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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71 - 178
문성준 (자동차부품연구원 가스엔진기술연구센터) , 조낙원 (호서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세두 (자동차부품연구원 가스엔진기술연구센터) ,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가스엔진기술연구센터) , 박경우 (호서대학교 기계공학과)
From now on, in order to meet more stringer diesel emission standard, diesel vehicle should be equipped with emission after-treatment devices as NOx reduction catalyst and particulate filters. Urea-SCR is being developed as the most efficient method of reducing NOx emissions in the after-treatment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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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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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3는 어떻게 생성되는가? | Urea-SCR 시스템의 환원제인 NH3는 SCR 촉매 전단에서 분사되는 Urea 수용액과 배기가스 사이의 가수분해 및 열분해 반응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충분한 반응시간과 균일한 농도 분포가 필요하다.2) 즉 NH3 전환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Urea 인젝터의 분사 조건을 최적화해야 한며, 이를 통해 SCR 시스템의 de-NOx 성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 |
벽류발생을현저히감소시키면서, NH3 전환시간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보는 근거는? | 8은 최적모델과 초기모델의 유동접촉면을 비교한 것이다. 최적모델은 초기모델 보다 유동접촉면의 크기(Land size)가작고, 위쪽에 위치(Land position)하기 때문에 가수분해 및 열분해 반응이 일찍 발생한다. 따라서 벽류발생을현저히감소시키면서, NH3 전환시간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 |
NH3 전환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 Urea-SCR 시스템의 환원제인 NH3는 SCR 촉매 전단에서 분사되는 Urea 수용액과 배기가스 사이의 가수분해 및 열분해 반응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충분한 반응시간과 균일한 농도 분포가 필요하다.2) 즉 NH3 전환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Urea 인젝터의 분사 조건을 최적화해야 한며, 이를 통해 SCR 시스템의 de-NOx 성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한편, 수많은 경우의 수가 요구되는 최적설계에서는 수치적 접근을 통해 예측 가능한 오차범위 내에서 면밀히 분석하는 다원적설계최적화 (MDO) 및 전산최적설계(CAO)가 최근 널리 사용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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