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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75 - 80
김재진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 이환희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 명광희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 민병두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In previous study, make an attempt to estimate exhaust valve seat and seat-ring wear acceleration factor for engine durability test with measuring and consideration of wear mechanism. But found abnormal initial wear rate in exhaust valve seat-ring. And have to improve exhaust valve seat-ring wear 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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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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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엔진 내구성 개발시 신뢰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 엔진의 경우 시장의 요구조건에 따라서 보증기간이 점차 길어짐에 따라 더욱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신엔진 내구성 개발의 입장에서는 동일 배기량 기준으로 더욱 높은 출력과 가격경쟁력을 고려해야 하는 실정이라서 신뢰성 측면에서는 이전 프로젝트보다 불리한 조건에서 더 좋은 성과를 달성해야 하는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 |
가속/가혹계수 모델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지난 연구에서 valve-train system의 배기밸브 seat-ring의 마모 특성에 관한 엔진내구시험 결과와 열화 메커니즘의 고찰을 통한 가속/가혹계수 모델을 제시했었다.1) 그러나 주행거리/시간 별배기밸브의 seat-ring 마모량 관측결과 분석 시 초기 마모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마모 메커니즘 측면에서는 논리적이지 못하므로 가공/조립측면의 누적 공차에 의한 현상이거나 valve의 동 특성에 weak point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었다. | |
본 연구에서 lateral force에 의한 valve의 side motion을 개선하기 위한 접근은 무엇인가? | 따라서 lateral force에 의한 valve의 side motion을 개선하기 위한 접근으로 ①motion 자체를개선하기 위해 valve-train system의 구성품인 valve, cotter, upper retainer, spring과lower retainer의fitting을 개선하는 방안과 ② motion 발생시 valve를 구속하여 motion을 억제하기 위해 valve stem과 valve guide clearance를 축소하는 방안의 두 가지 측면에서 개선을 시도하였으며, 각 구성품의 측정 및 설계검토를 통하여 하기의 강건설계 인자를 발굴한 후, 발굴된 개선 인자를 바탕으로 Table 4와 같이 variant sample을 제작하여 rig test를 재수행하였다. |
J. Kim and M. Um, "A Study of Valve Train Life Time Estimate in Engine Durability Tes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12-A0034, 2012.
U. Todsen, O. Herbst, G. Kruger and E. Biallas, "Optical Ways to Improve the Tribology of Valve Guide," SAE 2005-01-0586, 2005.
H. Oketani, "Trends in Engine Valve Development for Automobiles and Motor-cycles," SAE 2000-01-0907, 2000.
W. S. Giles, "Fundamental of Valve Design and Material Selection," SAE 660471, 1966.
D. Kim, J. Youn, J. Kim and J. Song, "An Analytic Study on the Valve Rotation Behavior of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2, pp.184-193, 2006.
N. Nishimura, K. Takeno and I. Yamane, "Functional Improvement on Valve Stem Seal," SAE 2002-01-0660, 2002.
G. Kruger, Valve Seat Inserts State of the Art End of 2001, Bleistahl Prod. GmbH & Co. K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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