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엔진내구시험을 통한 Valve Train 수명예측에 관한 연구 (2)
A Study of Valve-train Life Time Estimate in Engine Durability Test (2)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75 - 80  

김재진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  이환희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  명광희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  민병두 (쌍용자동차 엔진구동시험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evious study, make an attempt to estimate exhaust valve seat and seat-ring wear acceleration factor for engine durability test with measuring and consideration of wear mechanism. But found abnormal initial wear rate in exhaust valve seat-ring. And have to improve exhaust valve seat-ring wear 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 본 연구를 통하여 seat-ring 마모 관점에서 강건설계 인자를 발굴/검증하고, 가속계수를 적용하여 내구시험 종료시점의 field 주행거리를 예측 함으로서, 내구/신뢰성 목표 대비 내구성능의 판정을 통한 설계 최적화 판단을 위한 guide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엔진 내구성 개발시 신뢰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엔진의 경우 시장의 요구조건에 따라서 보증기간이 점차 길어짐에 따라 더욱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신엔진 내구성 개발의 입장에서는 동일 배기량 기준으로 더욱 높은 출력과 가격경쟁력을 고려해야 하는 실정이라서 신뢰성 측면에서는 이전 프로젝트보다 불리한 조건에서 더 좋은 성과를 달성해야 하는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가속/가혹계수 모델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지난 연구에서 valve-train system의 배기밸브 seat-ring의 마모 특성에 관한 엔진내구시험 결과와 열화 메커니즘의 고찰을 통한 가속/가혹계수 모델을 제시했었다.1) 그러나 주행거리/시간 별배기밸브의 seat-ring 마모량 관측결과 분석 시 초기 마모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마모 메커니즘 측면에서는 논리적이지 못하므로 가공/조립측면의 누적 공차에 의한 현상이거나 valve의 동 특성에 weak point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었다.
본 연구에서 lateral force에 의한 valve의 side motion을 개선하기 위한 접근은 무엇인가? 따라서 lateral force에 의한 valve의 side motion을 개선하기 위한 접근으로 ①motion 자체를개선하기 위해 valve-train system의 구성품인 valve, cotter, upper retainer, spring과lower retainer의fitting을 개선하는 방안과 ② motion 발생시 valve를 구속하여 motion을 억제하기 위해 valve stem과 valve guide clearance를 축소하는 방안의 두 가지 측면에서 개선을 시도하였으며, 각 구성품의 측정 및 설계검토를 통하여 하기의 강건설계 인자를 발굴한 후, 발굴된 개선 인자를 바탕으로 Table 4와 같이 variant sample을 제작하여 rig test를 재수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J. Kim and M. Um, "A Study of Valve Train Life Time Estimate in Engine Durability Tes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12-A0034, 2012. 

  2. U. Todsen, O. Herbst, G. Kruger and E. Biallas, "Optical Ways to Improve the Tribology of Valve Guide," SAE 2005-01-0586, 2005. 

  3. H. Oketani, "Trends in Engine Valve Development for Automobiles and Motor-cycles," SAE 2000-01-0907, 2000. 

  4. W. S. Giles, "Fundamental of Valve Design and Material Selection," SAE 660471, 1966. 

  5. D. Kim, J. Youn, J. Kim and J. Song, "An Analytic Study on the Valve Rotation Behavior of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2, pp.184-193, 2006. 

  6. N. Nishimura, K. Takeno and I. Yamane, "Functional Improvement on Valve Stem Seal," SAE 2002-01-0660, 2002. 

  7. G. Kruger, Valve Seat Inserts State of the Art End of 2001, Bleistahl Prod. GmbH & Co. KG,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