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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관광 상품에 포함된 관광목적지들 간의 사회 네트워크 분석
A Social Network Analysis of Tourism Destinations in Package Tourism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414 - 1423  

박득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관광학과) ,  이계희 (경희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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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해 패키지 관광 상품 안에 포함된 관광 목적지들의 구성 패턴과 POI(point of interests)를 도출하고 관광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된 관광 목적지 별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패키지 관광 상품을 조사한 후, Pajek, Cytoscape, UCINET을 활용하여 밀도, 집중도, 중심성, 관심지점 설정, 컴퍼넌트 등의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목적지 네트워크는 관광 목적지들 간의 연결이 고르게 이루어 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중심성 값을 통해 연결정도 중심성이 높으면, 매개 중심성 또한 높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관심지점 설정 결과, 관광 목적지 안의 관심지점은 널리 퍼져있는 것이 아닌 가까운 거리에 모여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끝으로, 하위 네트워크 분석 결과, 관광 목적지 네트워크는 하위 집단간 파편화가 일어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analyze destination composition patterns included in package products an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tourism destinations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using data collected from tour packages distributed by major Korean travel agencies, targeting Singapore as a key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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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계형 데이터(relational data)를 활용한 사회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통해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패키지 관광 상품에 포함된 관광목적지들 간의 패턴을 도출하고, 관광목적지들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여행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싱가포르 패키지 관광 상품을 조사하여 관광 패키지 상품 안에 포함된 관광목적지들의 구성 패턴과 관광 패키지 상품 안의 POI(point of interests)를 도출하여, 각각의 하위 네트워크를 분석하여 관광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된 관광목적지 별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처럼 관광목적지에 대한 용어는 일반적으로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어 통일된 용어의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10]. 본 연구에서는 관광 소비자가 방문하는 대상으로서 지역적인 범위의 의미를 내포하는 공간 개념과 장소를 기반으로 행해지는 이벤트 및 축제를 위해 방문하는 장소[2]의 개념으로서 이와 같은 정의에 부합하는 관광목적지에 분석의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절에서는 노드 관점에서 관광 상품 네트워크를 분석 하였다. 한 집단에서의 특정 노드(관광지)의 영향력을 나타내주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26] 연결정도 중심성과 각각의 노드들 사이의 최단경로에 많이 포함되며, 노드들(관광 목적지) 간의 다양한 흐름의 통제력을 가지는 매개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행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패키지 관광 상품을 조사하고, 패키지 관광 상품 안에 포함된 관광목적지들을 사회적 네트워크의 요소인 노드(node)와 링크(link)를 활용하여, 관광 목적지 구성 패턴 및 패키지 관광 상품 안의 POI(point of interests)를 도출하고, 각각의 하위 네트워크를 분석하여 그것들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스닥에 여행사 및 기타 여행보조 서비스업의 업종으로 상장되어 있는 여행사(Travel agency) 중 관광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4곳의 여행업체(L 사, M사, H사, R사)의 싱가포르 패키지 관광 상품을 조사 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패키지 관광 상품의 구성 패턴 및 관광 상품 네트워크 내부에 존재하는 하위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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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목적지란? 관광목적지(tourism destination)란 관광객이 관광을 위하여 방문하는 대상지 혹은 공간으로서 전통적으로 국가, 도시, 도서 등의 지리학적인 영역을 나타내며[1], 한정된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지나 매력적인 장소 또는 대상을 중심으로 하는 관광명소의 개념으로 정의된다[2]. 또한, 관광목적지는 관광시장, 관광활동, 마케팅 등의 요소와 함께 관광현상의 주요한 구성요소로 이해됨으로써, 관광활동의 대상이 되는 관광체험 및 제반 서비스, 편의시설을 포함하는 지역공간으로도 정의된다[3]. 이러한 관광목적지가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되어 마케팅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4], 이태희[5]의 연구에서 관광목적지를 브랜드로 인식함에 따라 관광목적지 연구 분야에서 주요 연구주제로 대두 되었고, 이충기[6]는 단순 관광목적지 마케팅이 아닌 관광이벤트가 관광목적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해 관광목적지의 관련된 연구의 확장을 시도하였다.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 소비자의 니즈는 무엇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나? 최근 세계 각 국가와 도시들은 개방화, 세계화를 통한 정보통신, 환경산업과 함께 21세기 유망산업으로 관광산업을 인식하고 있고,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 소비자의 니즈(Needs)는 현대사회의 구매력, 사회의 변화, 인터넷 환경의 급격한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관광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마케팅 전략이 아닌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며, 관광 목적지 촉진주체의 입장에서도 외래 관광객 유치에 많은 전략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관광목적지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장소와 도시 등의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는 이유는? 이러한 관광목적지는 유통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되어 소비되는 일반상품과 달리 관광소비자가 관광지로 찾아가서 소비하는 특징과 관광지에서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매력요인을 갖는다. 하지만 관광목적지는 매력 적인 지역 또는 대상을 중심으로 하는 관광명소(tourism place)와 한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지(tourist site)의 개념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관광목적지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장소와 도시 등의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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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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