7-8] 슬렌티드 패럴랙스 배리어(slanted parallax barrier:SPB)를 사용해 서브픽셀(sub pixel)단위로 제공해 기존의 방법보다 해상도 저하에서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9-10].

가설 설정

  • 6㎜로, 셔터방식 3D 디스플레이와 관측위치의 비율을 사용하여 결정되었다. 관측자와 디스플레이의 거리는 500㎜로 고정된다. 동공에 투사되는 영상의 각 시점 간 중심거리는 2㎜로 구성되고, 일반적인 성인평균 동공 크기가 6㎜일 때, 구현된 3D 디스플레이는 동공에 3개의 시점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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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에서 제안한 셔터방식 3D 디스플레이에 SMV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디스플레이는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SMV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해상도 저하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셔터방식 3D 디스플레이에 SMV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새로운 방식의 디스플레이를 제안한다. 기존의 패럴랙스 배리어(parallax barrier)는 슬릿을 수직으로 구성해 시점의 수에 대응하는 영상을 픽셀(pixel)단위로 제공해 해상도 저하의 문제점을 안고 있지만[7-8] 슬렌티드패럴랙스 배리어(slanted parallax barrier:SPB)를 사용해 서브픽셀(sub pixel)단위로 제공해 기존의 방법보다 해상도 저하에서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9-10]. 또한 제안된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디스플레이 대신 셔터방식 디스플레이를 통해 관측자의 양 눈이 아닌 단안에만 시점들을 제공하면 되므로 양안을 포함하는 공간에 시점들을 제공해야 하는 기존의 SMV디스플레이보다 훨씬 적은 시점의 수를 필요로 하여, 영상의 해상도 저하를 기존보다 대폭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으로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고, 검안기를 통한 실험으로 초점과 수렴이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3D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최근 3D 디스플레이(three-dimensional display)가 많이 상용화 되어 일반 가정과 극장, 또는 의료분야와 같은 특수 목적의 응용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3D 디스플레이는 크게 안경방식과 무안경 방식으로 구분되며, 현재 상용화된 대부분의 3D 디스플레이는 안경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안경방식의 3D 디스플레이는 편광방식과 셔터방식으로 구분한다.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는 무엇이며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안경방식의 3D 디스플레이는 편광방식과 셔터방식으로 구분한다.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는 인간의 두 눈에 보이는 물체를 뇌에서 하나로 합치고, 이로 인해 물체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인[1-2]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와 수렴(vergence)의 두 가지 요소를 이용하는 방법으로서, 다른 방식들에 비해 입체감이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3D물체의 깊이 변화에 따른 눈의 초점(accommodation)조절 능력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가 발생한다. 양안을 이용한 3D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초점과 수렴간의 불일치는 입체영상 관측에 대한 피로감을 가중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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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 C. Kwon, J. K. Choi, Y. S. Choi, and N. Kim, "Image recording & playback of stereoscopic microscope system," Photonics Conf., pp. 177-178, Yongpyong, Korea, Oct. 2002. 

  2. J. H. Kim, J. S. Son, S. J. Park, and S. C. Kwon, "Clinical consideration of visual fatigue on 3D images," J. KICS, vol. 38C, no. 11, pp. 990-999, Nov. 2013. 

  3. Y. Takaki, K. Tanaka, and J. Nakamura, "Super multi-view with a lower resolution flat-panel display," J. Optics Express, vol. 19, no. 5, pp. 4129-4139, Feb. 2011. 

  4. Y. Kajiki, H. Yoshikawa, and T. Honda, "Hologram-like video images by 45-view stereoscopic display," in Proc. SPIE, vol. 3012, pp. 154-166, California, USA, Feb. 1997. 

  5. T. Okoshi, Three Dimensional Images Techniques, Academic Press, 1976. 

  6. B. Javidi and F. Okano, Three-Dimensional Television, Video and Display Technologies, Springer Press, 2002. 

  7. O. H. Willemsen, S. T. de Zwart, M. G. H. Hiddink, D. K. G. de Boer, and M. P. C. M. Krijn "Multi-view 3D displays," SID symp. digest of technical papers, vol. 38, no. 1, pp. 1154-1157, May 2007. 

  8. H. D. Lee and M. C. Park, "Autostereoscopic display simulator for providing an optimal viewing zone," J. KICS, vol. 37A, no. 08, pp. 698-705, Aug. 2012. 

  9. K. Mashitani, H Takahashi and T. Aida "Multi-view glass-less 3-D display by parallax barrier of step structure," J. Memoirs of the Faculty of Engineering, vol. 48, pp. 1-8, 2007. 

  10. K. H. Lee and M. C. Park, "Innovative method to expand a degree of freedom of observation in the depth direction without losses of the horizontal number of views in autostereoscopic multi-views 3D display system," J. KICS, vol. 38C, no. 10, pp. 903-910, Oct. 2013. 

  11. J. Y. Son and B. Javidi, "Three-dimensional imaging method based on multiview images," J. Display Technology, vol. 1, no. 1, pp. 125-140, Sept. 2005 

  12. S. K. Kim, "Multiview 3D display technology," Korea society broadcasting engineers mag., vol. 15, no. 1, pp. 100-109, Mar. 2010. 

  13. J. H. Park, "Introduction to 3D display technology and development trends," J. Information display, vol. 10, pp. 2-14, Mar. 2009. 

  14. K. Mashitani, H. Takahashi, and T. AIDA, "Multi-View Glass-Less 3-D Display by Parallax Barrier of Step Structure," Mem. Fac. Eng., Osaka City Univ., vol. 48, pp. 1-8, Sept. 2007. 

  15. A. Boev, K. Raunio, A. Gotchev, and K. Egiazarian, "GPU-based Algorithms for Optimized Visualization and Crosstalk Mitigation on a Multiview Display," in Proc. SPIE, vol. 6803, California, USA, Ja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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