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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신항 타부두 환적의 효율적인 처리방안 연구
A Study for Efficient Inter-Terminal Transportation in the Busa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279 - 1287  

오석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전형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박형준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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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는 부산신항을 세계 2위의 환적중심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 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정책 목표 달성의 한 가지 방법으로 타부두 환적의 효율적인 처리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부산신항의 타부두 환적 물동량에 대한 장기 예측결과를 제시한다. 다음 부산신항의 타부두 환적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적 대안으로 Double stack Multiple Trailer System(DMTS)와 궤도식 시스템 대안을 제시한다. 각 시스템 대안의 부산신항에 적용방법을 소개하고, 예측된 타부두 환적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한 대안별 시스템 소요량 및 도입비용을 산출한다. 특히, DMTS의 경제성 분석결과 B/C = 3.7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재무성 분석결과 현행 톤${\cdot}km$ 당 요금을 현행 대비 67%까지 인하할 수 있어 부산신항 타부두 환적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government establishes a strategy to develop the Busan New Port as a world ranking two transit-oriented port. This paper aims at presenting an efficient inter-terminal transport (ITT) system in the Busan New Port as a method of achieving the government strategy. First, it presents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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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DMTS 및 궤도식 시스템 도입에 따른 적정 운임을 산정하는 방향으로 재무성을 분석한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타부두 환적 시스템 대안 도입에 따른 운임절감 효과를 검토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부산신항의 경쟁력 향상 방안의 일환으로 타부두 환적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부산신항의 타부두 환적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DMTS와 궤도식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 및 국내 현실의 제약요소들을 고려하여 국내 항만의 컨테이너 타부두 환적 효율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중립적 시나리오에 따라 M3 분석 방법을 통해서 예측된 물동량을 중심으로 부산신항 타부두 환적의 효율적인 처리방안을 제시한다. 다음 절에서는 타부두 환적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시스템 대안 설정과 각 대안별 시스템 소요량 산정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은 타부두 환적의 효율적 처리하는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부산신항과 같이 복수 터미널 운영사들이 입주해 있는 상황은 Lee, Jin와 Chen[6]의 PSA 사례와 유사하지만, PSA는 개별 터미널에 입항하는 선박들을 통합적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할당하여 타부두 환적의 효율성 개선이 가능하나, 부산신항의 경우 각 터미널들은 상호 경쟁관계의 기업들로서 PSA와 같은 통합적인 해결방법의 도입은 어려운 실정이다.
  • 이 절에서는 이와 같은 증가 추세를 바탕으로 장래 2020년과 2030년 부산신항 내부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를 예측한다. 부산신항의 장래 물동량을 예측하는 적절한 방법으로 시계열(Time series) 예측방법을 고려할 수 있겠으나, 부산신항의 운영이 200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타부두 환적 물동량을 주고받는 4개 터미널이 모두 본격적으로 운영된 것은 2011년부터 이므로 단순한 시계열 분석 방법을 적용하기에는 데이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된다.

가설 설정

  • 2020년과 2030년 대안들에 대해 공통적으로 궤도식 시스템의 정거장과 인근 터미널 야드 블럭간 구내이적 부분은 기존의 YT를 활용하여 처리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각 시스템 대안 소요량 및 비용 산정을 위해 컨테이너량당 적하시간 = 1.5분 (각각), 다중/2단 적재에 따른 적하 준비시간(Setup Time) 절감 = 20%를 적용하고, 1일 작업시간 = 20시간으로 가정한다. DMTS의 가격은 기존에 적용되는 MTS의 운행조건을 적용하여 산정한다.
  •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한 사회적 할인율은 지침에서 정한 바와 같이 개통 후 30년까지는 5.5%, 31년~40년까지는 4.5%를 적용하고, 분석 최종년도인 2036년 이후의 편익은 2036년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 다음, 낙관적 시나리오에서는 북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상당 부분이 신항으로 이동함에 따라 북항과 신항간 타부두 환적 물동량은 대폭 줄어드는 반면, 신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및 기항 선사, 터미널의 증가로 인해 신항 내 타부두 환적 물동량이 현재보다 대폭 증가할 것으로 가정한다. 현재 부산신항 타부두 환적 물동량 비율(17.
  • 궤도식 시스템의 공차율은 수요에 따라서 운행하는 체계(On call)를 감안하여 설정하지 않는다. 또한 RT와 YT의 구내 평균 운행속도 = 20km/h, 컨테이너 량당 적하시간 = 1.5분 (각각) 및 1일 작업시간 = 20시간으로 가정한다.
  • 마지막으로 중립적 시나리오에서는 낙관적 시나리오와 보수적 시나리오의 평균값을 부산신항의 타부두 환적 물동량 비율로 가정한다. 따라서 부산신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9.
  • 먼저, 보수적 시나리오에서는 북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상당 부분이 신항으로 이동함에 따라 북항과 신항간 타부두 환적 물동량은 대폭 줄어들고 현재 신항 내에서 발생하는 타부두 환적 물동량 비율은 기존 비율(3.3∼4%)에서 소폭 증가할 것으로 가정한다.
  • 시스템 소요량 산정을 위한 시스템의 평균속도와 공차율은 현재 사용 중인 ‘Single Truck’ 시스템의 성능에 준하는 조건을 고려하여 각각 20km/h 및 25%로 가정한다.
  • 이 대안은 항만내에서 발생하는 타부두 환적 물동량 처리를 위해 추가적인 시스템 개발을 하지 않고 기존의 방법대로 터미널 운영사의 ‘YT (Yard Truck)’ 및 운송사의 ‘RT (Road Truck)’을 활용하여 처리하는 방법이다. 시스템 소요량 산정을 위한 시스템의 평균속도와 공차율은 현행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운영 중인 조건을 고려하여 각각 20km/h 및 25%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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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아시아 지역이 전 세계 컨테이너 수송량의 1위부터 5위 항만을 보유할 수 있는 이유는? 해상 컨테이너 운송에서 동아시아 지역은 유럽과 미주를 연결하는 위치상의 장점을 가진 지역으로, 전 세계 컨테이너 수송량의 1위 ~ 5위 항만들이 모두 이 지역에 위치해 있다[1]. 이 가운데 상하이항은 최근 컨테이너 처리 물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항만이다.
항만의 환적 물동량을 기준으로 항만 자체가 가진 물류시설과 서비스 품질을 판단할 수 있는 이유는? 항만 자체가 가진 물류시설과 서비스 품질은 해당 항만의 환적 물동량을 기준으로 판단해 볼 수 있다. 환적 수송량의 확보는 자국의 수출입 물량과 상관없이 해당 항만이 가진 시설과 서비스의 경쟁력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처리 물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항만은? 해상 컨테이너 운송에서 동아시아 지역은 유럽과 미주를 연결하는 위치상의 장점을 가진 지역으로, 전 세계 컨테이너 수송량의 1위 ~ 5위 항만들이 모두 이 지역에 위치해 있다[1]. 이 가운데 상하이항은 최근 컨테이너 처리 물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항만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록은 중국 본토의 수출입 물량 증가에 따른 것[2]으로 상하이항이 갖고 있는 물류시설과 서비스의 품질이 전세계 항만의 1위를 의미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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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Wikipedia, List of World's Busiest Container Ports, Available From: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world's_busiest_container_ports, (accessed Nov. 28, 2013). 

  2. J. B. LI, Y. S. OH, "A Research on Competition and Cooperation Between Shanghai Port and Ningbo-Zhoushan Port",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26, No. 1, pp. 67-92, 2010. DOI: http://dx.doi.org/10.1016/S2092-5212(10)80012-4 

  3. J. Leong, M. J. Chen, "Battle of the Asian Transshipment Hubs: PSA vs PTP", Working Paper, Darden Case No. UVA-S-0110, 2008.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e Third, Basic Plan for National Ports (2011-2020), p.48, 2011. 

  5. I. F. A. Vis, R. de Koster, "Transshipment of comtainers at a container terminal: An overview",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47, pp. 1-16,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377-2217(02)00293-X 

  6. D. H. Lee, J. G. Jin, J. H. Chen, "Terminal and Yard Allocation Problem for a Container Transshipment Hub with Multiple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48, pp. 516-528, 2012. DOI: http://dx.doi.org/10.1016/j.tre.2011.09.004 

  7. M. P. M. Hendriks, D. Armbruster, M. Laumanns, E. Lefeber, J. T. Udding, "Strategic Allocation of Cyclically Calling Vessels for Multi-terminal Container Operators", Flexible Services and Manufacturing Journal, Vol. 24, pp. 248-273, 2012. DOI: http://dx.doi.org/10.1007/s10696-011-9120-5 

  8. A. Goussiatiner, "Efficiency of Multi-trailer Systems for Ship to Stacks Container Transportation", Port Technology International, pp. 78-82, 2011. 

  9. Busan Port Authority, 2011 Port of Busan Container Statistics, 2011. 

  10. Busan Port Authority, 2012 Port of Busan Container Statistics, 2012. 

  11. Busan Port Authority, 2009 Port of Busan Container Statistics, 2019. 

  12. Busan Port Authority, 2010 Port of Busan Container Statistics, 2010. 

  13. S. M. Oh, S. H. Choi, K. L. Ahn, The Final Report of a Feasibility Study for Development of Technologies in Inter Terminals Transportation, pp. 78-98, 2012. 

  14. Korea Maritime Institute, Pusan North Port - New Port Container Traffic Forecast and Allocation, 2011. 

  15. K. S. Kim, The Report for Revision of Standard Manual for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n Road and Rail Projects(5 Edition), 2008. 

  16. S. M. Lee, Popularization of National Passenger Traffic of Origin and Destination Surve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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