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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 및 대학원 정보보호 교육과정 분석 및 산업체 필요 지식과의 관련성 비교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in Domestic Universities and Graduate Schools and Comparison with the Needs of Industry Knowledge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4 no.1, 2014년, pp.195 - 205  

김민정 (상명대학교 지식보안경영학과) ,  이해니 (상명대학교 지식보안경영학과) ,  송신정 (상명대학교 지식보안경영학과) ,  유진호 (상명대학교 지식보안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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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적으로 사이버 공격 이슈가 증가하고, 국가 주요 기반시설과 정보통신망 보호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보호 분야 집중투자 및 전문 인력 양성은 필수적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보호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정보보호 인력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각 대학 정보보호 관련 학과에서 교과과정 설계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국내 대학 및 대학원의 정보보호 관련 학과들의 교육과정 설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조사해보았다. 또한, 산업체에서 생각하는 필요 지식 및 기술과의 순위비교를 통해 실제 현장과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SPSS를 활용한 통계분석으로 알아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체계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 할 수 있는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cyber attacks are increasing all over the world, and the national critical infrastructure and information network protection has become important. For this reason, the concentrated investment in information security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 human resource are essential, but ther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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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운영 중인 국내 정보보호 관련 학과들의 교육과정 설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조사하여 학교의 교육과정이 실제 산업체의 정보보호 전문 인력이 필요로 하는 지식 및 기술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알아보고,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 미흡한 점을 보완 할 수 있는 방향성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국내 대학 및 대학원의 정보보호 관련 학과들의 교육과정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국내 대학교와 대학원 모두 정보보호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이 기술(공학)군에 치중되어 있었고, 대부분의 학과가 공학계열에 속해 있었으며, 대학교는 대학원보다 기술과 경영 관련 교과목들 사이의 편차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둘째, 기술(공학)군에서도 몇 개의 과정에 편중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사이버 공간의 진화와 함께 다양한 방법의 공격이 발생하고 있다.
  • 셋째, 현업에서 실제 필요한 교과목을 확충해야 할 것이다. 상관분석을 통해 나타났듯이, 정보보안 전문인력이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및 기술과 대학 및 대학원의 교과목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 첫째, 정보보호의 경영 및 정책과 같은 관리적 측면의 과정을 보충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학과들이 공학 계열에 속해 있기 때문에 기술과 관련된 교과목들로 편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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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 정보보호 인력수급 실태조사 및 분석전망에 나타난 정보보호 인력 부족 수는? 이에 반해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에서 실시한 ‘2012 정보보호 인력수급 실태조사 및 분석전망’에 따르면 2013년 정보보호업계 부족인력은 1,767명이며, 2017년에는 무려 3,660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 그 부족한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대학 및 대학원의 정보보호학과, 정보보호 관련 ITRC(Informta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센터, 민간 정보보호 교육센터, KISA 등에서는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정보보호 관련 각 대학교의 교과과정에 나타나 있는 교과목 12가지는 무엇인가? ① 프로그래밍 및 컴퓨팅 보안 ② 통신 •​​​​​​​ 네트워크 보안 ③ 데이터베이스 보안 ④ 공격(해킹, 악성코드 등) ⑤ 보안관제 ⑥ 사이버전(戰) ⑦ 포렌식2) ⑧ 정보보호이론 ⑨ 수학 및 암호 ⑩ 보안 경영 ⑪ 보안 법 •​​​​​​​​​​​​​​ 제도 및 정책 ⑫ 기타3)
사이버공격이 국가 최대 안보위협으로 떠오른 이유는 무엇인가? 같은해 6월 25일에는 청와대, 국무조정실 등의 홈페이지 변조와 정부 통합전산센터를 타깃으로 하는 DDoS 공격이 발생하였다. 국가 주요 기반시설과 핵심정보가 통신망을 통해 관리되면서 사이버공격은 국가의 최대 안보위협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뿐만아니라 정보침해 유형이 점차 다양화 • 고도화됨에 따라 해킹, 악성 코드, DDoS 등 사이버 범죄의 발생은 국가안보와 직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Dong-kyu Shin, "Information Security, No w Workforce is the First," DigitalTimes, March 20th, 2013.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3032002011160785002 

  2.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A) study on mid- and long-term forecast for demand for and supply of manpower in knowledge Information security sector," KISA-WP-2010-0034, KISA, November. 2010 

  3. Chul Kim, "A Study on Information Security Curriculum Development at th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11(3), pp. 75-89, June. 2001 

  4. Jeong-Mo Yang, Ok-Yeon Lee, Hyoung-Woo Lee, Jae-Chul Ha, Seong-Jae Yoo, and Min-seop Lee, "A Study on Comparative and Analysis of Curriculum of Information Security Department in the University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13(2), pp. 1-14, March. 2003 

  5. Tae Sung Kim, Jong Ha Kim, and Min Jeong Kim, "Analysis on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al Institutions with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29(10B), pp. 880-890, October. 2004 

  6. Hyeon-Mi Rha, A Study on United Stated Training Standard for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s, 04-5,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and Training, 2005 

  7. Min-Kyoung Lee, "Education Contents Research and Presentation for Professional Competent Man Cultivation of Information Security," Master's Degree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February. 2008 

  8. Jung-Duk Kim and Tae-suk Baek, "A Study on Essential Body of Knowledge and Education Certification Program for Information Security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9(5), pp. 113-121, October. 2011 

  9. Jae-Chul Ha and Jeong-Mo Yang, "A Discussion of Curriculum of Information Security Department in the Graduate Schoo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13(2), pp. 15-25, April. 2003 

  10. E. Smith,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A Framework for a Curriculum," IADIS International Conference e-Society, July. 2004 

  11. Lee Jae-Nam and Yoo Seung-Weon, "The Information Systems Academic Discipline in Korea - 2006: A Focus in Leading Universities," Communication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21, pp. 61-86, 2007 

  12. NIS, "2012 National Information Security White Paper," KISA, May, 2012 

  13. Tae Sung Kim, Information Security Manpower Policy, CBNU Press, August. 2010 

  14. Hyung-Jin No, Using SPSS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al analysis, Hak-HynSa, January. 2011 

  15.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Glossary of Education, HaWooDongSeol, June. 1995 

  16. Min-Jeong Kim, Haeni Lee, Shin-Jeong Song and Jinho Yoo, "A Discussion about the Curriculum of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in Domestic Universities and graduate schools," CISC-S'13, pp.78 Jun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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