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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3 no.1, 2014년, pp.11 - 17
Since the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RPS) would be started in 2012, the use of renewable energy should be 11% of total energy use including bio-fuel in 2030. The economic efficiency for renewable energy in B power plant was considered with the bio-diesel, wind power and solar power. The Net Pr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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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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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 원료로 사용한다면 경제, 환경 측면에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 그동안 태양광 및 풍력의 경우는 청정개발체재사업을 통하여 국내 기술개발 보급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신재생연료인 바이오디젤은 수송용 대체연료 보급정책으로 관심을 갖다가 생산단가 문제로 보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 2009).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입대두유와 국내회수 폐식용유룰 바이오디젤 생산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 원료로 사용한다면 매년 10만 톤의 원유수입절감과 22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되었다(경기개발연구원 2010). 페식용유 배출원은 생활계인 가정과 식당으로 구분되어지고 사업장의 경우는 식품제조업체로 구분되어진다. |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선 신재생에너지를 어떻게 규정하였는가? | 그리고2012년부터 지정된 전기 공급의무자는 총 공급량의 2%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해야하며 2022년까지 10%로 늘리도록 의무화 되었다(삼성경제연구소 2011). 신재생에너지란 넓은 의미로 석유를 대체하는 에너지원을 일컬으며 좁은 의미로는 재생에너지 8개 분야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 에너지와 신에너지는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 수소에너지 3개 분야로 규정하였다(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2013). 그동안 태양광 및 풍력의 경우는 청정개발체재사업을 통하여 국내 기술개발 보급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신재생연료인 바이오디젤은 수송용 대체연료 보급정책으로 관심을 갖다가 생산단가 문제로 보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 2009). | |
본 연구에서 '바이오디젤은 특히 국내에서 활성화되기 어렵다'는 결과를 낸 근거는 무엇인가? | 본 결과는 풍력발전의 발전된 기술과 동시에 풍력시장이 활성화되는 이유를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바이오디젤의 경우 초기 투자비용의 고가로 순수 바이오디젤을 연료로 전환 하였을 때 B/C비율이 0.099로 낮아 아직까지는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편익산정의 한계점이 있어 실제 적용 할 경우 본 연구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바이오디젤은 특히 국내에서 활성화되기 어렵다는 결과가 입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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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성장위원회 2012. 부처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관리제 도입방안 마련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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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2012,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도입 SERI 경제포커스,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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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나, 2012, 더반회의,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공조의 한계와 가능성 KDI FOCUS, 13.
에너지경제연구원, 2009, 바이오디젤보급정책의 경제성 및 환경성평가.
에너지경제연구원, 2010, 배출권거래제도와 신재생 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연계방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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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07, 바이오연료의 환경경제성 분석 및 보급 확대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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