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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7 no.1, 2014년, pp.119 - 128
The environmental survey in advance in the construction works is very important for planning and designing as well as the service of field survey before carrying out construction. The topographical application of spatial information coupled with USN is the very economical method for the survey and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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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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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건설현장에서 지속적인 현장관리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형 건설현장의 공사 진척현황은 3년에서 5년까지의 오랜 공사 진행에 따라 지형의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구조물이 만들면서 지공간의 모습이 크게 변화되므로 지속적인 현장관리가 요구되기도 한다. 건설 현장 공간정보 수집을 위하여 항공 레이져 센서 기술에 의하여 지형 및 구조물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도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GPS 위성의 수신센서가 위치한 지점의 다양한 자연 환경정보까지도 무선센서노드에 의하여 멀리까지 전송이 가능해지고 있다. | |
3차원 지형 환경의 공간영상콘텐츠는 어느 분야에서 중요하게 쓰이는가? | 일반적으로 3차원 지형 환경의 공간영상콘텐츠는 국토계획 및 통신설비계획, 철도건설, 시공, 입체적인 유비쿼터스 도시 구현, 안전 및 방재 등에서 많은 요구와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현재 지리정보 기반의 2차원적인 지도정보와 시설정보를 3차원의 도시공간으로 재현하기 위하여 기존의 등고선을 이용한 DEM 방식은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철도와 같은 노선 폭이 좁고 길이가 길어서 궤적 관리가 어려운 작은 구조물의 경우에는 그 고도모델이 무시되기 쉬우므로, 레이저측량기술을 이용한 공간 대상물에 대한 높은 정확도 취득이 크게 필요한 실정이다. | |
등고선을 이용한 DEM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현재 지리정보 기반의 2차원적인 지도정보와 시설정보를 3차원의 도시공간으로 재현하기 위하여 기존의 등고선을 이용한 DEM 방식은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철도와 같은 노선 폭이 좁고 길이가 길어서 궤적 관리가 어려운 작은 구조물의 경우에는 그 고도모델이 무시되기 쉬우므로, 레이저측량기술을 이용한 공간 대상물에 대한 높은 정확도 취득이 크게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에는 레이저 측량기술과 GPS를 결합한 고밀도 고정도의 높이 값을 얻을 수 있는 LiDAR 데이터의 이용으로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있는 추세이다. 3차원의 건설현장을 구성하기 위하여 항공사진 1:5000과 수치지도, 아리랑 위성영상을 이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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