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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모델링 및 부스트 컨버터 출력 특성
Fuel Cell Modeling with Output Characteristics of Boost Converter 원문보기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34 no.1, 2014년, pp.91 - 97  

박봉희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최주엽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최익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  이상철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이동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odeling of fuel cell which replaces dc source during simulation. Fuel cells are electrochemical devices that convert chemical energy in fuels into electrical energy. This system has high efficiency and heat, no environmental chemical pollutions and noise. Proton exchange memb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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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에서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연료전지에서 화학적인 에너지가 어떻게 전기적인 에너지로 바뀌는지 이때 연료전지의 V-I의 곡선의 특성을 갖게 하는 화학, 전기적인 전압 강하의 원인을 찾아서 계산하였고 연료전지 모델링 결과를 토대로 부스트컨버터와 연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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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 연료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는 무엇이 있는가? 동력 공급을 위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많은 부정적 결과들이 야기되었다는 사실로부터 과거 십여 년에 걸쳐 연료전지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대하여 왔다.화석 연료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들로서는 심각한 오염, 지구자원의 무분별한 채취, 그리고 자원이 풍부한 국가들의 정치적 우월권과 통제를 들 수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좋고 오염물질 배출이 적으며 연료의 무제한적인 공급이 가능한 새로운 동력원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PEM연료전지 기술은 어느 온도 범위에서 운전하는가? 이러한 연료들은 연료전지에 직접 주입하거나 혹은 재생기 로 보낸 다음 순수한 수소를 추출하여 연료전지로 공급하기도 한다.이러한 PEM연료전지 기술은 기존 운전온도가 60~80°C이었다면 현재는 120~180°에서 운전함으로써 이론적으로 발전효율 및 열 활용 측면에서 유리하게 변화하고 있다.이러한 연료전지는 전기화학 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에서 출력 전압1)의 강하가 다른 전압원에 비하여 심하며 이를 계통에 연계하는 PCS사양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의 해석이 필요하며,전 기적으로 절연 및 저전압 대전류의 특성 때문에 변압기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이 점은 시스템 및 인버터의 전체 효율을 낮추게 하는 원인이 있다.
PEM 연료전지는 수소로부터 에탄올 및 생체물질에서 추출된 연료에 이르기까지 많은 다른 연료를 사용하는데, 이 연료들은 어떻게 공급되는가? PEM 연료전지는 또한 수소로부터 에탄올 및 생체물질에서 추출된 연료에 이르기까지 많은 다른 연료들을 사용할 수 있다.이러한 연료들은 연료전지에 직접 주입하거나 혹은 재생기 로 보낸 다음 순수한 수소를 추출하여 연료전지로 공급하기도 한다.이러한 PEM연료전지 기술은 기존 운전온도가 60~80°C이었다면 현재는 120~180°에서 운전함으로써 이론적으로 발전효율 및 열 활용 측면에서 유리하게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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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ollen spiegel, "PEM Fuel Cell Modeling and Simulation Using Matlab", Elsevier, 2008. 

  2. Sang-Cheol LEE, et al, "Fuel cell simulation :steady-state and dynamic cas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Education(ICCES), 2012. 

  3. Jong-Soo Kim, et al., "Matlab-PSIM Co-Simulation Technique for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System",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ings, 2008 

  4. Andrea, E, et al, "A simplified electrical model of small PEM fuelcell", IPEC, 2010 

  5. MarkC. Williams, et al, "Fuel Cell Handbook", EG&G Technical Services, Inc.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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