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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 개인기부자들의 기부효용감이 기부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관신뢰감과 자기수용감의 매개효과와 경제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Donors' Utility on Their Intention for Donation Continuity Focusing on Private Contribution to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6 no.1, 2014년, pp.333 - 361  

이원준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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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시와 경북지역 사회복지기관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기부효용감이 기부지속의도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기관신뢰도와 자기수용감의 매개효과, 그리고 경제수준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토대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고, 인과관계에 대한 '경제수준'에 따른 비교를 위한 다집단 분석, 계수차이검증에 근거한 구조동일성 모형검증, 다중매개검증,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 패키지는 SPSS 18, Amos 19, Mplus 6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밝혀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정서적 효용감'과 '가시적 효용감'은 각각 '기관신뢰도', '자기수용' 그리고 '기부지속의도'에 모두 정적 직접효과를 미쳤다. (2) '기관신뢰도'는 기부지속의도에 정적 직접효과와, '정서적 효용감' 및 '가시적 효용감'이 '기부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자기수용감'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3) '자기수용감'은 '기부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4) '기관신뢰도'가 '기부지속의도'에 미치는 정적 효과는 경제형편이 저조한 경우에는 유의하지 않아, '경제수준'의 조절효과가 실증적으로 확인되었다. 기부행위를 통해 경험한 정서적, 가시적 효용감은 기부 지속의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기부자들이 자기 수용감 증진에도 매우 긍정적인 기여한다는 사실이 실증적으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기부자들을 자원제공자로만 보던 시각에서 기부행위를 통한 수혜자(beneficiary)로까지 시각을 확대하였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viewing donors for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s both givers and beneficiaries, this study aims to address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continuity of donors' contributions and enhanced sense of satisfaction as a consequence of participating in donation activities. The predominant concern of th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기부금 동원의 의의는 무엇인가? 개인기부금 동원은 사회복지 조직들의 활동과 목적달성에 필요한 복지재원마련을 위해서 필수 불가결한 활동이다. 최근 개인기부금의 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개인 중심의 기부문화가 정착되어가고 있다(한국조사연구원, 2007: 정민주, 2008: 1에서 재인용; 아름다운재단 자료집, 2012).
개인 기부자들의 기부지속 가능성은 무엇에 의해 좌우될 수 있는가? 개인 기부자들의 기부지속 가능성은 이들의 기부동기 및 기대가 후원활동을 통해서 실제로 체험한 효용감(utility)에 의해 크게 좌우될 수 있다. 기부에 상응하는 어떤 혜택(benefit)의 지각에 의해서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는 사회교환 이론 관점에서 교환효용은 기부동기 및 기부지속행위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김해숙, 2008: 51; Sargeant et al.
기부효용을 더 많이 체험할수록, 기부기관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수 있고, 기부기관은 개인기부자에게 더 의미 있고 중요한 대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부효용을 더 많이 체험할수록, 기부기관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수 있고, 기부기관은 개인기부자에게 더 의미 있고 중요한 대상으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기부행위를 통한 긍정적인 체험은 기부기관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여 기관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대상인 기부기관에 대한 신뢰관계를 경험하는 것은, 기부자가 보다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인간의 자아 개념은 의미 있는 타자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확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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