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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도 포장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he Decision-Making System for National Highway Pavement Managemen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645 - 654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상혁 ((주)윌디앤테크 연구소) ,  김용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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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일반국도의 포장관리시스템(PMS: Pavement Management System)은 세계은행(World Bank)이 주도한 HDM (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4를 사용하여 유지보수 의사결정의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과다한 입력변수와 모형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경제성 분석모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대부분의 선진국의 경우에는 각 지역과 국가에 맞는 PMS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효율적인 국도의 도로 및 포장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써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구성요소, 공용성 모형 개발, 각 요소별 활용가능한 원단위, 기준 등의 지표 정의 및 종류, 특성들을 분석, 정리하고 경제성 평가를 통해 최적 의사결정을 위한 시스템(S/W)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포장관리를 위해 개발한 의사결정시스템의 구성요소는 크게 1)도로, 교통, 사회경제 지표 등의 DB, 2) 도로포장상태의 공용성 모형, 3)도로포장상태에 따른 차량속도변화 모형, 4)경제성 평가 모형, 5)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개발된 시스템의 검증을 위해 사례 구간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도 함께 제시하였다. 그러나 장래 확률적 특성을 고려한 공용성 모형의 개발과 의사결정을 위한 지표 개발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MS (Pavement Management System) of National highways in Korea has used HDM (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4 developed by World Bank for decision-making for maintenance and rehabilitation of pavements. However using HDM-4 is not appropriate in Korea because HDM-4 requires excessive input fac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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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도로포장 유지보수 의사결정시스템인 HDM-4는 입력변수의 과다와 블랙박스(black box) 같은 도로파손 예측모형의 추정과 경제성 분석의 과정 등으로 인해 국내 실정에 적합하지 않아 현실성 있고 국내 도로환경에 적합한 분석 모형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이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국도의 도로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효율적인 국도의 도로 및 포장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써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구성요소, 공용성 모형 개발, 각 요소별 활용가능한 원단위, 기준 등의 지표 정의 및 종류, 특성들을 분석, 정리하고 경제성 평가를 통해 최적 의사결정을 위한 시스템(S/W)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구간의 교통특성을 고려한 공용성 모형의 개발을 위해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구간 특성별 파손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군집분석은 조사대상 집단에 속해있는 각 개별객체들 사이의 유사성(similarity)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유사성이 높은 객체들을 그룹화 하는 통계적 분석방법으로, 각 객체들 간의 유사성은 주로 거리척도(distance measure)로 측정하며, 본 연구에서는 군집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거리척도인 유클리드 제곱거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포장상태지표별 연간 파손량을 함수로 모형화하여 공용성 모형을 개발하였다. 공용성 모형의 추정을 위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제공하는 도로포장감시체계 DB (2007-2011년)를 사용하였으며, 포장상태지표로는 균열율, 소성변형, 종단평탄성(IRI)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필요한 유지보수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를 가정하고 유지보수 시점을 지나는 경우, 즉 유지보수 지연에 따른 영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본 절에서는 네 군집가운데 AADT와 ESAL 모두 낮은 수준이면서 가장 많은 포장구간이 속한 제 1군집(C_1)을 예를 들어 장기 공용성 및 경제성 분석과정을 설명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 H0´(Null Hypothesis) : Difference of average speeds between before-after pavement maintenance i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 H0(Null Hypothesis) : Vehicle speed data is normally distributed.
  • H1´(Alternative Hypothesis) : Difference of average speeds between before-after pavement maintenanc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 H1(Alternative Hypothesis) : Vehicle speed data is not normally distribu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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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사회기반시설물(SOC: Social Overhead Capital)의 건설규모가 급속하게 축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21 세기에 들어서면서 인구 감소,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증가와 세계적 경제위기로 인하여 새로운 사회기반시설물(SOC: Social Overhead Capital)의 건설규모가 급속하게 축소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1970-80년대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해 건설된 많은 사회기반시설물의 노후화로 유지보수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제한된 국가예산으로 필요한 SOC건설 및 유지보수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HDM-4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기존 시스템의 경우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는 인자(input factors)가 많고 불필요한 인자의 입력을 요구하므로 현실에 맞는 계수조정이 필요하다. Do et al.
도로자산관리를 위해 개발된 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도로자산관리를 위해 개발된 시스템은 크게 포장관리시스템(PMS: Pavement Management System)과 교량 관리시스템(BMS: Bridge Management System)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포장관리시스템은 도로사업으로 인한 정체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미국 FHW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의 RealCost와 도로사업을 위한 투자분석을 위한 AssetManager, BCA와 World Bank에서 만든 HDM (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4 등이 있으며, 교량관리시스템은 Pontis, BLCCA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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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o, H., Choi, H., Jung, P. and Lim, J. (2001). "A study on life cycle cost analysis of latex modified concrete pavement for bridge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 5, No. 4, pp. 185-195 (in Korean). 

  2. Christopher, R. B. and Greenwood, I. D. (2000). "Modelling road user and environmental effects in HDM-4." HTC Infrastructure Management Ltd. 

  3. Do, M.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mean life reliability with functionally classified pavement sections." KSCE, J. of Civil Engineering, Vol. 15, No. 2, pp. 261-270. 

  4. Do, M. and Kim, J. (2009). "Asset evaluation method for road pavement considering life cycle cost."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1D, pp. 63-72 (in Korean). 

  5. Do, M., Han, D., Lee, J. and Lee, Y. (2007). "Economic evaluation for road pavement maintenance by using HDM."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3D, pp. 311-323 (in Korean). 

  6. Haas, R., Tighe, S. L. and Falls, L. C. (2006). "Determining return on long-life pavement investments." J.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74, pp. 10-17. 

  7. Han, D., Do, M., Kim, S. and Kim, J. (2007). "Life cycle cost analysis of pavement maintenance standard considering user and socio-environmental cost."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6D, pp. 727-740. 

  8. Haugoedegaard, T. Johansen, J. M. Bertelsen, D. Gabestad, K. (1994). "Norwegian public roads administration: A complete pavement management system in operation." Managing pavements, pp. 25-33. 

  9. Karan, M. A., Haas, R. and Kher, R. (1976). "Effects of pavement roughness on vehicle spee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602, pp. 122-127. 

  10. Kim, Y. and Cho, W.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design, operating and posted speeds." J.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7, pp. 35-42 (in Korean). 

  11. Lemer, A. C. (2004). "Public benefit of highway system preservation and maintenance." NCHRP Synthesis 330, TRB, pp. 3-13. 

  1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4th Investment evaluation guide for transportation facilities (in Korean). 

  13. Nakabayashi, M., Nishioka, T. and Kobayashi, K. (2007). "Current situation and challenges of maintenance activities of urban expressway." J. of the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3, No. 4, pp. 494-505. 

  14. Park, J. (2003). "Speed prediction model by pavement roughness." Thesis of Master Degree, Chung-Ang University. 

  15. Shin, H., Sung, K. and Heo, J. (2010). "Derivation of modified anderson-darling test statistics and power test for the gumbel distribution." J.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No. 9, pp. 813-822 (in Korean). 

  16. Zaabar, I. and Chatti, K. (2012). "Effect of pavement conditions on fuel consumption, tire wear and repair and maintenance costs." Proceeding Paper, International Symposium on Heavy Vehicle Transport Technology, Stockholm, Swe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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