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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우레탄을 이용한 자전거도로의 탄성포장재 특성
Characteristic of Elastic Paving Materials in Bicycle Road using Polyurethane 원문보기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17 no.1, 2014년, pp.7 - 14  

이영세 (경북대학교 나노소재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haracteristic of elastic paving materials in bicycle road using polyurethane were studied experimentally. As a results, following their good result was obtained. Bicycle road packaging materials are flexural strength g test, ratio of mass change after freezing and thawing, repuls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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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를 시공할 바닥면에 기층을 형성하고, 기층의 상부에 슬래그볼을 충전물로 사용하고, 폴리올 시스템의 주재료와 이소시시아네이트를 포함하는 경화제를 동시에 분사, 발포하여 슬래그볼 혼합층을 형성하며 슬래그볼 혼합층 상부에 강도 및 마찰계수를 갖도록 표면 마감층을 형성하여 자전거 통행에 적합하면서 평탄성을 확보하며 강도 작업성을 향상시키고 투수성과 자전거도로의 특성에 적합한 반탄력을 갖는 자전거도로의 포장재를 개발하여 콘크리트, 아스콘 과 휨강도 및 동결융해에 따른 내구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해 동결융해 후 휨강도 및 질량변화율을 평가하고, 미끄럼 저항성, 반발 탄성 및 투수계수 등의 성능을 실험을 통해 비교, 평가하여 그 특성을 연구하였다.
  • 이러한 자전거 도로의 현재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전거 도로 기능인 쾌적성과 내구성, 환경성을 겸비한 우수한 자전거 도로를 시공하기 위해 폴리우레탄을 이용한 자전거도로의 탄성포장재를 타 포장재와 비교, 검토하여 그 특성을 연구하였다.
  • Table 2는 시험조건별 휨강도 시험 결과이다. 휨강도는 자전거도로 포장재가 보행자 및 자전거 등의 하중이 포장재 표면에 미칠 때 작용하는 휨응력(bending stress)에 대응하기 위하여 파괴거동에 저항할 수 있는 내구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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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공사 중인 자전거도로 표층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공사 중인 자전거도로 표층재는 자전거라는 교통수단의 특수성에 따른 포장재의 특성에 맞지 않을 뿐더러 타 기능을 위한 용도로 개발된 포장재를 개념 없이 사용하므로 교통수단으로서의 국가 자전거 정책에 부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전거 이용자로부터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 이유로
철강회사에서 생산되는 폐기물인 제강 슬래그를 자전거바닥재로 활용하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철강회사에서 생산되는 폐기물중 막대한 제강 슬래그을 자전거바닥재로 사용한다면, 고갈되어 가는 천연자원의 부족현상을 해소하고 자연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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