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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접형 기어펌프용 로터의 소음저감을 위한 치형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Rotor Profile of Internal Gear Pump for Noise Reduc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3, 2014년, pp.295 - 302  

배준호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  배원병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  주웅탁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  김철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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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접형 기어펌프의 경우 내구성과 소형화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유량증대 및 소음저감의 성능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외부로브 형상이 다양한 곡선 조합(타원 1-인볼루트-타원 2)인 경우에 대하여 기구학적 치형 형상 관계식을 유도하고, 창성된 치형에 대해 소음에 관계된 성능인자(압력각, 유량맥동과 미끄럼률)를 예측하여 소음정도를 수치적으로 비교하였다. 또한 이론 해석을 통해 구한 치형형상과 성능인자 예측 알고리즘을 통하여 설계변수와 성능인자간의 영향도를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정한 유량성능을 유지하면서 소음이 저감된 치형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치형의 최적설계에 대한 시제품 제작 및 소음 시험을 통해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ternal gear pump is required to improve the flow rate and noise. Furthermore, such pumps are durable and small in size. In this study, equations of the rotor shape with multiple profiles (ellipse 1-involute-ellipse 2) were derived, and relevant performance parameters (pressure angle, irregul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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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정 유량성능을 유지하면서 저소음을 가지는 내접형 기어펌프용 로터를 개발하기 위하여 설계변수가 다양한 형상의 치형 창출이 가능한 조합된 외부로브형상(타원 1-인벌루트-타원 2)에 대하여 유량 및 소음관련 성능인자인 압력각, 유량맥동, 미끄럼률 관계식을 이용한 성능예측을 수행하였다. 이론적 해석 알고리즘을 통하여 치형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설계변수와 유량 및 소음관련 성능인자간의 영향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치형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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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접형 기어펌프의 장점은 무엇인가? 내접형 기어펌프는 내구성 및 소형화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의 엔진 및 변속기 오일펌프, 디젤차량의 연료펌프 등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정차시 엔진을 정지시키고 가속페달을 밟아 출발하면 전기모터를 이용해 엔진을 다시 구동시키는 IS&G(Idle-Stop & Go) 장치 및 전기모터 구동부에도 적용되고 있다.
IS&G(Idle-Stop & Go) 장치는 무엇인가? 내접형 기어펌프는 내구성 및 소형화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의 엔진 및 변속기 오일펌프, 디젤차량의 연료펌프 등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정차시 엔진을 정지시키고 가속페달을 밟아 출발하면 전기모터를 이용해 엔진을 다시 구동시키는 IS&G(Idle-Stop & Go) 장치 및 전기모터 구동부에도 적용되고 있다. 현재 자동차의 경우 평균 연비향상을 위한 가솔린 엔진 연소효율 증대, 차체 경량화 및 저마찰 오일펌프 개발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접형 기어펌프의 핵심부품인 로터의 경우 치형설계 및 포트형상 설계 및 보완을 통하여 유량증대 및 소음저감을 추구하고 있다.
타원구간 설계변수 및 인벌루트 구간 설계 변수와 성능인자에 대한 영향도 분석결과 첨점과 루프가 발생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최대 편심량은 무엇인가? (1) 타원구간 설계변수 및 인벌루트 구간 설계 변수와 성능인자에 대한 영향도 분석결과, 편심량이 증가함에 따라 유량도 함께 증가하지만 소음관련 성능인자인 압력각과 미끄럼률 성능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첨점과 루프가 발생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최대 편심량은 최대 3.71mm 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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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olbourne, J.R., 1975, "Gear Shape and Theoretical Flow Rate in Internal Gear Pumps," Trans. of the CSME, Vol. 3, No. 4, pp. 21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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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eard, J.E., Pennock, G.R. and Stanisic, M.M., 1989, "The Effects of the Design Parameters on the Generated Curvature and Displacement of Epitrochoidal Gerotor Pumps," SAE Paper No. 891831. 

  4. Fabiani, M., Manco, S., Nervegna, N. and Rundo, M., 1999, "Modelling And Simulation of Gerotor Gearing in Lubricating Oil Pump," SAE, No. 1999-01-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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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Demenego, A., Vecchiatio, D., Litvin, F.L., Nervegna, N. and Manco, S., 2002, "Design and Simulation of Meshing of a Cycloidal Pump," Mech. Mach. Theory, Vol. 37, No. 3, pp.31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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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Ye, Z., Zhang, W., Huang, Q. and Chen, C., 2006, "Simple Explicit Formulae for Calculating Limit Dimensions to Avoid Undercutting in the Rotor of a Cycloid Rotor Pump," Mech. Mach. Theory, Vol. 41, No. 4, pp.405-414. 

  9. Chang, Y.J., Kim, J.H., Jeon, C.H., Kim, C. and Jung, S.Y., 2007,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System for the Automated Design of a Gerotor Oil Pump," ASME Journal of Mechnical Design, Vol. 129, No. 10, pp.1099-1105. 

  10. Hsieh, C.F. and Hwang, J.H., 2007, "Geometric Design for a Gerotor Pump with High Area Efficiency," ASME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29, No. 12, pp. 1269-1277. 

  11. Sasaki, H., Inui, N., Shimada, Y. and Ogata, D., 2008, "Development of High Efficiency P/M Internal Gear Pump rotor(Megafloid Rotor)," Automotive SEI Technical Review, No. 66, pp.124-128. 

  12. Choi, T. H., Kim, M. S., Lee, G. S., Jung, S. Y. and Kim, C., 2011,"Design of Gerotor Using Cycloid and Circular-Arc Curves,"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3, pp. 241-250. 

  13. Jung, S. Y., Kim, M. S. and Kim, C., 2011, "Development of a New Gerotor for Oil Pumps with Multiple Profiles (Ellipse1, Involute and Ellipse2)," J. of the KSPE, Vol. 28, No. 5, pp. 614-622. 

  14. Mimmi, G. and Pennacchi, P., 1997, "Internal Lobe Pump design," Trans. of the CSME, Vol. 21, No.2, pp.10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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