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단어경계에 따른 발화 양상 연구: 한국인 화자와 영어 원어민 화자 비교 분석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the English Word Boundaries: A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Speakers and English Speak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1, 2014년, pp.47 - 58  

김지향 (고려대학교) ,  김기호 (고려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how Korean speakers' speech production in English word boundaries differs from English speakers' and to account for what bring about such differences. Seeing two consecutive words as one single cluster, the English speakers generally pronounce them naturall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 단어경계에 따른 발화 양상에 대하여 한국인 화자와 영어 원어민 화자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연구 과제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무성폐쇄음 /p/, /t/, /k/의 자음길이에 대한 것이다. 이는 각 단어 쌍의 단어경계에서 자음이 놓이는 위치에 따라서 한국인 화자와 원어민 화자의 발화 양상 차이를 관찰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VOT 길이에 대한 것이다. L2 학습 시 무성폐쇄음 발화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VOT 길이가 L1의 영향을 알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한국인 화자가 영어를 발화할 때 한국어의 영향을 관찰하기 위한 의도에서이다. 이는 앞서 논의했듯이 한국어의 VOT가 길기 때문에 그 영향으로 한국인 화자의 발화에서 보여지는 영어 VOT도 길게 될 것이다. 셋째, 모음길이에 관한 것이다. 단어경계의 자음에 인접하고 있는 모음길이를 살펴봄으로서 한국인 화자와 원어민 화자의 발화 양상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외국어학습자가 L2 발화를 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외국어(이하 L2) 학습자가 L2 발화(production)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원어민에 얼마나 근접한 발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Lenneberg(1967), Scovel(1969), Johnson et al.
각 단어경계에서 음절말음과 음절두음에 위치한 자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한편 각 단어경계에서 음절말음과 음절두음에 위치한 자음(예를 들어, wipe pink, wipe ink, why pink 등)은 각 단어 쌍의 앞 단어의 모음과 뒷 단어의 모음의 길이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영어는 강세박자 언어(stress-timed language)이기 때문에 한 단어 내에서 강세 받는 모음의 수가 동일하다면 분절음(segment)의 수와는 상관없이 그 단어를 발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Bialystok, E. (1997). The structure of age: In search of barriers to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econd Language Research, 13, 116-137. 

  2. Cho, Y. J.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English diphthongs and glides produced by English speakers and Korean speakers. Ph.D. dissert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3. Clements, G. & Keyser, S. (1983). CV phonology. Cambridge: The MIT Press. 

  4. Flege, J. & Eefting, W. (1987). Production and perception of English stops by native Spanish speakers. Journal of Phonetics, 15, p. 67-83. 

  5. Flege, J., Bohn, O-S. & Jang, S. Y. (1997). Effect of experience on non-native speakers' production and perception vowels. Journal of Phonetics, 25, 437-470. 

  6. Flege, J., Schirru, Carlo & Mackay, I. (2003). Interactions between the native and second-language phonetic subsystems. Speech Communication, 40, 467-491. 

  7. Fowler, C. A., Sramko, V., Ostry, D. J., Rowland, S. A., & Halle, P. (2008). Cross language phonetic influence on the speech of French-English bilinguals. Journal of Phonetics, 36, 649-663. 

  8. Holbrook, A. & Fairbanks, G. (1962). Diphthong formants and their movemen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5, p. 38-58. 

  9. Ito, J. (1989). A prosodic theory of epenthesis. NLLT 7, 217-59. 

  10. Joh, J. S. & Lee, S. H. (2001). Relationships between sound perception and production in L2 phonology acquisition. Journal of the Applied Linguistics 17. 2, 127-145. 

  11. Johnson, Jacqueline S. & Newport, Elissa L. (1989).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influence of maturational state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Cognitive Psychology, 21, 60-99. 

  12. Kahn, D. (1976). Syllable-based generalization in English phonology. Doctoral Dissertation, MIT. Distributed by IULC, Published by Garland Press, New York. 

  13. Kim, M. R. (2010). Native and non-native English speakers' VOT production of stops. 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Journal, 19(1), 97-116. 

  14. Klatt, D. H. (1975). Voice onset time, fraction and aspiration in word-initial consonant cluster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8, 686-705. 

  15. Koo, H. S. (2000). Characteristics of English vowels spoken by Koreans. Speech Sciences, 7(3), 99-108. (구희산 (2000). 한국인 영어 모음의 특징. 음성과학, 7(3), 99-108.) 

  16. Koo, H. S. (2000). English phonetics. Seoul: Hankookmunhwasa. (구희산 (2000). 영어음성학. 서울: 한국문화사.) 

  17. Ladefoged, P. (2006). A course in phonetics. Thomson Wadsworth. 

  18. Lee, S. H. (2010).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English fricative sounds by advanced Korean EFL learners. Korea University Grant of 2010. 

  19. Lisker, L. & Abramson, A. S. (1964). A cross-language study of voicing initial stops: Acoustical measurement. Word, 20: 384-422. 

  20. Lenneberg, E. H. (1967). Biological foundation of language.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21. Park, H. S. (2001). An experiment study on the lengths of English diphthongs. Speech Sciences, 8(3), p. 7-14. 

  22. Pulgram, E. (1970). Syllable, word, nexus, cursus. The Hague: Mouton. 

  23. Roach, P. (1991). 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Schwab, Sandra, Miller, Joanne L., Grosjean, Francois & Mondini. Michele. (2008). Effect of speaking rate on the identification of word boundaries. Phonetica, 68, 173-186. 

  25. Scovel, T. (1969). Foreign accents, language acquisition, and cerebral dominance. Language Learning, 19, 245-254. 

  26. Scovel, T. (1988). A time to speak: A psycholinguistics inquiry into the critical period for human speech. New York; Newbury House. 

  27. Scovel, T. (1999). "The younger the better" myth and bilingual education. In Gonzalez, Roseann, and Melis, Ildiko (Eds.), Language ideologies: Critical perspectives on the English only movement. Urbana, IL: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28. Selkirk, E. O. (1982). The syllable. In Hulst, van der & N. Smith (Eds.), The structure of phonological representation Part 2 (pp. 337-383). Dordrecht-Holland: Foris Publications. 

  29. Shim, M. S. (2005). The phonetic system of Korean and English. Ulsan University Press. (심민수 (2005). 한국어와 영어의 음운체계. 울산대학교 출판부.) 

  30. Shimizu, K. (1996). A cross-language study of voicing contrast of stop consonants in Asian language. Seibido Publishing Co. Tokyo, Japan. 

  31. Singleton, David and Lengyel, Zsolt(Eds.), 1995. The age factor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levedon, UK: Multilingual Matters. 

  32. Tuck, Alice & Shattuck-Hufnagel, Stefanie. (2000). Wordboundary- related duration patters in English. Journal of Phonetics, 28, 397-440. 

  33. Yang, B. G. (1996). A comparative study of American English and Korean vowels produced by male and female speakers. Journal of Phonetics, 24, 245-2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