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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AS를 활용한 플레이트 거더교 구조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Evaluation of the Structure Stability of a Plate Girder Bridge Using MIDAS Structure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4, 2014년, pp.451 - 457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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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법공학 분야에 구조해석 및 구조-유동 연성해석을 이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문제를 해명하고, 보다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 다룬 플레이트 거더교 사고는 교각과 교대 사이의 기존 교각에 대하여 확장 교각을 신설하던 중 방호벽 콘크리트 타설이 완료되는 시점에 전도 추락되어 발생되었다. 본 사고는 설계와 다른 시공 작업과 설계 시 고려되지 않은 추가 하중 등으로 인해 확장 교량에 부반력이 발생하여 구조적 불안정을 가져와 붕괴된 사고로 MIDAS 구조 해석을 통해 설계와 실제 시공 시 작업 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비교 평가하여 정확한 공학적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a means of resolving the issue of legal liability in the event of an accident or a disaster, a wide variety of simulation techniques, such as structural and structure-fluid interaction analysis, have been used in the field of forensic engineering. The plate girder bridge discussed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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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가 점점 고도한 기술사회로 접어들고 국내 공판중심주의 도입으로 인해 공학과 법이 함께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법공학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3~6)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기존 교량에 추가된 확장 교량 구조물이 전도되면서 추락으로 이어져 큰 인명피해를 가져온 플레이트 거더교(Plate Girder Bridge)의 설계 및 시공 구조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사고는 기존 강교를 확장하여 교대와 교각 사이에 설치된 중 플레이트 거더교 확장 교량이 방화벽 콘크리트 타설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전도되어 지상에 추락한 사고로 설계와 다른 시공 작업과 설계 시 고려되지 않은 추가 하중 등으로 인해 확장 교량에 부반력(Negative Reaction)이 발생하여 구조적 불안정을 가져와 붕괴사고로 이어졌다.
  • 이와 같은 교량 붕괴사고는 발생시 대형 참사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이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법공학적인 측면에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사고조사와 원인 규명을 통해 사전에 예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유사 및 동종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MIDAS 구조해석을 이용하여 설계 및 실제 시공에 따른 확장 교량의 구조 해석을 수행, 분석함으로써 교량이 붕괴된 정확한 원인과 구조 안정성 평가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강교를 확장하여 교대와 교각 사이에 설치된 중 플레이트 거더교 확장 교량이 방화벽 콘크리트 타설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전도되어 지상에 추락한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법공학적 관점에서 MIDAS 구조해석을 이용하여 설계 및 실제 시공에 따른 구조안정성 영향 평가를 수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사고 교량에 재하되는 하중 조건은 크게 강재 거더 중량, 상부 슬래브 중량, 방호벽 중량, 타설기 중량, 작업발판 및 낙하물 방지공 중량, 포크레인 중량으로 구성되며 작용점은 강재, 상부 슬래브, 까치발 중량은 단위 m 당 분포하중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방호벽, 타설기, 포크레인 중량은 사고 조사 당시 흔적 관찰로 인해 판단된 위치를 근거로 Fig. 6 과 같이 집중 하중 형태로 사고 교량 상부에 부여하였다. Table 1 에 각각의 재하 하중에 따른 설계 상의 내용과 실제 시공상의 내용을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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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레이트 거더교 확장 교량사고를 법공학적 관점에서 MIDAS 구조해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1) 확장된 사고 플레이트 거더교의 설계상 하중 및 경계조건과 시공 상 내용을 비교한 결과, 슬래브 형상 및 재하조건에서 차이를 나타내며, 특히 설계 상 고려되지 않은 타설기, 까치발등이 추가 작용하여 구조적 불안정을 유발하였다. (2) MIDAS 구조 해석 결과, 사고 교량이 전복되는 시점의 방호벽 중량으로 도출된 값이 35 ton 으로 실제 시공이 이루어진 방호벽 중량 34.25 ton 에서 약간의 추가 하중이 작용할 시 전도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설계 상 내용을 해석 조건으로 적용한 경우는 지지반력의 합력이 모두 양(+)의 값을 나타내나 추가 하중이 부여된 실제 시공이 이루어진 경우 지지반력의 합력이 모두 (+)(-)의 값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설계와 다른 시공 작업과 설계 시고려되지 않은 추가 하중으로 인해 사고 교량이 전복된 것으로 판단된다. (4) 사고 교량 상판에 위치한 포크레인이 작업 완료 후 기존 상판으로 이동한 뒤 약 50 초 후에 사고가 발생하였고 구조해석 결과, 포크레인이 사고 강교 위에 위치하면서 (+)(-)의 지지반력의 합력이 모두 양(+)의 값으로 변환되는 것으로 보아 해석 결과의 신뢰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법공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 이를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인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사고 원인 규명 과정에 있어서 일반적인 공학적 관점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 반면 법공학은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 외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법공학 조사관들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실현하는데 공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점점 고도한 기술사회로 접어 들고 국내 공판중심주의 도입으로 인해 공학과 법 이 함께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법공학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법공학이란 무엇인가?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 이를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인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사고 원인 규명 과정에 있어서 일반적인 공학적 관점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 반면 법공학은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 외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법공학 조사관들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실현하는데 공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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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am, B., 2007, "Forensic Engineering : Reduction of Risk Improving Technology,"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4, pp. 1019-1037. 

  2. Brian, H. and Mohamed, T. K., 2007, "Non-Destructive Testing Techniques for the Forensic Engineering Investig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Forensic Science International, Vol. 167, pp. 167-172. 

  3. Kim, E. S., Kim, E., S., Kim, S., H., Kim, D., H. and Park, N., K., 2007, "Cause Analysis and Measure for Accidents of Door Detachment in Elevator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2, No. 2, pp. 1-6. 

  4. Kim, E., S., Kim, J., P., Park, N., K. and Kim, Y., H., 2008, "A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Bursting Accident of Composite Pressure Vessel in CNG B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3, No. 5, pp. 15-21. 

  5. Kim, E., S., 2009, "A Study on Cause Analysis of the Crash for the Ski Li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4, No. 2, pp. 13-16. 

  6. Kim, E., S., Kim, J., H. and Kim, M., G., 2011,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the Explosion Accidents Investigation of the Centrifugal Casting Machine using ADINA FS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6, No. 4, pp. 27-33. 

  7. Kim, E. S. and Kim, J. H., 2013, "Evaluation of Buckling in Prestressed Composite Truss Girder using ADINA Structure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7, No.11, pp. 1415-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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