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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 변환기의 내부 유동장 측정-CFD 해석과 비교
Flow Field Measurement in Catalytic Converter-Comparison wit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alys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3 = no.342, 2014년, pp.197 - 202  

유성출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장성국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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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 변환기의 효율은 촉매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하니콤 브릭 입구의 유동장 분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니콤 브릭 표면의 유동장 분포가 균일하지 않으면 시스템의 전환 효율이 감소하고 균일한 유동장 분포를 갖는 촉매 변환기에 비해 크기가 커져 제작비용도 증가한다. 따라서 촉매 변환기의 내부유동 해석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변환기 내부 하니콤 브릭 사이부분과 2번째 하니콤 브릭 출구부분의 유동분포를 단축을 따라 37.8 l/s와 94.4 l/s 유동영역에서 측정하였다. 또한, 자동차 제작사에서 이루어진 전산해석 결과를 측정 결과와 비교하여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하니콤 브릭 사이부분의 ${\upsilon}$-속도분포 측정은 다소 변화하는 유동패턴이 형성되는 것을 보여주지만 입구 반대쪽 벽 부근영역에서 음의 유동장이 형성되고 음의 속도는 감소하여 중심 부근에서는 정체현상을 보이고 계속 입구 쪽까지 지속되는 것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속도 값에서 전산해석 결과는 측정치에 비하여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iciency of a catalytic converter depends on the flow distribution across a system's chemically active substrate. If irregularities or non-uniform flow patterns exist, the system's conversion efficiency decreases, whereas the manufacturing cost increase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analyz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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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관측창 1과 2는 각각 하니콤 브릭 사이부분과 2번째 하니콤 브릭 출구부분에서 하니콤 브릭의 단축을 따라 v-속도성분 측정을 위해 사용하였다. 단축의 측정지점간 거리는 3 mm이며, 데이터율(Data Rate)은 1지점 당 1 Khz이었다.
  • 레이저 유속계를 이용한 장축과 평행인 유동방향 유동장 측정은 촉매 변환기 내부의 하니콤 브릭 사이부분과 2번째 하니콤 브릭 출구부분의 단축(Minor Axis)을 따라 광학적으로 투명한 플렉시글래스(Plexiglass)로 제작∙설치된 관측창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관측창은 양산되는 승용차용 촉매 변환기를 부분적으로 가공한 후 각각 설치하였다.
  • 촉매 변환기 내의 정량적 유동해석을 위해서는 프로브가 유동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접촉(Non-Intrusive) 측정기술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본 실험에서 국부적인 유동장을 명확히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장치는 비접촉 측정방식인 레이저 유속계이며, 유속계 측정은 정상상태 실험조건에서 수행하였다. 실험 장치는 Fig.
  • 본 연구에서는 촉매 변환기의 입구(Inlet)와 출구(Outlet)가 90°를 이루는 경우 변환기 내부 하니콤 브릭 사이부분(Between Honeycomb Bricks)과 2번째 하니콤 브릭 출구부분(Near the Exhaust after the Second Brick)의 유동분포를 레이저 유속계(LDV)를 이용하여 37.8 l/s와 94.4 l/s 유동영역에서 측정하였으며, 변환기의 형상 변화가 배기가스의 주 유동방향(Primary Flow Direction)에 수직이고 하니콤 브릭 장축(Major Axis)과 평행한 유동방향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촉매 변환기에 필요한 유량을 공급하는 장치는 4단 원심 송풍기로서, 유량조절은 송풍기 하류에 설치된 트로틀 플레이트(Throttle Plate)의 각도변환으로 하였다. 촉매 변환기에 공급되는 유량을 측정하기 위해 Meriam Laminar Air Flow Meter(Model 50MCZ-4)를 설치하였고, 송풍기에서 생성된 유량은 유량계를 통과하여 촉매 변환기로 공급되도록 하였다, 실험 장치 구동 시 온도가 일정해지는 정상상태가 될 때까지 약20분 동안 장치를 구동시켜 온도변화에 따른 실험의 부정확성을 배제하였다.
  •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촉매 변환기와 정상상태 유동장을 만들기 위한 장치로 구성된다. 촉매 변환기에 필요한 유량을 공급하는 장치는 4단 원심 송풍기로서, 유량조절은 송풍기 하류에 설치된 트로틀 플레이트(Throttle Plate)의 각도변환으로 하였다. 촉매 변환기에 공급되는 유량을 측정하기 위해 Meriam Laminar Air Flow Meter(Model 50MCZ-4)를 설치하였고, 송풍기에서 생성된 유량은 유량계를 통과하여 촉매 변환기로 공급되도록 하였다, 실험 장치 구동 시 온도가 일정해지는 정상상태가 될 때까지 약20분 동안 장치를 구동시켜 온도변화에 따른 실험의 부정확성을 배제하였다.
  • 촉매 변환기의 입구와 출구가 90°를 이루는 구조적 특징이 변환기 내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자동차 제작사에서 이루어진 2-차원 전산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 데이터

  • 레이저 유속계는 Coherent사 제품의 4와트 Ar-Ion 레이저와 TSI 제품의 렌즈, 신호 처리장치(Digital Burst Correlator, IFA750), Bragg-cell Frequency Shifter, 이송장치 그리고 데이터 취득을 위한 컴퓨터 등으로 구성하였다. Ar-Ion 레이저로 부터 나오는 복합 파장(Multi-Wavelength) 빔은 프리즘에 의하여 여러 개의 단 파장(Single-Wavelength) 빔으로 나누어지며, 그중 v-속도성분 측정을 위하여 그린 빔(514.
  • 즉, 입자는 유체유동을 정확하게 따라가야하며 속도측정에 사용되는 파장에서 높은 굴절률(Large Refractive Index)을 가져야 한다.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분무(Atomize)된 Propylene Glycol과 물의 혼합물을 산란입자로 사용하였다. 혼합물의 분무는 Six-jet Atomizer (TSI,Model: 9306)를 사용하였으며 분무된 입자 크기의 범위는 0.
  • 혼합물의 분무는 Six-jet Atomizer (TSI,Model: 9306)를 사용하였으며 분무된 입자 크기의 범위는 0.6-1.5 μm이었다.

데이터처리

  • 4 l/s 유동영역에서 측정하였으며, 변환기의 형상 변화가 배기가스의 주 유동방향(Primary Flow Direction)에 수직이고 하니콤 브릭 장축(Major Axis)과 평행한 유동방향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동일한 촉매 변환기에 대하여 자동차 제작사에서 이루어진 장축과 평행한 유동방향과 주 유동방향 유동장에 대한 2-차원 전산해석 결과를 실험적으로 이루어진 본 연구 결과 및 선행연구 결과(주 유동방향 유동장 해석)(4)와 비교∙분석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게 될 자료는 복잡한 내부유동에 대한 보다나은 이해를 가능하게하며, 동시에 촉매 변환기 개발 방법을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법으로 나아가게 하는 가교 역할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론/모형

  • 레이저 유속계는 Coherent사 제품의 4와트 Ar-Ion 레이저와 TSI 제품의 렌즈, 신호 처리장치(Digital Burst Correlator, IFA750), Bragg-cell Frequency Shifter, 이송장치 그리고 데이터 취득을 위한 컴퓨터 등으로 구성하였다. Ar-Ion 레이저로 부터 나오는 복합 파장(Multi-Wavelength) 빔은 프리즘에 의하여 여러 개의 단 파장(Single-Wavelength) 빔으로 나누어지며, 그중 v-속도성분 측정을 위하여 그린 빔(514.5 nm)을 사용하였다. Bragg-cell Frequency Shifter는 음의 속도성분을 측정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다.
  • 이러한 변동은 모든 방향으로 일어나며, 난류 유동장을 정의하는 데는 측정 데이터의 통계적 서술을 이용하고 있다. 레이저 유속계 측정에 의한 촉매 변환기 내부 유동의 정량적 해석에는 앙상블 평균 속도(Ensemble Averaged Velocity)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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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니콤 브릭 표면의 유동장 분포를 균일하게 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가? 하니콤 브릭 표면의 유동장 분포를 균일하게 하는 것은 정화효율과 촉매수명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열∙화학적 노화의 원인을 제거하고,(2,3) 불균일한 유동장 분포를 갖는 촉매 변환기에 비해 크기를 줄일 수 있어 고가의 희토류(Rare Earth Metals)를 사용하는 촉매 변환기 제작비용 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4) 내부 유동장의 정확한 해석에 의한 설계는 촉매 변환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요하다.
촉매 변환기의 효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요소는? 촉매 변환기의 효율은 촉매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하니콤 브릭 입구의 유동장 분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니콤 브릭 표면의 유동장 분포가 균일하지 않으면 시스템의 전환 효율이 감소하고 균일한 유동장 분포를 갖는 촉매 변환기에 비해 크기가 커져 제작비용도 증가한다.
촉매 변환기의 내부유동 해석이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촉매 변환기의 효율은 촉매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하니콤 브릭 입구의 유동장 분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니콤 브릭 표면의 유동장 분포가 균일하지 않으면 시스템의 전환 효율이 감소하고 균일한 유동장 분포를 갖는 촉매 변환기에 비해 크기가 커져 제작비용도 증가한다. 따라서 촉매 변환기의 내부유동 해석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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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Pulkrabek, W. W., 1997, "Engineering Fundamentals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Prentice Hall. 

  2. Burgess, C., Collier, T., Brogan, M. and Leong, A., 2005, "The Effect of Different Ageing Conditions on Spatial Variations in Emissions Across the Radius of a Closed-coupled After-treatment System," SAE Paper No. 2005-1-095. 

  3. Breuer, M. and Schemus, C., 2000, "Experimental Approach to Optimize Catalyst Flow Uniformity," SAE Paper No. 2000-01-0865. 

  4. Yoo, S. C., 2012, "Experimental Analysis on the Catalytic Converter Internal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ol. 10, No. 2, pp.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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