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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3 전환효율 극대화를 위한 Urea 인젝터의 분사 최적화에 관한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Urea Solution Injection to Maximize Conversion Efficiency of NH3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71 - 178  

문성준 (자동차부품연구원 가스엔진기술연구센터) ,  조낙원 (호서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세두 (자동차부품연구원 가스엔진기술연구센터) ,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가스엔진기술연구센터) ,  박경우 (호서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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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now on, in order to meet more stringer diesel emission standard, diesel vehicle should be equipped with emission after-treatment devices as NOx reduction catalyst and particulate filters. Urea-SCR is being developed as the most efficient method of reducing NOx emissions in the after-treatment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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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고체 Urea의 축적을 수치적으로 예측하여 이를 방지해야 하지만, 현재까지 이러한 프로그램은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STAR-CCM+7.06의 Fluid film 설정을 통해 고체 Urea 축적위치를 대략적으로 예측하고 이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최적모델의 믹서 장착 유무에 따른 분무유동해석을 수행한 결과, 믹서 장착 모델의 Fluid film thickness 는 미장착 모델 대비 약 98% 감소하였다(Fig.
  • 0% 높은 분사량이 산출되며, 이는 Urea 인젝터의 노즐 끝단에서 발생하는 마찰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를 감안하고자, 분사속도의 초기조건을 보정하여 전산모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SCR 촉매전단의 전산모사를 위한 지배방정식은 수렴성이 우수한 Menter의K-Omega SST(Shear Stress Transport) 난류모델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배기가스의 유동은 Continuous phase의 Eulerian framework를 사용하고, 배기가스 내의 여러 화학종은Air로 가정하였다. 한편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모드에서 엔진의 평균부하를 경계조건으로 가정하여, 배기가스의 유동 속도와 온도를 결정하였다.
  • 그리고 배기가스의 유동은 Continuous phase의 Eulerian framework를 사용하고, 배기가스 내의 여러 화학종은Air로 가정하였다. 한편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모드에서 엔진의 평균부하를 경계조건으로 가정하여, 배기가스의 유동 속도와 온도를 결정하였다. Urea 수용액의 분무를 전산모사하기 위해 Dispersed phase의 Lagrangian framework가 사용되었으며, 분무초기 Urea 인젝터 노즐 홀 끝단에서의 1차 Droplet brake-up은 sheet 특성의 LISA(1st atomization)모델, 이후 2차 Droplet brake-up은 B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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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H3는 어떻게 생성되는가? Urea-SCR 시스템의 환원제인 NH3는 SCR 촉매 전단에서 분사되는 Urea 수용액과 배기가스 사이의 가수분해 및 열분해 반응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충분한 반응시간과 균일한 농도 분포가 필요하다.2) 즉 NH3 전환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Urea 인젝터의 분사 조건을 최적화해야 한며, 이를 통해 SCR 시스템의 de-NOx 성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벽류발생을현저히감소시키면서, NH3 전환시간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보는 근거는? 8은 최적모델과 초기모델의 유동접촉면을 비교한 것이다. 최적모델은 초기모델 보다 유동접촉면의 크기(Land size)가작고, 위쪽에 위치(Land position)하기 때문에 가수분해 및 열분해 반응이 일찍 발생한다. 따라서 벽류발생을현저히감소시키면서, NH3 전환시간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NH3 전환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Urea-SCR 시스템의 환원제인 NH3는 SCR 촉매 전단에서 분사되는 Urea 수용액과 배기가스 사이의 가수분해 및 열분해 반응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충분한 반응시간과 균일한 농도 분포가 필요하다.2) 즉 NH3 전환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Urea 인젝터의 분사 조건을 최적화해야 한며, 이를 통해 SCR 시스템의 de-NOx 성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한편, 수많은 경우의 수가 요구되는 최적설계에서는 수치적 접근을 통해 예측 가능한 오차범위 내에서 면밀히 분석하는 다원적설계최적화 (MDO) 및 전산최적설계(CAO)가 최근 널리 사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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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 Eastwood, Critical Topics in Exhaust Gas After-treatment, Research Studies Press, Baldock, 2000. 

  2. S. J. Jeong, S. J. Lee, W. S. Kim and C. B. Lee, "Numerical Study on the Injector Shape and Location of Urea-SCR System of Heavy-duty Diesel Engine for Preventing $NH_3$ Slip,"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1, pp.68-78, 2006. 

  3. F. Birkhold, U. Meingast and P. Wassermann, "Modeling and Simulation of the Injection of Urea-water-solution for Automotive SCR DeNOxsystems," Appl. Catal. B: Environ., Vol.70, No.1-4, pp.119-127, 2007. 

  4. S. J. Jeong and C. H. Lee, "A Study on the Injection Characteristics of Urea Solution to Improve deNOx Performance of Urea-SCR Catalyst in a Heavy Duty Diesel Engine,"Transactions of KSAE, Vol.16, No.4, pp.165-172, 2008. 

  5. J. M. Oh, K. H. Lee and J. H. Lee, "A Study on the Optimal Injection Conditions for an HCLNT Catalyst System with a 12-Hole Type Injector," Journal of Therm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 No.2, pp.278-291, 2008. 

  6. H. Storm, A. Lundstrom and B. Andersson, "Choice of Urea-spray Models in CFD Simulations of Urea-SCR Systems," CEJ's, Vol.150, Issue 1, pp.69-82, 2009. 

  7. T. H. An, S. Y. Lee and M. Y. Kim, "Numerical Analysis on the Evaporation and Mixing Characteristics of Urea Water Solution in the Urea-SCR System," KSME, No.11, pp.1223-1228, 2012. 

  8. G. Taguchi, "Introduction to Quality Engineering: Designing Quality into Product and Processes," Asian Productivity Organization, pp.1-191,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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