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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2P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을 위한 프리패칭/캐싱 통합 기법
An Integrated Prefetching/Caching Scheme for P2P Live Streaming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4 no.1, 2014년, pp.69 - 76  

김태영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은삼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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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P2P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에서 각 피어의 캐싱프리페칭 영역 비율을 조절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버퍼링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재생 시점을 기준으로 피어들을 그룹핑한 후 그룹 내 각 피어의 상대적인 재생 시점에 따라 캐싱과 프리페칭을 적응적으로 결정한다. 즉, 피어의 재생 시점이 최근일수록 캐싱 영역의 비율을 증가시키고 이른 시점일수록 프리페칭 영역을 증가시킴으로써 그룹 내 피어들 간에 버퍼맵 구간의 중복 정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프리페칭/캐싱 통합 버퍼링 기법이 기존 고정 영역 버퍼링 기법보다 평균 지터 비율, 초기 재생 지연 시간 및 공유 가능한 버퍼맵 비율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buffering scheme to improve the performance in P2P live streaming systems by adjusting the ratio of caching and prefetching portion of each peer. To this end, we assign all the peers into many groups depending on their playback periods. We then determine the ratio of c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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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2P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에서 각 피어 버퍼맵의 캐싱과 프리페칭 영역의 비율을 적응적으로 조절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재생 시점을 기준으로 피어들을 그룹핑 한 후 해당 그룹마다 수퍼 피어를 선정하여 해당 그룹 내 피어들의 재생 시점 정보를 주기적으로 수집하게 한다.
  • 하지만 현재 P2P 라이브 스트리밍 구조에서는 VCR 기능을 지원하는 연구도 거의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각 피어의 재생 시점에 따른 버퍼링 기법에 대한 연구도 거의 없다. 본 논문에서는 P2P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구간에서 재생 중인 피어들의 재생 시점에 따라 버퍼맵의 캐싱 영역과 프리페칭 영역을 적응적으로 조정하는 새로운 버퍼링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P2P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에서 그룹 내 각 피어의 재생 시점에 따라 버퍼맵의 캐싱과 프리페칭 영역을 조절하여 피어들 간의 데이터 중복 정도를 높이는 통합 버퍼링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피어들이 짧고 분산된 구간에 대해서 버퍼링을 수행하는 P2P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버퍼맵의 캐싱과 프리페칭 영역을 통합하는 버퍼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 기법에서는 피어들을 재생 시점에 따라 그룹으로 구분하고 특정 그룹 내에서 각 피어들의 상대적인 재생 시점을 기준으로 캐싱과 프리페칭 영역의 비율을 결정하였다.
  • 본 장에서는 기존의 P2P 메시 구조의 고정 영역 버퍼링 기법의 문제점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프리페칭/캐싱 통합 버퍼링 기법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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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erSim은 어떤 구조를 지원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P2P 오버레이 구조를 지원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PeerSim을 사용하여 메시 기반의 P2P 라이브 스트리밍 구조에 대한 실험을 6000초 동안 수행하였다. 먼저 본 논문에서 제안한 프리페칭/캐싱 통합 버퍼링 기법과 기존의 고정 영역 버퍼링 기법에서 피어 수에 따른 성능을 보이기 위해 피어 수를 1200개, 1800개, 2400개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기존의 VOD 서비스를 지원하는 P2P 스트리밍 시스템에서는 어떤 기법을 통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켰는가? 기존의 VOD 서비스를 지원하는 P2P 스트리밍 시스템에서는 캐싱(caching)과 프리페칭(prefetching)과 같은 버퍼링 기법을 통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켜왔다[8]-[11].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각 피어가 보유한 비디오 파일들을 다른 피어들과 공유함으로써 VOD 서비스를 제공한다.
VOD 서비스를 위한 P2P 스트리밍 시스템에서 성능 향상을 위해 어떤 기법들이 제안되었는가? VOD 서비스를 위한 P2P 스트리밍 시스템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캐싱 및 프리페칭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VOD 서비스가 비디오 파일들을 자신의 저장 장치에 저장한 후에 그 비디오 데이터를 다른 피어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파일 전체를 다운 받아서 협업 캐싱을 가능케 하는 GridCast[8]기법이 제안되었다. COCONET[9]는 피어의 저장 공간 일부를 캐싱 용도로 따로 할당하고 VOD 영상의 일부분을 해당 영역에 저장하여 저장된 데이터만을 이웃피어와 교환하여 피어들 간의 협업 캐싱이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요청 순서로 캐싱할 데이터를 결정하는 기존의 FIFO 협업 캐싱과 달리 주변 피어에게 자주 전송한 비디오 패킷 위주로 캐싱을 수행하는 Video-Popularity Based Caching[10] 기법도 제안되었다. 인기도를 고려한 캐싱 기법은 ISP에 대한 부하를 줄이기 위해 복제본의 비율을 결정 할 때에도 사용되었다. 대표적으로 P2P VOD-Suboptimal[11]이 복제본의 비율에 대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 기법들은 모두 VOD 중심의 P2P 스트리밍 시스템을 기반으로 동작한다. 즉, 피어들이 비디오 파일 전체를 재생 시작 이전에 이미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예측하여 프리패칭하는 방식으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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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 Park, "A Study on Next-Generation IPTV Multimedia Transmission Schem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9, No. 2, pp. 21-28, 2009. 

  2. G. Lee, R. Tolentino, Y. Jeong, Y. Kim and G. Park, "A Distribution Scheme of Media Content using Hash Chain in the IPTV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pp.214-217, June 2009. 

  3. A. Sentinelli, G. Marfia, M. Gerla, L. Kleinrock and S. Tewari, "Will IPTV Ride the Peer-to-Peer Stream?," Communications Magazine, IEEE, Vol. 45, No. 6, pp.86-92, 2007. 

  4. S. Kim and E. Kim, "An Energy-Efficient Mobile P2P Streaming Structure Using Agent Pee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6, pp.113-120, 2011. 

  5. C. Lee and T. Jeong, "Group Management Structure of Segments for P2P-based On Demand Streaming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0, no.7, pp.1621-1630, July 2009. 

  6. X. Hei, C. Liang, J. Liang, Y. Liu and K. Ross, "A Measurement Study of a Large-Scale P2P IPTV System," Proc. IEEE Multimedia, Vol. 9, No. 8, pp.1672-1687, 2007. 

  7. X. Hei, Y. Liu and K. Ross. "IPTV over P2P Streaming Networks: The Mesh-Pull Approach," Journal of IEEE Communcations Magazine. Vol.46, No.2, 2008. 

  8. B. Cheng, L. Stein, H. Jin, X. Liao and Z. Zhang, "GridCast: Improving Peer Sharing for P2P VoD," Journal of ACM Transactions on Multimedia Computing, Communications, and Applications, Vol. 4, No. 4, 2008. 

  9. N. Bartolini, S. Nikoletseas, P. Sinha, V. Cardelliniand and A. Mahanti, "COCONET: Co-operative Cache Driven Overlay NETwork for P2P VOD Streaming," Journal of Quality of Service in Heterogeneous Networks, Vol. 22, 2009. 

  10. T. Fujimoto, R. Endo, K. Matsumoto and H. Shigeno, "Video-Popularity-based Caching Scheme for P2P Video-on-Demand Streaming," Proc. IEEE AINA, pp.748-755, 2011 

  11. W. Wu and J. Lui, "Exploring the Optimal Replication Strategy in P2P-VoD Systems: Characterization and Evaluation," Journal of IEEE Parallel and Distributed Systems, Vol. 23, No. 8, 2012. 

  12. T. Wauters, W. Van de Meerssche, F. De Turck, Bart Dhoedt, P. Demeester, T. Van Caenegemand and E. Six, "Co-operative Proxy Caching Algorithms for Time-Shifted IPTV Services," Proc. EUROMICRO SEAA, pp.379-386, 2006. 

  13. T. Kim and E. Kim, "An adaptive buffering scheme for P2P live streaming system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3, No. 4, 567-574, 2012. 

  14. C. Yishuai, C. Chenand and C. Li, "Measurement Study of Cache Rejection in P2P Live Streaming System," Proc. IEEE ICDCS, pp.12-1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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