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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목 초음속 디퓨저의 형상 변화에 따른 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Performance of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s of Different Configur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4 = no.343, 2014년, pp.279 - 288  

전준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완찬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연해인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민상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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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공 환경 모사를 위하여 2차목 초음속 디퓨저Normal Shock Model를 이용하여 설계/제작하였다. 2차목 디퓨저의 주요 설계 변수인 2차목 디퓨저의 길이와 직경 변화에 따른 성능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상온 고압 질소 가스를 이용하여 디퓨저 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디퓨저 길이에 따른 실험 결과 2차목 디퓨저의 시동 특성은 디퓨저 입구 길이($L_d$)가 증가함에 따라 아주 미세하게 향상되었으나, 2차목 디퓨저 길이비($L_{st}/D_{st}$)와 확대부 길이($L_s$)의 증가에 따라서는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다양한 디퓨저 직경 변화에 따른 실험 결과, 시동 압력과 진공 챔버 압력은 모두 이론 설계 면적비($A_d/A_{st}$) 근처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cond throat supersonic exhaust diffusers (STEDs) were designed to simulate high-altitude conditions according to the normal-shock model. Experimental studies were performed on the STEDs to investigate how performance characteristics varied with the length and diameter of the STED using high-pres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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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향후 국내에서 고팽창비 노즐의 고공 환경 모사 실험을 위한 실제 2차목 디퓨저를 개발할 때 필요한 실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면적비 외에도 주요 설계 변수인 각종 길이 및 디퓨저 확대부를 변경시킨 2차목 디퓨저를 설계/제작하고, 상온 질소 가스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2차목 초음속 디퓨저의 형상에 따른 성능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소형 상온 실험을 통하여 고공환경 모사용 2차목 초음속 디퓨저의 형상에 따른 성능 확인을 위해 수직 충격파 모델(Normal Shock Model)을 이용하여 기본형 초음속 디퓨저를 설계하였다. 기본형 디퓨저 설계를 바탕으로 초음속 디퓨저의 길이비, 면적비 및 확대부를 변화시켜가며 디퓨저를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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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디퓨저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디퓨저의 종류로는 일정단면적 디퓨저(CAED : Constant-Area Exhaust Diffuser)와 2차목 디퓨저(STED :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가 있으며, 일정 단면적 디퓨저의 경우 이미 1950년대부터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국내에서도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었다.(8,9) 그러나 일정 단면적 디퓨저보다 시동압력 특성이 양호한 것으로 알려진 2차목 디퓨저는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가 수행되어, 실제 디퓨저 개발을 위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지상에서 고공환경을 모사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설계 목표에 적합한 비행 고도의 대기압을 인위적으로 조성하여 실제 작동 환경 하에서의 정확한 추력/점화 특성의 예측과 신뢰도 확보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성능을 최종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고공환경 하에서의 연소실험이 필수적이다. 지상에서 고공환경을 모사하는 방법으로는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고압 연소가 스의 모멘텀을 이용하는 디퓨저형 모사 시험장치가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1~12)
실제 작동 환경 하에서 정확한 추력/점화 특성의 예측과 신뢰도 확보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성공적인 로켓엔진의 개발을 위해서는 로켓엔 진이 작동하는 비행 고도 상에서의 추력 및 점화 특성 등을 지상에서 반드시 선행 검증하여야 한다. 특히 고고도에서 작동하는 상단 추진기관 엔진이나 추력기의 경우, 보통 팽창비가 큰 노즐을 갖기 때문에 표준 대기압 근처의 실험에서는 노즐 내에서 유동박리가 발생하여 정확한 추력의 측정과 설계 목표의 신뢰도 확인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설계 목표에 적합한 비행 고도의 대기압을 인위적으로 조성하여 실제 작동 환경 하에서의 정확한 추력/점화 특성의 예측과 신뢰도 확보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성능을 최종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고공환경 하에서의 연소실험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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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eenan, J. H., Neumann, E. P. and Lustwerk, F., "An Investigation of Ejector Design by Analysis and Experiment,"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72, 1950, pp. 299-309. 

  2. Schafer, K. and Zimmermann, H., 2006, "Development and Operational Conditions of VINCI (R)Altitude Simulation Test Bench P4.1," 42nd AIAA/ASME/ 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3. Roschke, E. J., Massier, P. F. and Gier, H. L., 1962,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Exhaust Diffuser for Rocket Engines," Technical Report No.32-210. 

  4. Annamalai, K., Visvanathan, K., Sriramulu, V. and Bhaskaran, K. A., 1998,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Supersonic Exhaust Diffuser Using Scaled Down Model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17, pp. 217-229. 

  5. Annamalai, K., Satyanarayana, T., Sriramulu, V. and Bhaskaran, K. A., "Development of Design Methods for Short Cylindrical Supersonic Exhaust Diffuser," Experiment in Fluids, vol. 29, 2000, pp. 305-308. 

  6. James, E. A. J. and Theo, G. K., 2006, "Gas Dynamics," Pearson Prentice Hall. 

  7. John D. A., 2003, "Modern Compressible Flow," Mc Graw Hill. 

  8. Sung, H. G., Yeom, H. W., Yoon, S. K., Kim, S. J. and Kim, J. G., 2010, "Investigation of Rocket Exhaust Diffusers for Altitude Simul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6, No. 2, pp. 240-247. 

  9. Park, B. H., Lim, J. H. and Yoon, Y. S., 2008, "Fluid Dynamics in Starting and Terminating Transients of Zero-Secondary Flow Ejector," Heat and Fluid Flow, Vol 29, pp. 327-339. 

  10. Park, S. H., Park, B. H., Lim, J. H. and Yoon, Y. S., 2008, "Improvement of Starting Performance in Supersonic Exhaust Diffuser with Second Throat for High Altitude Simulation," KSPE Spring Conference, pp. 321-327. 

  11. Park, S. H., Park, B. H., Lim, J. H. and Yoon, Y. S., 2008, "Investigation of the Essential Parameters Governing Starting Characteristics in the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for High Altitude Simulation," KSME Conference, pp. 2642-2647. 

  12. Lim, J. H., Park, B. H., Yoon, Y. S. and Lee, Y., 2008, "Parametric Investigation on the Essential Flow Factors Commanding Steady Operations of the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44th AIAA /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13. Park, J. H, Lee, Y. S., Kim, J. I., Ko, Y. S., Kim, S. J., Kim, Y. and Kim, S.H., 2011, "Study on Design of Secondary Throat Supersonic Exhaust Diffusers," KSPE Fall Conference, pp. 881-884. 

  14. Park, J. H., Jeon, J. S., Yu, I. S., Ko, Y. S., Kim, S. J., Kim, Y. and Han, Y. M., 2011,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Throat Supersonic Exhaust Diffusers," KSPE Fall Conference, pp. 641-644. 

  15. Kim, J. H, Yeoun, H. I., Kim, M. S., Jeon, J. S., Ko, Y. S. and Kim, S. H., 2012, "An Experomental Study on Performance of Second Throat Exhaust Diffuser according to Diameter of Second Throat," KSPE Fall Conference, pp. 871-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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