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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보문양을 응용한 패션 가방 디자인
The Fashion Bag Design using Korean Traditional Bo Pattern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3, 2014년, pp.87 - 99  

장현주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  장애란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bag design focusing on the symbol of Bo patterns by developing a pattern-based textile which forms a Korean design with a modern sense of beauty as well as following the conventions of traditional cultures, a design which is based on the previous study on formative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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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인 유물 탐구 분석을 통해 유추한 조형성을 연구한 선행연구결과를 근거로 전통문화의 전통성은 물론 이를 현대적 감각을 살린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형상화한 문양중심의 텍스타일을 개발하여 보문양이 가진 상징성을 강조하는 가방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한국 전통 보문양 중에서 가방류에 사용하면 적합할 것으로 생각되는 상징성을 가진 보문양의 모티브를 선택하여 텍스타일 패턴을 제작한 후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은 캔버스 원단을 사용하여 간결하면 서면서도 완성도 높은 패션가방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 보문양을 응용하여 현대적 감각을 살린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형상화한 문양중심의 텍스타일을 개발하여 보문양이 가진 상징성을 강조하는 가방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도주연 외(2007)의 연구에서 보문의 선호도와 관계있는 이미지는 편안한, 우아한, 매력 있는, 깨끗한, 개성 있는, 세련된, 사치스러운, 시원한, 여성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보문을 응용한 텍스타일 패턴을 개발하여 개성적이며 우아한 여성적인 보문양 응용 패션 가방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즉 보문양 중 가방의 소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상징성을 가지며 개성적이며 우아한 여성미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문양으로 판단되는 호로문, 반장문, 전보문, 서보문, 방승문, 보문, 서 각문의 7종 모티브를 활용해서 현대적인 감각을 갖춘 텍스타일 패턴으로 개발하고 이를 캔버스지에 DTP 출력하여 패션 가방을 제작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인 유물 탐구 분석을 통해 유추한 조형성을 연구한 선행연구결과를 근거로 전통문화의 전통성은 물론 이를 현대적 감각을 살린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형상화한 문양중심의 텍스타일을 개발하여 보문양이 가진 상징성을 강조하는 가방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한국 전통 보문양 중에서 가방류에 사용하면 적합할 것으로 생각되는 상징성을 가진 보문양의 모티브를 선택하여 텍스타일 패턴을 제작한 후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은 캔버스 원단을 사용하여 간결하면 서면서도 완성도 높은 패션가방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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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문양은 어떤 문양인가? 한국 전통 문양 중 보문양은 조선시대까지 고급 관리의 의복에 사용된 고관대작의 품격을 나타내는 문양이었으며 불교 용품에도 흔히 사용되는 문양이었다. 한국 전통 보문양에 관한 선행연구는 이주영 외(2004)가 보문의 유형을 잡보, 불교, 도교의 보문으로 구분하고 조선시대 실증유물 자료를 통한 조형성 분석을 시도했으며, 도주연 외(2007)는 보문의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과 이미지 계층구조, 보문의 선호도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시도했다.
전통문양에 대한 선행연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전통문양에 대한 선행연구는 임영주(1991, 2011), 허균(2002)의 연구처럼 전통문양의 형태 및 종류에 대한 연구, 황호근(1987)의 연구처럼 문양에 대한 역사적인 고찰, 권순정·송경자(2002)의 연구처럼 한복문양이 사용되고 있는 현황, 장수경(1998, 2002)의 연구처럼 전통문양의 감성이미지에 대한 연구, 이미경·한승희(2012), 김월계(2010), 김선영(2012), 이연순·엄지은(2008), 이연순·이정은(2011)의 연구처럼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연구자가 전통문양에 대한 현대적 활용은 당면과제로서 전통문양의 현대화를 통한 전통복식의 현대적 재해석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으며 한국전통 문양 중 보문양을 활용하여 현대적 재해석을 시도한 연구도 꾸준하게 발표되고 있으나 현재까지도 실제로 시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전통문양 응용직물은 다양하게 생산되지 못하고 있으며 전통문양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부족한 점이 현실이다.
보문양은 당시 사람들에게 어떤 문양으로 취급되었는가? 보문양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했다. 문양자체의 조형적 아름다움과 길상적 상징성으로 인해 생활공간 전반에서 장식적인 단독문양 또는 다른 문양과 함께 복합문양으로 사용되면서 고고한 품격과 더불어 고귀한 문양으로 여겨져 왔다. 즉 보문양은 길상성, 벽사성, 사상성, 귀족 취향적 특징을 가진 전통문양의 한 종류이며 잡보, 불교, 도교 등 기원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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