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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비행체 연료공급 및 냉각계통 예비 열설계
Preliminary Thermal Sizing of Fuel Supply and Cooling System for High-speed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1, 2014년, pp.97 - 104  

최세영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JNM System Co., Ltd.) ,  박수용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JNM System Co., Ltd.) ,  최현경 (Aerospace R&D Center, Hanwha TechM) ,  김준태 (Aerospace R&D Center, Hanwha TechM) ,  정해승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정배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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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비행체에 연료를 공급하고, 내/외부의 열부하를 처리하기 위한 연료공급 및 냉각계통의 예비 열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임의의 임무형상에 대한 해석모델을 구성하고 성능해석을 진행하였다. 산출된 연료소모율과 내부의 유동 상태량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각부 경계조건에 대한 열부하량을 계산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연료의 흡열반응을 이용한 시스템의 냉각성능과 비교하여 설계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eliminary thermal sizing was performed with the aim of developing a fuel supply and cooling system design to solve the heating problems in high-speed vehicles. First, an analysis model was used to satisfy an optional mission profile. The heat loads were computed under boundary con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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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미국 및 프랑스에서 개발 중인 탄화수소 연료 스크램제트 엔진에서 그 적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1,2].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고속 비행체의 연료공급 및 냉각계통을 설계하기 위한 예비 열설계를 수행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먼저 임의의 임무형상을 만족시키기 위한 해석 모델을 가정하고, 이에 따른 내부 열부하를 계산하여 냉각소요량을 산출하였다[3].

가설 설정

  • 계산을 위해 필요한 가스의 물성치는 CEA code를 이용하여 구하였다. 계산영역은 연소실과 노즐을 길이방향으로 특정간격에 따라 나누어 각각의 영역들을 위한 평균 무차원 직경과 평균 경사각도를 정의하고 그 값들은 주어진 영역에서는 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또한, 고온의 가스에 노출되는 내벽의 온도(Tw,g)는 연소실 외벽을 통해 비행체의 다른 탑재장비에 미치는 온도를 고려하여 1,000 K로 가정하고 이에 대한 열전달량을 계산하였다.
  • 계산영역은 연소실과 노즐을 길이방향으로 특정간격에 따라 나누어 각각의 영역들을 위한 평균 무차원 직경과 평균 경사각도를 정의하고 그 값들은 주어진 영역에서는 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또한, 고온의 가스에 노출되는 내벽의 온도(Tw,g)는 연소실 외벽을 통해 비행체의 다른 탑재장비에 미치는 온도를 고려하여 1,000 K로 가정하고 이에 대한 열전달량을 계산하였다. 계산에 사용된 열유속 계산 수식들은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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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하 3 이상의 고속 비행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마하 3 이상의 고속 비행체에서는 엔진 내부 및 기체 표면에서 강한 공력가열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연료 공급 및 열부하 처리를 위한 적절한 냉각계통의 설계가 요구되며, 탑재된 흡열연료를 이용한 냉각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적절한 냉각계통의 설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연료 공급 및 열부하 처리를 위한 적절한 냉각계통의 설계가 요구되며, 탑재된 흡열연료를 이용한 냉각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이는 고온, 고압의 대유량 연료분사가 가능해야 하며 또한 시스템이 작동 가능한 온도범위 내에 있도록 기체와 엔진의 고온 열제어를 위한 체계통합적인 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 및 프랑스에서 개발 중인 탄화수소 연료 스크램제트 엔진에서 그 적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1,2].
고속비행체에서 주료 사용하는 냉각 방식은 무엇인가? 마하 3 이상의 고속 비행체에서는 엔진 내부 및 기체 표면에서 강한 공력가열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연료 공급 및 열부하 처리를 위한 적절한 냉각계통의 설계가 요구되며, 탑재된 흡열연료를 이용한 냉각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이는 고온, 고압의 대유량 연료분사가 가능해야 하며 또한 시스템이 작동 가능한 온도범위 내에 있도록 기체와 엔진의 고온 열제어를 위한 체계통합적인 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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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S.Y., Park, S.Y., Choi, H.K., Jun, P.S., and Park, J.B., "A Case Study on Fuel Supply and Cooling Systems of High-Speed Vehicles," 2012 KSPE Fall Conference, pp. 172-177, 2012. 

  2. Lee, H.J., Park, J.B., Kwon, M.C., and Hwang, K.Y., "Study on a Conceptual Design Process of Fuel Supply Systems for High-Speed Vehicles," 2012 KSAS Fall Conference, pp. 2345-2351, 2012. 

  3. Choi, S.Y., Park, S.Y., Kim, E.S., Lee, Y.S., Jeong, H.S., and Park, J.B., "Analysis of Thermal Environment in Fuel Supply and Cooling System for High-Speed Vehicles," 2013 SASE Spring Conference, 2013. 

  4. Olds, J.R. and Bradford, J.E., "SCCREAM: A Conceptual Rocket-Based Combined-Cycle Engine Performance Analysis Tool,"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2, 2001. 

  5. Bouchez, M., "Scramjet Thermal Management" in High Speed Propulsion: Engine Design - Integration and Thermal Management, AVT-185 RTO AVT/VKI Lecture Series held at the von Karman Institute, 2010. 

  6. Wing, L.D., "Method for Calculating Aerodynamic Heating on Sounding Rocket Tangent Ogive Nose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11, No. 6, pp. 357-362, 1974. 

  7. Kojima, T., Taguchi, H., Imamura, S., Kobayashi, H., Ueno, A., Hirotani, T., and Fujii, K., "Conceptual Study on Heat Resistant and Cooling System of Hypersonic Airplanes," 17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San Francisco, California, U.S.A., AIAA 2011-2378, April 2011. 

  8. Briggs, M., Campbell, J., Andrus, S., and Burgner, G., "Synthesis and performance of an Air-Turbo Ramjet-propelled super sonic target vehicle," 22nd Aerospace Sciences Meeting, AIAA 1984-75, 1984. 

  9. Maurice, L., Edwards T., and Griffiths, J., "Liquid Hydrocarbon Fuels for Hypersonic Propulsion," Collective, under the direction of Curran, E.T. and Murthy, S.N.B., Scramjet propulsion, AIAA progress in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volume 189, Chapter 12,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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