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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논문집, v.2 no.1, 2014년, pp.26 - 33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류금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안기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강수태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The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type, replacement ratio and method of use of mineral admixtures on the fluidity, bleeding ratio, volumetric change and compressive strength of the grout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high-quality grout for PSC bridges. In view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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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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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교량에서 그라우트로 덕트 속을 완전히 매워 긴장재의 부식을 방지하는 이유는? | PSC(prestressed concrete) 구조물은 사용기간 중에 예상되는 단면력 또는 응력상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시공 중 긴장재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에 미리 응력을 가하는 공법이다. PSC 교량에서 긴장재에 부식이 발생하면 전면적인 붕괴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그라우트로 덕트 속을 완전히 매워 긴장재의 부식을 방지하고 있다. 그라우트의 충전이 불량하거나 경화된 그라우트의 균열 및 공극이 발생할 경우에는 긴장재의 부식으로 내구성 문제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다. | |
PSC란? | PSC(prestressed concrete) 구조물은 사용기간 중에 예상되는 단면력 또는 응력상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시공 중 긴장재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에 미리 응력을 가하는 공법이다. PSC 교량에서 긴장재에 부식이 발생하면 전면적인 붕괴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그라우트로 덕트 속을 완전히 매워 긴장재의 부식을 방지하고 있다. | |
외국에서 PSC 교량용 그라우트에 금속성 팽창재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이유는? | 그러나 1990년대부터 PSC 교량 건설이 급격히 증가하였기 때문에 긴장재의 부식 등으로 PSC 교량의 열화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그라우트는 대부분 물-결합재비가 약 40%대로 비교적 높고, 가스를 발생시키는 금속성 팽창재의 사용으로 블리딩 발생 가능이 높고 품질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Lee et al.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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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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