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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지층 굴착벽체 발생토압에 대한 단계별 굴착깊이의 영향
Effect of Step-Wise Excavation Depth on the Earth Pressure against an Excavation Wall in Rock Mas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0 no.2, 2014년, pp.43 - 52  

손무락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  솔로몬 아데도쿤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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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암반지층에 설치되는 굴착벽체에 발생하는 토압에 대한 단계별 굴착깊이의 영향을 조사한 것이다. 암반지층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개별요소법에 근거한 수치해석적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매개변수로서 단계별 굴착깊이, 암반종류 및 절리조건(절리면의 전단강도 및 절리경사각)을 고려하였다. 암반지층에서 발생된 토압과 토사지반에서의 경험토압인 Peck토압이 서로 비교되었다. 비교결과 암반지층에서 발생된 토압은 암반의 종류 및 절리조건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단계별 굴착깊이의 영향은 암반상태가 나빠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암반지층에 설치된 굴착벽체에 발생하는 토압은 토사지반에 대한 Peck의 경험토압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effect of step-wise excavation depth on the earth pressure against an excavation wall in rock mass. Numerical parametric studies were conducted based on the Discrete Element Method (DEM) to carry out the problems in rock mass. Controlled parameters included step-wise excav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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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기 관련연구들의 연장선위에 있으며, 특히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단계별 굴착 깊이의 영향에 대해서 암반 및 절리 전단강도, 절리경사각을 달리 하면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암반지층에서의 토압에 관한 관련정보를 유용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해석 접근방법은 기존 관련 연구(Son, 2013)에서 이미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지만 연구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간략히 다시 언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암반블록 자체의 거동보다 절리의 거동에 의해 전체적인 거동이 지배되는 절리형성 암반지층을 고려하기 위해 개별요소법(DEM)에 근거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프로그램은 UDEC(Universal Distinct Element Code, 2004)을 사용하였으며, 해석에 사용된 암반블록은 탄성체로 모델링하였으며, 절리면의 거동은 Coulomb Slip Model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 암반지층에 설치되는 굴착벽체에 발생하는 토압에 관하여 수치해석적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였다. 매개변수로는 단계별 굴착깊이, 암반종류 및 절리조건(절리강도, 절리경사각)을 고려하였으며, 각 해석경우에 발생된 토압과 Peck에 의해 제시된 토사지반에서의 경험토압을 비교분석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다양한 매개변수 해석을 위해 암반블록의 종류를 경암, 연암, 풍화암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암반에 해당되는 절리 물성치는 양호, 보통, 불량에 해당되는 물성치를 부여하였다(Table 1 및 2 참조). 각 암반에 있어서 물성치를 포함하여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의 산정은 Son and Yoon(2011)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으며, 암반블록과 벽체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은 벽체의 종류 및 시공방법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대표적인 값을 측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강성과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또한, 절리면에서의 채움물질 등으로 인한 점착력은 없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 각 암반에 있어서 물성치를 포함하여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의 산정은 Son and Yoon(2011)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으며, 암반블록과 벽체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은 벽체의 종류 및 시공방법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대표적인 값을 측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강성과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또한, 절리면에서의 채움물질 등으로 인한 점착력은 없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각 해석경우에 있어서 절리경사각(수평면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측정)은 0°, 30°, 60°, 및 90°를 고려하였으며, 단계별 굴착깊이는 버팀대 설치위치 지점에서 3m, 4m, 및 5m를 각각 고려하였다(Fig.
  • 4). 절리간격은 모든 경우에 있어서 1m로 가정하였다.
  • 해석에서 굴착벽체 및 버팀대(strut)는 탄성체로 가정하였으며, 굴착벽체와 암반의 인터페이스에서의 거동은 Coulomb Slip Model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최외각 Boundary에 대해선 변위구속을 통해 경계조건을 부여하였으며, Ko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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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굴착공사로 인한 굴착벽체의 토압 및 거동에 관한 연구는 무엇을 대상으로 하는가? 지반굴착문제의 설계 및 시공수준 향상과 관련한 연구중의 하나는 굴착벽체 구조물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시 벽체에 적용하는 겉보기 토압 산정에 관한 것이다. 지반굴착공사로 인한 굴착벽체의 토압 및 거동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많이 수행되었으나, 대부분 토사지반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굴착벽체의 설계를 위해 필요한 토압은 지반-벽체 및 버팀구조의 복잡한 상호거동으로 인해 토압분포에 대한 이론적인 해법이 존재하지 않고 현장계측이나 모형실험을 통해 경험적 또는 실험적으로 파악되어 제시되었다.
지반굴착공사들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고,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은? 따라서 지반굴착 시 설치되는 굴착벽체 자체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야기되는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 하는 것은 경제적 및 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판단된다. 지반굴착벽체의 안전을 확보하고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반의 거동특성 및 설치되는 굴착벽체들의 전반적인 거동을 충분히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반/굴착벽체 상호작용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지반굴착문제의 설계 및 시공수준 향상과 관련한 연구중의 하나는 굴착벽체 구조물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시 벽체에 적용하는 겉보기 토압 산정에 관한 것이다.
굴착벽체에 작용하는 토압의 잘못된 산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다양한 시설물 건축을 위해 행해지는 각종 지반굴착공사들은 주변 환경에 다양한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으며, 특히 굴착벽체에 작용하는 토압의 잘못된 산정은 굴착구조물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고 결국에는 공사중단, 법적소송 및 보상문제 등의 상당한 시간 및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반굴착 시 설치되는 굴착벽체 자체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야기되는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 하는 것은 경제적 및 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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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ae, Y. S. and Moon, I. (1994), Earth pressure on retaining wall by considering local soil condition.Korean Geotechnical Society '94 fall conference paper, Korean Geotechnical Society, pp. 129-138.Y.T. 

  2. Hong, W. P. and Yoon, J. M. (1995), Lateral Earth Pressures Acting on Anchored Retention Walls for Underground Excavation. Korean Geotechnical Society Journal, Vol.11, No.1, pp.63-77. 

  3. ITASCA Consulting Group, Inc. (2004), Universal Distinct Element Code, User's Manual, Version 4.0, minneapolis, Minnesota, U.S.A. 

  4. Jeong, E. T. and Kim, S. G. (1997), Case study of earth pressure distribution on excavation wall of multi - layered soil. Korean Geotechnical Society '97 spring conference paper, pp.78-80 

  5. Lee, S-M. (2004), "Cut & Cover Tunnel. Urban Railway Almanac (2)", Seoul Subway Construction Headquarter., pp.417-429. 

  6. Lee, J. G. and Jeon, S. G. (1993), Earth pressure distribution on wooden wall during multi - layered soil excavation.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9, No.1, pp.59-68. 

  7. Peck, R.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State-of-the-Art report,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Mexico City, State-of-the Art Volume, pp.225-290. 

  8. Son, M. (2013), "Earth pressure on the support system in jointed rock mas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50(5), pp.493-502. 

  9. Son, M. and Park, J. (2013), "Physical model test and numerical simulation of excavation wall in jointed rock mass", Canadian Geotech. Journal (under review). 

  10. Son, M. and Yoon, C. (2011), "Characteristics of the Earth Pressure Magnitude and Distribution in a Jointed Rockma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1(6), pp.203-212. 

  11. Tschebotarioff, G.P. (1973), Foundations, Retaining and Earth Structures, 2nd Ed., MGH. 

  12. Yoo, C. S. and Kim, Y. J. (2000), "Deep excavation in soil, including rock with layers on retaining wall and apparent horizontal displacement of earth pressur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Journal, Vol.16, No.4, pp.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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