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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3 no.3, 2014년, pp.20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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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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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S와 BTES기술을 냉난방 시스템에 적용했을 때,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 | 앞서 언급한 Thermal lining system 등으로 지하터널내 발생하는 15℃이하의 침출수를 통해 터널내부의 열을 흡열하여 터널내 열축적을 방지하고 일정온도를 유지함으로 냉난방 부하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우리나라의 기후적 특성을 고려할 때 계절별로 편차가 큰 냉난방 부하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계간축열장치인 BTES(Borehole Thermal Energy Storage)를 구성하여 신재생에너지 시스템 및 폐열을 회수하여 단기/계간 축열하여 지하역사에 냉난방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Thermal Lining System이란? | Thermal Lining System이란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내부에 물 등의 유체가 흐를 수 있는 배관을 설치하여 터널 내부의 열을 흡수 할 수 있도록 한 장치이다. TLS는 지열 및 터널 내 차량운행에 의하여 발생되는 폐열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여 지하역사의 열원 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 |
지하수 활용 냉방화 사업의 효과는? | 부산교통공사는 부산도시철도 대연역과 문현역, 부암역, 수정역, 남산정역 등 5개 승강장에 지하수 활용 냉방 화시설을 설치하고 2014년까지 12개 승강장에 연차적으로 추가설치를 진행중이다. 지하수 활용 냉방화 사업은 지하철 승강장 부근 20도 이하의 지하수를 이용해 승강장 냉방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2010년부터 부산 도시철도 1, 3호선 연산역과 서면역, 부전역 등 3개 승강장에서 시범사업을 벌인 결과 승강장 온도가 평균 4.5도 감소하는 냉방효과를 도출하였고 지하역사당 평균 3,800만원의 전기료 절감효과를 바탕으로 추가설치를 진행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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