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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형 전투차량 전복 시 승무원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뮬레이션 연구
Simulation of Rollover Crashes and Passenger Injury Assessment for a Wheeled Armored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4, 2014년, pp.385 - 391  

이경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의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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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형전투차량은 보병부대의 전투력 강화와 기동성 향상을 목적으로 운용하는 군용차량이다. 전투차량은 운용 특성상 험난한 지형의 주행이 불가피하고 높은 무게 중심으로 인해 전복 사고의 위험성이 크다. 이러한 이유로 전투차량의 내부는 전복 사고에 따른 승무원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실제 차량을 이용한 시험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륜형전투차량의 전복 시험을 모사하여 승무원의 안전성을 측정하기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모델링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본 논문의 연구 범위는 전투차량 전복 시험 조건, 전투차량 유한요소 모델링, 유한요소 인체 더미의 적용 방법, 전복 시험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적용 시 발생 가능한 문제와 해결 방안 제시, 인체 상해치 계산 및 평가를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heeled armored vehicle is a military vehicle that has been developed to enhance combat capabilities and mobility for the army. The wheeled armored vehicle has a high center of gravity, and it operates on unpaved and sloped roads. Therefore, this vehicle has a high risk of rollover crashes. To d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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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체 더미의 머리 상해치를 측정해 승무원의 안전성을 판단한다.
  • 본 논문은 전투차량의 전복 사고 해석을 위한 시험 방법을 정의하고 현재 전투차량 설계안에 대한 승무원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차륜형전투차량의 전복 상황 시 승무원 안전성을 평가하고 승무원 거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전복 조건과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실제 차량 시험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전투차량 설계 시 실내 안전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고 수정된 새로운 설계안에 대한 재해석 시시뮬레이션 모델링 상에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문제는 탑승하는 더미 모델에 초기 속도가 부분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더미 모델의 팔과 다리가 몸통을 따라오도록 부분적으로 자유도가 제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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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륜형전투차량의 전복 사고 시 승무원 상해에 대한 안전성 확보연구가 필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때문에 차량 운행 중 발생 가능한 전복 사고에 대비하여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전투차량의 실내공간 설계가 필요하다. 그러나, 군용 차량은 상용차량과 달리 탑승자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의 적용이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현재 차륜형전투차량의 설계안이 전복 사고 발생시 승무원의 상해에 미치는 영향과 실내 안전성 확보 여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차륜형전투차량이 전복 가능성이 높은 까닭은 무엇인가? 차륜형전투차량은 차량 운용의 특성상 험난한 지형의 주행이 불가피하며 구조적으로 높은 무게중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점이 차륜형전투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높인다.
2000년대 호주의 차량 전복 사망사고 중 머리 상해로 인한 사망률은 얼마인가? 호주의 NCIS(National Coroners Information System) 자료에 따르면 2000~2007년 호주 차량 전복 사망사고 중 머리 상해로 인한 사망이 54.7%를 기록하고 있다. (4) 미국의 1995~2003년 차량 전복 사고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복 사고로 인한 중상 이상(AIS3+, Abbreviated Injury Scale)의 상해 원인 중 머리 상해는 좌석벨트 착용 시 35%, 좌석벨트 미착용 시 4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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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Oh, C. Y., Kim, H. D. and Song, J. H., 2002, "Development of a Finite Element Model for Studying the Occupant Behavior and Injury Coefficients of a Large-sized Truck,"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6, No. 8, pp. 1577-1584. 

  2. Korean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20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3. UN Regulation 66, 2010,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European Union. 

  4. Frechede, B., McIntosh, A., Grzebieta, R. and Bambach, M., 2011, "Characteristics of Single Vehicle Rollover Fatalities in Three Australian States (2000-2007),"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3, No. 3, pp. 804-812. 

  5. Digges, K., Eigen, A. and Dahdah, S., 2005 "Injury Patterns in Rollover by Crash Severity," Proc.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Washington DC, USA, Paper05-0355. 

  6. FMVSS 208 Occupant Crash Protection, 2013,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USA. 

  7. 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2012, Euro NCAP, Version 5.5. 

  8. LS-DYNA User's Manual Version 971, 2007,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USA. 

  9. Kim, H. B., Lee, K. H., Lee, K. W., Kim, J. H., Lee, J. Y., Jung, U. J. and Park, G. J., 2012, "Analysis of Rollover Crashes and Passenger Injury Assessment for a Wheeled Armored Vehicl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2694-2702. 

  10. A Demonstration of the Dynamic Tests Developed for NHTSA's NCAP Rollover Rating System, 2004,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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