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상 BLDC 전동기 고정자 노치 위치에 따른 코깅토크 저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gging Torque Reduction depending on Notch Position of Single Phase BLDC Motor Stator 원문보기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17 no.3, 2014년, pp.113 - 121  

감승한 (경남대학교 첨단공학과) ,  정태욱 (경남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optimization design of 10[W] single phase BLDC motor applied Notch shape. Cogging Torque causes noise, vibration and torque ripple so notched stator is proposed in this paper. Firstly, a single phase BLDC motor needs applying aymmetric air-gap shape because this type motor can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단상 10[W]급 BLDC 전동기의 코깅 토크 저감 목표로 노치 형상 최적화 구조 설계를 제안하였다. 초기 모델의 코깅토크는 26.
  • 비대칭 공극구조의 적용으로 인한 코깅토크 증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논문은 노치형상 적용을 제안한다. 노치 형상을 적용하게 되면 상대 공극 퍼미언스의 분포가 변화하고, 유효 슬롯수가 변함에 따라 GnNL의 값이 달라지므로 코깅토크를 저감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DC 전동기가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출력 및 고효율 특성을 갖는 Bruchless type의 DC(BLDC)전동기의 적용범위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수명이 짧은 기존의 브러시와 정류자를 갖는 기계적인 정류구조를 갖는 Brush type의 DC 전동기로부터 전기적인 제어회로를 이용하며 소형화, 저소음 및 유지보수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BLDC 전동기로서 급격히 대체되고 있다. 또한 높은 줄력밀도를 갖는 저소음 특성의 BLDC 전동기는 고효율, 고출력 및 제어방법의 용이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3]. 그러나 회전자에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BLDC 전동기는 코깅토크가 발생하며, 이는 전동기 운전 시 토크의 맥동을 유발하며, 소음 및 진동에 영향을 끼치며, 제어성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단점이 있다.
BLDC 전동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높은 줄력밀도를 갖는 저소음 특성의 BLDC 전동기는 고효율, 고출력 및 제어방법의 용이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3]. 그러나 회전자에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BLDC 전동기는 코깅토크가 발생하며, 이는 전동기 운전 시 토크의 맥동을 유발하며, 소음 및 진동에 영향을 끼치며, 제어성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단점이 있다. 코깅토크를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연구되어져 왔다.
코깅토크를 저감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코깅토크를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연구되어져 왔다. 그 중에 고정자에 노치 형상 적용하는 기법이 있다[4][5]. 본 논문에서 영구자석 표면부착형 BLDC 전동기를 기준으로 하여 기존의 모델과 노치 형상을 적용하여 코깅토크 저감을 실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